구글, 메타, 삼성, 애플…스마트워치 몰려온다

- Advertisement -

스마트워치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는 지난해 대비 시장이 23.8%나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금액으로 따지면 약 590억 달러로, 2025년에는 99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는데요. 

현재 스마트워치 시장은 애플과 삼성이 장악하다시피 하고 있어요. 애플이 30%, 삼성이 10%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죠. 여기에 도전장을 내민 기업들이 있습니다. 바로 구글과 메타인데요. 올해 제품 출시를 앞두고 있다고 해요. 



Pocket-lint

2022년 5월 : 구글 
가장 빨리 만나볼 수 있는 건 구글의 스마트워치일 듯합니다. IT 매체들은 5월 출시를 예상하고 있어요.

구글은 매년 개발자 회의 ‘구글 I/O’를 개최하는데요. 행사에서 구글은 소프트웨어 관련 새로운 소식을 전달하기도 하고, 신제품을 발표할 때도 있죠. 스마트 워치는 해당 행사에서 공개될 것으로 점쳐집니다. 행사는 5월 중순 개최된다고 해요. 

구글의 스마트워치 이름은 ‘픽셀 워치(PIXEL WATCH)’’라고 알려졌어요. 엔가젯에 따르면, 지난 19일 미국 특허상표청(USPTO)에 상표권이 출원된 상태입니다. 운영체제는 삼성과 공동으로 개발한 웨어 OS가 탑재될 예정이에요. 

최근에는 기기로 추정되는 제품 사진이 공개되기도 했어요. 삼성전자의 갤럭시 워치와 동그란 형태였는데요. 베젤이 없는 원형 디스플레이에 측면에 크라운과 버튼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해당 사진은 안드로이드센트럴이 공개했습니다. 

한 익명의 제보자가 미국의 한 식당에서 제품이 방치된 것을 발견했다며 공유한 거였죠. 제보자는 “시계 바닥이 매끄러웠다 애플워치처럼 뒷면이 유리로 코팅된 느낌이다”라고 설명했어요. 그리고 기기를 켜봤지만 로고가 나온 이후 아무것도 뜨지 않았다고 말했죠. 개발용 제품이라 OS가 탑재되기 전 기기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구글 픽셀 워치에 대한 정보가 더 궁금하다면 여기로)

2022년 하반기 : 메타 
메타 역시 스마트 워치를 준비 중입니다. 지금까지 봐왔던 여타 스마트워치와는 조금 다른데요. 본체와 스트랩을 분리해서 사용하는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기즈 차이나가 공개한 특허를 보면 스트랩을 빼서 본체와 스트랩을 분리하는 타 스마트워치와 달리, 본체를 부착했다가 떼어나는 식입니다. 

디스플레이는 애플워치와 비슷한 네모 형태인데요. 특허 사진을 보면 애플워치보다는 더 각진 디자인으로 추정됩니다. 독특한 점은 전, 후면 카메라가 탑재돼 있다는 점입니다. 전면 카메라는 영상 통화를 할 수 있고, 후면은 제품을 분리해서 고프로처럼 활용이 가능할 듯합니다. 

메타가 준비하고 있는 제품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갤럭시 워치처럼 원형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스마트워치입니다. 해당 제품에도 카메라가 탑재됐는데요. 망원, 광각, 광학 줌 렌즈로, 디스플레이를 돌려 원하는 렌즈를 선택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출시 일정은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매체마다 예상하고 있는 시기가 다른데요. 7~8월 혹은 하반기 언급이 가장 많아요. 

8월 : 삼성, 9월 : 애플 
삼성전자와 애플 매년 스마트워치를 선보이고 있죠. 이번에도 신제품 출시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먼저 삼성전자가 이번에 출시할 갤럭시 워치5는 모델에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샘모바일은 이번 시리즈에서 프로 모델이 출시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갤럭시워치는 일반, 클래식 모델로 구성되는데요. 이번엔 클래식 대신 프로 모델을 채택한 거죠. 프로는 클래식과 마찬가지로 회전식 베젤이 추가되고, 대용량 배터리(572mAh)가 탑재돼 수명이 개선될 것이라고 매체는 추정하고 있어요. 

애플은 스포츠형 모델을 출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 분석가 밍치궈는 애플이 시리즈8과 함께 SE모델 그리고 러기드 모델을 공개한다고 설명했어요. 충격 저항 및 보호 기능에 중점을 둔 내구성 강한 모델입니다. 블룸버그통신은 올해 또는 내년에 제품이 공개된다고 점쳤습니다. 

위성통신 기능도 추가됩니다. 올가을 애플은 아이폰 14에 위성통신 기능을 탑재할 예정인데요. 애플워치에도 들어간다고 마크 거먼 블룸버그 기자는 내다보고 있습니다. 위성통신은 통신 연결이 없는 곳에서도 긴급 문자나 전화 통화가 가능한 기능이죠. 해당 기능은 러기드 모델에 탑재될 확률이 높아요. 
[fv0012]

- Advertisement -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