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어시스턴트 품은 갤워치4 곧 만나나

- Advertisement -

갤럭시 워치 4(출처:pcmag)

지난해 8월 11일에 열린 삼성 갤럭시 언팩 2021 행사에서 주인공은 삼성전자의 갤럭시 Z 폴드와 플립이었다. 폴더블 스마트폰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는 모델이기에 당연한 결과였다. 하지만 그 틈에서도 자신의 존재감을 뽐내는 제품이 있었다. 행사에서는 스마트워치 시리즈인 갤럭시 워치 4세대도 함께 등장했다.

전통적인 손목시계의 느낌을 살린 갤럭시 워치 특유의 원형 디자인은 그대로 살렸다. 건강 관리 기능도 강화해 골격근량, 기초 대사량, 체수분, 체지방률 측정이 가능해졌다. 약 15초 만에 빠르게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수준이다. 가격도 경쟁 제품인 애플의 애플워치대비 저렴해 경쟁력까지 겸비했다.

구글과의 협업으로 웨어OS(WearOS)를 탑재한 것도 특징이었다. 이전 모델까지는 삼성의 웨어러블 제품군에 사용하던 타이젠 운영체제를 탑재해왔으니 사실상 이전과 결을 달리하는 제품이며 전환점을 맞이했다고 봐도 무방하다. 웨어OS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스마트워치 OS다. 웨어OS 탑재는 곧 타사 앱에 대한 접근성을 비약적으로 높인다는 의미가 있다.

하지만 유독 눈에 아른거리는 것이 있었다. 바로 구글 어시스턴트의 부재였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구글이 개발한 인공지능(AI) 비서다.

갤럭시 워치 4에는 삼성전자의 인공지능 비서 ‘빅스비(Bixby) 2.0’이 탑재돼있다. 빅스비에 대한 긴 설명은 필요 없을듯하나 일반적으로 구글 어시스턴트의 음성 인식 기능이 더 뛰어나고 활용도도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어가 아닌 다른 언어의 경우 만족도는 더 상승한다는 평이다.

최근에는 갤럭시 워치4 사용자의 눈이 번쩍 뜨일만한 소식도 전해졌다. 20일(현지시간) 구글 전문 매체 나인투파이브구글(9to5google)은 미국 최대 이동통신사 버라이즌(Verizon)에서 얼마 전 출시한 갤럭시 워치 4, 갤럭시 워치 4 클래식 업데이트 로그에서 구글 어시스턴트가 언급된 사실을 발견해 최초로 보도했다. 웹사이트에서는 갤럭시 워치 4에서 구글 어시스턴트 기능을 활성화하는 방법을 이미지까지 첨부해 자세하게 알려줬다.

버라이즌에서 올린 구글 어시스턴트 활성화 방법 이미지

이에 구글 측에서 답변을 내놨다. 구글은 구글 어시스턴트와 관련된 업데이트는 없다고 사실을 바로 잡았다. 결국 버라이즌이 구글 어시스턴트에 대해 다룬 건 단순 실수에 의한 것으로 일단락되는 분위기다. 버라이즌과 삼성에서는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았다.

살짝 허탈할 만도 하지만 실수라고 하기에는 어딘가 찝찝한 구석이 있다. 역시나 쉽게 기대를 접기에는 아직 이른 것으로 보인다.

지난 2월 삼성전자는 조만간 구글 어시스턴트를 만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물론 ‘앞으로 몇 달 안(in the coming months)’으로 사용하게 될 것이라는 모호한 말을 남기기는 했다. 구글 어시스턴트가 제공되기 시작하면 사용자는 구글 어시스턴트와 삼성 빅스비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픽셀워치 예상 이미지 (출처:Jon Prosser)

다음달에는 구글에서 자체 개발하는 첫 스마트워치가 나올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지금까지는 ‘픽셀워치'(가칭)란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출시 가능성은 상당히 높은 것으로 전망된다. 구글 온라인 마켓인 구글 스토어에 ‘시계(Watches)’ 카테고리가 추가되면서 이 같은 전망에 힘을 실었다. 그간 구글이 힘을 쏟아온 ‘스마트홈(Smart Home)’ 카테고리보다 시계 카테고리가 더 앞에 배치되면서 의도에도 관심이 쏠리는 분위기다. 외신들은 픽셀워치 출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이뤄진 변화로 봤다.

현재 구글 스토어 시계 카테고리에는 핏비트의 웨어러블 제품들이 올라와 있다. 핏비트(Fitbit)는 세계적인 웨어러블 기기 제조사로 2019년 구글이 21억 달러 규모에 인수한 기업이다. 해당 카테고리에 언제든 픽셀워치가 올라와도 결코 이상하진 않다.

픽셀워치에는 역시나 자체 운영체제인 웨어OS를 기반으로 하며 삼성전자 갤럭시 워치 4에 탑재한 엑시노스 W920 칩셋 탑재가 예상된다. 그리고 구글 어시스턴트가 탑재될 것으로 보인다.

여러 상황을 종합해봤을 때 픽셀워치가 공개되는 시기에 갤럭시 워치 4에도 구글 어시스턴트가 탑재될 것이란 관측이다. 픽셀워치는 구글의 연례 개발자 대회인 ‘구글 I/O’에서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2022년 구글 I/O 행사는 다가오는 5월 11일부터 12일까지 온라인으로 실시간 진행될 예정이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나유권

tech-plus@naver.com​

[fv0012]

- Advertisement -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