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바꿈 준비하는 구글 검색 페이지, 어떻게 바뀔까

- Advertisement -

구글 검색 페이지가 오랜만에 새단장을 할 것으로 보인다.

구글 관련 소식을 전하는 해외 매체 ‘나인투파이브구글(9to5Google)’은 구글이 새로운 검색 페이지 레이아웃을 테스트하는 정황이 포착됐다고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 오랜만에 바뀌나…새 구글 검색 페이지 모습은?

기존 구글 검색 페이지 (출처 : 9to5Google)

현재 구글 검색 페이지의 레이아웃을 보면 대부분 상하로 여러 요소가 나열된 모습을 하고 있다. 맨 위에 검색 바와 구글 관련 아이콘들이 있고 아래에 카테고리와 검색 도구 버튼이 위치해 있다. 그 아래로 검색 결과가 쭉 이어지는 식이다. 간혹 추가 정보가 오른쪽 공간에 표시되기도 한다.

테스트 중인 신형 검색 페이지 (출처 : 9to5Google)

구글이 테스트 중인 새로운 레이아웃은 기존 검색 페이지에서 사용되지 않았던 왼쪽 공간을 활용한다. 검색 바 아래 있던 카테고리는 왼쪽 공간으로 이동했다. 아이콘과 텍스트 크기가 한결 커져 알아보기도 편해졌다. 카테고리는 전체 검색과 함께 검색어와 관련도가 가장 높은 순으로 4개까지 보인다. 이외 카테고리는 아래 ‘더 보기(More)’ 버튼을 클릭해 선택 가능하다.

검색 도구와 결과가 한 공간으로 통합됐다 (출처 : 9to5Google)

한편 구글 검색에는 결과가 몇 개나 되는지, 검색에 걸린 시간은 얼마나 되는지 보여주는 소소한 기능이 있다. 원래 이 결과는 카테고리 탭 아래에 항상 위치했다. 새 레이아웃에서는 약간 위로 올라와, 검색 바 아래에 있던 카테고리 탭 자리에 검색 결과 수와 소요 시간을 표시한다.

검색 도구 기능은 이전과 동일하게 검색 버튼 바로 아래에 위치해 있다. 도구 버튼을 누르면 검색 결과 수와 소요 시간을 표시하던 텍스트가 사라지고 그 자리에 기간과 결과 정리를 설정하는 드롭다운 리스트가 만들어진다. 여기에서 검색 결과에 보이는 콘텐츠의 작성 기간을 지정하거나 검색어가 완전히 일치하는 콘텐츠만 보일 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 도구 버튼을 다시 누르면 드롭다운 리스트가 사라지고 맨 처음 표시됐던 결과 정리 텍스트가 출력된다.

◆ 현재 테스트 중, 바뀐 레이아웃 호불호 다소 갈릴 듯

새 구글 검색 페이지 레이아웃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무작위 테스트 중인 것으로 보인다. 나인투파이브구글은 PC에서 구글 검색을 이용하다 보면 간혹 새로운 레이아웃이 등장할 것이라고 전했다.

바뀐 레이아웃을 본 사용자들의 반응은 크게 갈렸다. 긍정적인 의견에는 그동안 낭비되던 왼쪽 공간을 활용할 수 있게 돼 보기 좋다는 주장, 카테고리 탭이 차지하던 공간만큼 검색 결과가 위로 올라와 조금이라도 더 많은 결과를 볼 수 있어 좋다는 주장이 있었다. 카테고리를 표시하던 아이콘과 글자 크기가 이전보다 커져 보기 편해졌다는 사용자도 있었다.

반면 부정적으로 보는 시선도 있었다. 검색 창을 훑어본 뒤 다른 카테고리로 이동하기 위해 창 왼쪽 끝까지 마우스를 움직여야 하므로 이동 거리가 증가해 불편하다는 주장이다.

◆ “어디서 본 것 같은데?” 기분 탓 아닙니다

구글 뉴스

새로운 레이아웃을 어디선가 본 적이 있는 것 같다면 착각은 아닐 것이다. 구글에는 이미 왼쪽 탭 방식을 채택한 서비스가 있다. 대표적인 예가 구글 뉴스다. 구글 뉴스 페이지에 접속해 보면 주요 뉴스 카테고리와 각종 설정 관련 항목이 왼쪽 바에 정렬돼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구글이 2019년에 테스트한 지식 패널 디자인 (출처 : 9to5Google)

2019년 구글 검색 페이지에 ‘지식 패널 디자인’이라는 이름의 사이드바가 적용된 적이 있었다. 검색 키워드에 따라 해당 정보를 요약한 사이드바가 나타났다. 예를 들어 ‘헤일로할로 인피니트’라는 게임을 검색하면 게임 정보와 플레이 영상·리뷰·음원·동영상·무기·캐릭터·할인 정보·가이드, 기타 다른 사용자들이 검색한 주제가 표시됐다. 이 사이드바는 사용자 일부를 대상으로 테스트가 진행됐지만 정식으로 도입되지는 않았다.

2020년 적용된 코로나19 사이드바 (출처 : 9to5Google)

2020년에는 구글에 코로나19 관련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왼쪽 공간에 코로나 관련 사이드바가 나타난다. 사이드바에는 코로나19 정보 개요와 증상·검사·예방·치료·뉴스·통계 자료를 볼 수 있는 탭이 마련돼 있다. 현재 코로나 사이드바는 카테고리 탭처럼 검색 결과 위쪽으로 이동한 상태다.

단, 이전에는 검색 결과를 스크롤해도 사이드바가 항상 보였지만 지금은 스크롤 시 다른 요소와 함께 창 위쪽으로 사라진다. 만약 구글 검색 페이지 레이아웃이 변경될 경우 코로나19 관련 사이드바도 다시 왼쪽으로 이동하길 기대해 볼 만하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이병찬

tech-plus@naver.com​

[fv0012]

- Advertisement -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