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엠 포기한 메타, ‘저크벅스’로 새 출발?

- Advertisement -

TechCodey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모기업인 메타(Meta)가 새로운 가상 화폐 발행을 준비 중입니다. 더 버지에 따르면, 메타 금융사업부문 팀은 ‘저크벅스(Zuckbucks)’라는 이름으로 가상 화폐를 개발하고 있어요.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 메타 CEO의 이름을 본뜬 것으로 추정되죠.

디엠 포기하더니…

저크벅스 출시 위한 거였나

메타는 지난 2018년부터 ‘디엠(Diem)’이라는 가상 화폐를 개발하고 있었습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처럼 변동성 있는 가상화폐가 아닌 가치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스테이블 코인과 유사했는데요. 단일 법정화폐나 자산을 기반으로 하는 코인이라고 설명한 바 있죠. 코인 하나당 1달러 가치를 유지하는 ‘테더’와 유사합니다.

메타는 2020년 말부터 발행할 준비가 됐다고 발표했는데요. 하지만 지난 1월, 디엠을 매각한다는 소식을 전했어요. 암호화폐 전문 은행인 실버게이트 캐피털에게 지식 재산권을 판 건데요. 규제 기관이 메타라는 기업을 신뢰할 수 없다면서 발행을 거부하고,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협력사(페이팔, 이베이, 비자, 마스터카드)도 대거 이탈하자 내린 결정이죠.

디엠을 포기한지 불과 몇 개월도 지나지 않아 새로운 가상 화폐 제작 소식이 들려온 건데요. 저크벅스 출시를 위한 큰 그림이었을까요?

저크벅스, 게임 머니에 가깝다?

메타가 발행하려는 가상 화폐는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사용하게 될 화폐로 추정됩니다. 쉽게 말하자면 게임의 사이버 머니와 같은 형식인데요. 로블록스의 게임 화폐인 로벅스, 제페토의 잼과 같은 인앱 토큰을 만드는 거죠. 로벅스나 잼은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화폐, 주요 결제수단입니다. 현금으로 충전해 전환할 수 있어요.

파이낸셜타임즈는 “로벅스와 같이 게임 앱에서 사용되는 것과 유사한 인앱 토큰 도입을 고려 중이다”라면서 메타가 로블록스의 사업 전략을 그대로 따라 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어요.

저크벅스 도입에 대해 메타 측 대변인은 “회사가 메타버스 구축에 주력하고 있으며, 결제와 금융 서비스에 대한 고민도 포함돼있다”라고 설명했어요. 어떤 플랫폼에서 사용할 지도 아직 정해지지 않았는데요. 메타의 메타버스 플랫폼 ‘호라이즌 월드’에 적용될 지, 다른 플랫폼에 도입될 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TIME

메타, 가상화폐 아닌 인앱 화폐 도전하는 이유

저크벅스에 대한 소식이 나오기 전, 메타는 인앱 화폐에 대한 관심을 드러내고 있었죠.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크리에이터에게 후원하거나 주고받을 수 있는 화폐를 제작하려고 했던 건데요.

로이터는 저크벅스가 호라이즌 월드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메타의 모든 플랫폼에서 거래할 수 있는 화폐를 작업 중일 것이라는 가정을 내놓기도 했어요. IT매체 마셔블은 메타 측에 어떤 용도의 화폐인지 물었는데요. 메타 측은 “사람, 기업, 크레에이터에 대한 혁신을 지속적으로 고려 중이다”라면서 새롭게 공유할 정보는 아직 없다고 선을 그었죠.

저크벅스 도입을 고려하는 이유는 ‘수입’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현재 메타의 주 수입원은 광고인데요. 개인 정보 강화로 성장, 매출에 큰 타격을 받자, 새로운 수익원을 찾기 위해 바쁘게 움직이고 있는 거죠.

파이낸셜타임스는 빠르면 5월 중순 관련 베타 테스트, 파일럿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정확한 화폐 사용처는 한 달 뒤에 확인될 듯해요.

메타의 가상화폐 사업은 현재 진행 중

메타버스의 가상화폐 사업은 여전히 진행 중입니다. 인 앱 화폐 외에도 다양한 방면으로 사업을 넓혀갈 듯해요.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핀 볼드는 메타가 특허청에 로고 등록을 위한 8개의 상표를 출원했다는 소식을 전했는데요. 상표의 용도는 가상 화폐, 토큰, 가상화폐 거래, 블록체인 소프트웨어, 가상화폐 거래소 등이 포함돼 있었다고 해요.

매체는 “메타의 상표 출원은 향후 가상 화폐 사업을 확장할 계획임을 암시한다”면서 디엠 프로젝트를 접었을 뿐 여전히 가상화폐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전다운

tech-plus@naver.com​

[fv0012]

- Advertisement -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