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카 진짜 출시되는 거 맞아요?

- Advertisement -

애플이 공식적으로 출시를 약속하지 않았지만 모두가 기다리는 제품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 애플카인데요. 애플카는 출시 일정, 디자인, 가격 등 모든 게 불분명한 상태임에도 관심이 엄청나죠.

지난해 애플이 완성차 업체와 연합한다는 소식이 들리자 유력 업체로 거론됐던 현대차, 기아 주식은 10% 가까이 올랐습니다. 지난 주에는 애플이 자율주행 센서 개발을 국내 업체에 의뢰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관련 업체의 주가도 크게 상승했죠. 

뿐만 아니라 IT매체, 투자 분석가는 잊을만 하면 애플카와 관련한 루머, 정보를 보도합니다. 이쯤되면 그저 설에만 불과한 건 아닌 듯 하죠. 진짜 애플카는 출시되는 게 맞을까요? 국내외 IT매체, 투자 분석가가 내놓은 전망을 모아봤습니다. 



autocar india

출시 일정은 언제?
출시 일정에 대해서는 의견이 많이 갈리는 편입니다. 지난해 12월, 징자르바오를 포함한 대만 매체는 올해 9월 애플카를 발표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습니다. 부품 업계의 움직임이 남다르다는 게 이유였는데요. 비즈링크-케이와이, 토미타, 화친, 허다 등 애플카 부품을 제작한다고 추정되는 기업들이 신규 생산 라인을 구축하고, 공장을 확장하고 있다는 게 이유입니다. 

하지만 관련 움직임이 애플카 때문이라는 건 매체의 추정일 뿐입니다. 언급한 부품 업체들은 애플 뿐만 아니라 테슬라, 리비안과 계약을 맺고 있고 해당 업체도 생산량을 늘리고 있기 때문이죠. 게다가 9월이라니, 5개월밖에 남지 않은 셈인데 물리적으로 불가능해 보입니다. 

블룸버그 통신은 애플이 2025년 출시를 계획 중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아직 애플은 차에 탑재할 반도체 개발의 핵심 작업을 완료했을 뿐, 관련 소프트웨어나 차량 개발 등은 시작 단계에 불과하다는 건데요. 

미국 자산 운용사 아크인베스트의 CEO 캐시 우드는 2025년도 이르다고 봤습니다. CNBC와의 인터뷰에서 “수 년간 애플을 주의깊게 관찰해온 결과, 3년 뒤 출시 가능성은 낮다. 프로젝트를 총괄하던 핵심 임원이 이탈한 점을 고려했을 때 시일이 걸릴 듯 하다”라고 점쳤어요. 

디자인은 어때!?
아이폰, 애플워치, 아이패드, 맥북… 애플은 하드웨어 디자인을 잘 뽑기로 유명합니다. 애플카 역시 세련된 디자인일 것이라 예측하는 전문가들이 많죠. 애플이 등록한 특허 문서 등을 보면 애플은 특유의 미니멀리즘한 디자인을 베이스로 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애플은 차량을 밖에서 봤을때, 앞좌석과 뒷좌석을 나누는 기둥이 없는 차체 구조를 연구 중입니다. 이를 심리스(Seamless) 디자인이라고 하는데요. 끊어짐 없이 매끄럽게 이어지는 디자인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요. 영국의 자동차 리스업체 바나라마는 애플의 특허를 기반으로 제작한 영상을 공개한 바 있어요. 관련 사진과 영상을 보면 앞좌석과 뒷좌석 창문이 나뉘어지지않고 연결된 것을 볼 수 있죠. 

자동차 내부는 대형 터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됐습니다. 전체 대시보드를 꽉 채운 형태로, 애플앱과 시리 등 다양한 앱을 실행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또 다른 의견도 있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은 좌석 내부가 전혀 달라진다고도 예상했는데요. 뒷좌석은 서로 마주보는 형태로 구성된다는 설도 있어요. 톰스가이드는 아예 핸들이 없는 자동차가 등장할 것이라고 봤어요.  



car magazine

애플카 스펙은 어때?
궈밍치 애널리스트는 작년 보고서를 통해 애플카 스펙에 대해 짧게 언급한 바 있습니다. 애플카의 최고 속력은 시속 258km, 주행거리는 483km, 장착 배터리는 18분 이내에 80% 충전이 가능할 정도라고 설명했어요. 또한 라이다 센서 공급업체와 협의를 진행 중이라면서 센서도 탑재돼 있을거라 봤죠. 

소프트웨어 매체 MS파워유저닷컴은 “애플이 애플카 생산과 관련해 책임질 것으로 보이는 부분은 스타일과 인포테인먼트 쪽일 가능성이 크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인포테인먼트는 정보와 오락을 접목시킨 요소로, 최근 차량 업체들이 신경쓰고 있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현대차가 준비하고 있는 것처럼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카페이, 지문 인증 시스템 등 사용자 환경에 편리할만한 다양한 기능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fv0012]

- Advertisement -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