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안드로이드’ 데이터 이동 쉬워지나

- Advertisement -

‘원래 쓰던 스마트폰 데이터를 한꺼번에 옮기는 방법은 없을까?’ 스마트폰을 새로 구매하면 항상 같은 고민이 뒤따른다. 같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끼리,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아이폰으로 데이터를 이동하는 건 비교적 쉽다. 아이폰에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이동은 조금 난감했다.

삼성전자 갤럭시 시리즈를 쓴다면 그나마 수월했지만, 그 외 스마트폰은 그렇지 않았다. 애플, 삼성과 달리 구글은 그간 운영체제(OS) 간 공식 데이터 이동 앱을 지원하지 않았다. 다행히 구글이 뒤늦게나마 ‘아이폰→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데이터 이동 공식 앱을 선보이려는 듯하다.

■ ‘안드로이드로 전환’ 앱 발견돼

해외 IT 전문 매체 테크크런치(Techcrunch)를 비롯한 외신 다수는 최근 애플 앱마켓인 앱 스토어에서 구글의 ‘안드로이드로 전환’(Switch To Android) 앱을 발견했다고 전했다. 지난해 구글의 ‘아이폰→안드로이드’ 데이터 이동 앱 개발 소식이 전해진 이후 새로 발견된 앱이다.

(출처:apple app store)

안드로이드로 전환 앱은 애플 iOS 기기에 있는 데이터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전송하는 구글 공식 앱이다. 이전까지는 iOS에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데이터 이동을 하려면 ‘안드로이드로 전환’ 웹사이트에서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해야 해 꽤 불편했다.

현재 이동 가능한 데이터는 연락처, 캘린더, 사진, 동영상 등으로 알려졌다. iOS에서 사용하던 앱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옮길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테크크런치는 iOS 기기 접근에 제한이 있을 수 있다며 “앱 목록을 추출하기 위해 아이폰을 스캔하면 안 된다”고 전했다.

다만 아직 정식 루트로는 안드로이드로 전환 앱을 내려받을 수 없다. 검색에 걸리지도 않고, 앱 스토어 앱 목록에도 없다. 앱을 다운로드 받으려면 앱 스토어로 연결된 별도 링크를 타고 접속해야 한다.

(출처:apple)

해외 IT 전문지 안드로이드폴리스(AndroidPolice)에 따르면 구글은 이 앱과 관련한 공식 발표를 하지 않았고, 내려받더라도 기능이 온전치 않다. 출시 전 미리보기 성격의 앱이라는 설명이다. 매체는 “구글은 사용할 준비가 됐다고 판단할 때마다 미리보기를 제공했다”고 전했다.

■ 안드로이드로 전환 앱, 어떤 구조?

아직 기능이 덜 구현됐는데도 이미 해외선 안드로이드로 전환 앱 사용 방법이 하나둘 올라오고 있다. 이들 매체에 의하면 안드로이드로 전환 앱은 무선 데이터 전송을 기반으로 하며, 꽤 직관적인 사용성을 갖고 있다는 평이다.

데이터 이동 절차는 총 네 단계로 나뉜다.

(출처:apple app store)

첫 번째는 스마트폰 간 연결이다. 앱을 실행하고 데이터 전송 시작(Start) 버튼을 누르면 QR코드 스캔 화면이 나온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화면에 표시되는 QR코드를 스캔하면 기존에 쓰던 아이폰과 새로 마련한 안드로이드 기기가 무선으로 연결된다. 연락처, 캘린더, 포토, 비디오 별로 전송할 데이터를 선택하는 게 두 번째 절차다.

세 번째 단계는 데이터 이동 중에 아이폰으로 수신한 메시지가 사라지지 않도록 아이메시지(iMessage)를 비활성화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애플 아이클라우드(iCloud) 데이터를 구글 드라이브와 구글 포토로 백업하는 절차를 마치면, 아이폰에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데이터 이동이 끝난다.

(출처:apple app store)

다만 공식 출시 이후에는 절차가 보다 복잡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OS간 데이터 이동은 예상치 못한 장애물이나 기술적 문제가 발생 가능하다는 이유에서다. 안드로이드폴리스는 “(현재는) 비교적 간단한 프로세스로 보이나 실제 사용하면 얼마나 복잡해질지 봐야 한다”고 전했다.

■ 기능은 같은데 7년이나 뒤늦은 앱

데이터 이동 구글 공식 앱이 새로 나온다는 건 반길 일이나, 뒤늦은 감이 있다. 애플, 삼성과 비교하면 수년 이상 뒤쳐져 있다. 아직 앱을 공식 출시한 것도 아니며, 모든 기능을 온전히 구현한 것도 아니다.

특히 애플과 비교하면 7년이나 늦었다. 애플은 지난 2015년 ‘안드로이드→iOS’ 데이터 이동을 지원하는 ‘iOS로 이동’ 앱을 내놓았다. 삼성도 OS간 데이터 이동이 가능한 ‘삼성 스마트 스위치 모바일’이라는 유사한 앱을 지원한다.

외신 나인투파이브맥(9to5google)은 애플이 훨씬 오래전부터 iOS로 이동 앱을 선보였다는 점을 언급하며 “구글이 동등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이렇게 오래 걸렸다는 건 놀라운 일”이라고 평가했다. 동시에 앱 출시는 시간 문제일 뿐이라고 부연했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윤정환

tech-plus@naver.com​

[fv0012]

- Advertisement -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