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게임 컨트롤러 내놓나? 특허 공개돼

- Advertisement -

(출처:Patentlyapple)

게임 컨트롤러 활용 영역이 넓어지고 있다. 당초 게임 컨트롤러는 소니 플레이스테이션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엑스박스와 같은 콘솔 게임용이라는 인식이 강했다. 이제는 모바일 게임에서도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일이 빈번하다. 모바일 게임이 발전하고 있고, 사용자 수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게임 데이터 분석업체 뉴주(Newzoo)에 따르면 오는 2023년 모바일 게임 플레이어는 총 37억명에 달할 전망이다. 지구촌 세계 인구가 80억명이란 점을 감안하면 절반가량이 모바일 게임을 하게 된다는 말이다. 이런 동향을 고려했을까. 애플이 게임 컨트롤러 특허를 출원한 것으로 드러났다. 반드시 출시로 이어진다는 보장은 없으나 기대감을 갖기 충분한 소식이다.

■ 애플 게임 컨트롤러는 세 가지 폼팩터

최근 해외 IT 전문매체 폰아레나(Phonearena)를 비롯한 다수 외신은 애플의 게임 컨트롤러 관련 특허에 주목했다. 애플이 지난해 출원(신청)한 특허로 지난달 31일 미국 특허청과 유럽 특허청에 의해 공개됐다.

이번에 공개된 애플 게임 컨트롤러는 총 세 가지 폼팩터로 나뉜다.

(출처:Phonearena)

첫 번째는 닌텐도 스위치 조이콘을 연상케 하는 게임 컨트롤러다. 조이콘처럼 컨트롤러가 두 개로 나뉘어 있는데,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양옆에 부착해서 사용하는 방식이다. 특허 사진을 보면 아이폰의 경우 위·아래 부착하고, 아이패드는 세로로 세운 채 양옆에 붙여서 사용한다. 어떤 방식으로 컨트롤러를 고정할 수 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가장 주목받는 폼팩터는 태블릿 키보드처럼 생긴 두 번째 폼팩터다. 애플 스마트 키보드와 상당히 유사한 방식으로 보인다. 케이스에 컨트롤러가 내장돼 있기에 기존 키보드 케이스처럼 세워서 사용한다. 컨트롤러 버튼 사이에는 타이핑을 위한 작은 디스플레이가 있다. 그 아래에는 통화 버튼으로 보이는 버튼이 있다.

(출처:Phonearena)

특허 전문매체 페이턴틀리애플(Patentlyapple)은 이 디스플레이에 대해 “사용자가 친구나 가족, 비즈니스 동료로부터 페이스타임이나 문자, 이메일 수신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또 멀티플레이에 참여하려는 다른 플레이어를 수락하는 용도로도 활용 가능하다고 부연했다.

폰아레나는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 별도 가상 키보드를 표시할 필요가 없어져 게임 화면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또 게임 캐릭터 체력 표시줄이나 점수 등 유저인터페이스(UI)를 표기하는 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출처:Phonearena)

마지막 폼팩터는 콘솔 게임에 흔히 사용하는 게임 컨트롤러다. 플레이스테이션이나 엑스박스용 컨트롤러를 연상하면 된다. 독특한 점은 전화를 받거나, 문자 메시지를 확인하는 데 사용하는 슬라이드 버튼이 컨트롤러 하단에 있다는 것이다. 슬라이드를 왼쪽으로 움직이면 화면이 분할되면서 기존 화면과 전화·문자 메시지 화면이 함께 표시되는 방식이다.

■ 애플 게임 컨트롤러, 출시할까?

애플이 구상하는 게임 컨트롤러를 실제 볼 수 있을까. 아쉽지만 단순히 애플의 게임 컨트롤러 관련 특허가 공개됐다고 해서 출시까지 바로 이어진다고 보장하기 어렵다. 애플이 게임 컨트롤러에 관심을 두고 있다는 정도까지만 받아들이는 게 좋다. 외신 더 넥스트웹(TNW)은 “애플이 이 분야를 진지하게 탐색하고 있다는 증거”라고 했다.

애플 게임 컨트롤러 소식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20년 팁스터(정보유출자) 러브투드림(L0vetodream)은 애플이 조이스틱을 개발하고 있고 2021년까지 출시할 예정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다만 이번 특허 소식이 전해지기 전까지 연관된 추가 정보는 없었다.

(출처:Apple)

그렇지만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연동이 애플의 최고 장점 중 하나인 만큼 어떤 게임 컨트롤러가 만들어질지 기대할 수밖에 없다. 애플은 자체 앱 마켓인 앱스토어를 통해 수많은 모바일 게임을 거느리고 있고, 게임 구독 서비스인 애플 아케이드도 제공하고 있어서다.

외신도 내심 출시를 기대하는 눈치다. 폰아레나는 “올해 말이나 오는 2023년 애플의 게임 컨트롤러를 볼 수 있을 것 같다”며 “애플이 어떤 버전의 게임 컨트롤러를 선택할지 알 수는 없지만 가장 실용적인 케이스 버전 컨트롤러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전했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윤정환

tech-plus@naver.com​

[fv0012]

- Advertisement -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