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배터리에 C타입 단자가?충전기 없어도 충전 OK

- Advertisement -

디지털카메라 배터리를 충전하는 방법은 보통 2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카메라에 배터리를 장착한 상태로 본체에 케이블을 연결해 직접 충전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이 방법은 카메라 충전 도중 의도치 않게 메인보드가 고장 날 수 있다는 속설이 퍼지면서 외면받고 있다. 최근 출시되는 디지털카메라 내부에는 전기적 안전장치가 잘 마련돼 있겠지만, 워낙 제품 가격이 비싸다 보니 만에 하나 잘못될 경우에 대비해 카메라 배터리를 따로 충전하는 사용자가 많다.

이 경우 카메라를 구매할 때 기본으로 제공하는 충전용 배터리 거치대나 서드파티 충전기를 사용한다. 그런데 실외에서 장시간 촬영한다면 배터리를 충전하기 어렵다. 특히 일부 카메라 배터리 충전기는 220V 콘센트에 꽂아 사용하는 구조다 보니 실내 사용에 최적화됐다.

몇몇 서드파티 충전기는 USB 케이블을 꽂아 충전할 수 있게 만들어졌다. 카메라 제조사들도 하나둘씩 충전기에 USB 방식을 도입하는 추세다. 그 와중 한 브랜드가 실외에서 카메라 배터리를 손쉽게 충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주목받고 있다.



UFZ100 (출처 : 나이트코어)

카메라 배터리와 전자제품 제조사 ‘나이트코어(Nitecore)’는 19일(현지시간) 충전용 거치대가 필요 없는 소니 카메라 호환 배터리 ‘UFZ100’을 공개했다. 소니 디지털카메라용 배터리 ‘NP-FZ100’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서드파티 호환 배터리다. 사용 가능한 기종은 소니 a7 III, a7 IV, a7R III, a7R IV, a7S III, a9, a9 II, a1, a6600, a7C, FX3 등 NP-FZ100 배터리를 사용하는 카메라와 동일하다.



C타입 케이블을 배터리에 바로 연결해 충전할 수 있다 (출처 : 나이트코어)

UFZ100의 안쪽 면에는 USB C 타입 충전 단자와 LED, 버튼이 자리 잡고 있다. LED는 충전 상태와 잔량을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충전 중에는 빨간색으로 깜빡이며 완전히 충전되면 초록색으로 바뀐다. LED 옆에 위치한 버튼을 누르면 현재 배터리 잔량에 따라 LED가 서로 다른 색으로 점등된다. 잔량이 50% 이상이면 초록색, 그 이하는 파란색, 잔량이 10% 미만이면 빨간색으로 표시된다.

그동안 디지털카메라에 사용하던 배터리는 카메라나 충전기에 장착해 보기 전까지는 잔량을 알 방법이 없었다. 반면 나이트코어 UFZ100은 장착하기 전 버튼을 눌러 잔량이 충분한지 미리 확인하는 게 가능하다. 배터리를 카메라에 장착해 잔량을 확인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줄일 수 있다.



UFZ100의 배터리 용량은 2250mAh (출처 : 나이트코어)

아쉬운 점도 있다. 바로 배터리 용량이다. 소니 NP-FZ100 배터리의 용량은 2,280mAh인데 나이트코어 UFZ100은 2,250mAh로 30mAh가량 적다. 언뜻 보면 큰 차이가 아닌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실제 촬영 가능한 사진 매수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고 알려졌다.

나이트코어는 소니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a9에 UFZ100을 장착하면 매뉴얼 모드로 LCD 모니터를 보면서 촬영할 때 500장까지 찍을 수 있다고 밝혔다. 반면 소니가 공개한 a9 사양 표를 보면 모니터를 사용할 때 약 650장 촬영이 가능하다고 명시돼 있다. 용량에 비해 촬영 가능 매수 차이가 큰 것을 알 수 있다.



NP-FZ100 배터리 전용 충전기 BC-QZ1 (출처 : 소니)

충전 속도도 소니가 훨씬 빠르다. 나이트코어 UFZ100 제품 정보를 보면 완전히 충전하는 데 4시간 정도 걸린다. 소니 NP-FZ100 배터리를 전용 충전기 BC-QZ1로 충전할 경우 소요 시간은 2시간 30분에 불과하다. 긴급하게 배터리를 충전할 때에는 여전히 소니 정품 배터리가 유리하다. 단, 카메라 본체를 직접 충전하는 경우와 비교한다면 나이트코어가 더 빠를 가능성도 있다.

나이트코어 UFZ100은 실외 촬영이 잦고 배터리를 여러 개 가지고 다니는 포토그래퍼에게 유용할 만하다. 배터리를 카메라나 충전기에 꽂아보지 않아도 잔량이 확인되며, 스마트폰 충전용 보조배터리와 USB C 타입 케이블만 있으면 카메라 배터리 충전용 거치대를 들고 다닐 필요도 없다. 충전기를 따로 구매하지 않아도 돼 경제적이고 가방 속 짐까지 줄일 수 있다.

현재 나이트코어 공식 홈페이지에서 UFZ100에 대한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출시 일정이나 가격 정보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fv0012]

- Advertisement -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