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의 코드네임 ‘다이아몬드’, 롤러블일까 갤럭시S23일까

- Advertisement -


Pixabay

코드네임은 ‘밝히고 싶지 않은 특정 이름이나 단어를 대체하여 은밀하게 지칭하는 이름이나 단어’입니다. 특정인을 경호하기 위해, 원활한 첩보 활동을 위해 코드네임을 만들어 붙이는 거죠. 기업의 경우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타 기업이나 소비자들에게 노출시키지 않기 위해 코드네임을 사용하는데요. 

소비자의 관심이 쏟아지는 애플, 삼성 등의 코드네임이 유출되면 관련 기사들이 쏟아집니다. 어떤 제품인지 분석하는 기사부터 시작해 이전에 썼던 코드네임을 언급하면서 유추하기도 하는데요. 이번 경우도 마찬가지죠. 삼성의 코드네임이 공개되면서 IT팁스터들과 매체들의 분석이 줄을 잇고 있습니다. 



Pixabay

코드네임 ‘다이아몬드’
안드로이드폴리스, 안드로이드헤드라인 등 IT매체는 삼성전자가 ‘다이아몬드’란 코드네임으로 새로운 제품을 개발 중이라고 보도했어요. 삼성 유출 전문 팁스터인 아이스유니버스와 디스플레이 전문가 로스영은 다이아몬드에 대해 언급했는데요. 프로젝트는 이미 상당 부분 진행된 상황이라고 덧붙였죠. 

하지만 다이아몬드를 두고 말이 많아요. 제품이 삼성이 새롭게 개발 중인 롤러블이란 말도, 내년 공개될 갤럭시S23이란 설도 돌고 있는데요. 도대체 다이아몬드의 정체는 뭘까요? 

다이아몬드=롤러블폰?
아이스유니버스는 다이아몬드가 삼성이 준비 중인 새로운 폴더블 폰 혹은 롤러블폰이라고 예상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코드네임 ‘다이아몬드는 삼성의 세 번째 폴더블 기기, 하반기에 출시할 예정이다”, “롤러블폰일 가능성이 높다”라고 말했어요. 

XDA는 삼성이 지난해 초 ‘2020년 4분기 실적발표’ 당시, “폴더블 뿐만 아니라 롤러블, 슬라이더블 등 다양한 폼팩터가 적용된 제품을 내놓을 것”이라고 언급한 부분을 눈여겨봐야 한다고 꼬집었습니다. 또 지난 5월 ‘디스플레이 위크 2021’ 전시회 당시 다양한 컨셉의 디스플레이를 공개했다면서 삼성이 혁신적인 디스플레이를 내놓을 준비가 됐을지도 모른다고 봤어요. 

삼성은 폴더블폰과 마찬가지로 롤러블폰 관련 특허도 여럿 등록해왔습니다. 기기에 관심을 두고 개발을 하는 중인 건 사실인 듯한데요. 2년 전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롤러블 폰으로 예상되는 제품을 들고 나와 주목을 받은 바 있습니다. 

공개된 사진을 보면 바 형태의 스마트폰 치고는 가로폭이 좁고, 폴더블폰이라 보기엔 두께가 슬림한데요. 이를 두고 외신들은 삼성전자가 새로운 롤러블폰을 내놓을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기대감을 드러내기도 했어요. 

하지만 이후 제품에 대한 소식은 들리지 않고 있습니다. 다이아몬드가 만약 롤러블폰이라면, 제품 개발이 진행된 상태라는 설이 도는 만큼, 만나볼 날이 얼마 남지 않았을 수도 있겠네요. 

다이아몬드=갤럭시23?
코드네임 다이아몬드가 롤러블이 아닌 갤럭시S23이란 의견도 다수입니다. 갤럭시클럽은 올해 출시된 모델인 갤럭시S22는 ‘레인보우’란 코드명을 사용했다면서 다이아몬드는 S23이라 점치고 있어요. 

로스 영 역시 트위터를 통해 “삼성의 다이아몬드는 갤럭시S23과 관련됐다고 알고 있다. 올해 나올 새로운 폴더블에 대한 건 아니다”라면서 선을 그었습니다. 롤러블보다는 갤럭시S23 쪽이 더 유력해 보이기도 해요. 이달 초 아이스 유니버스가 ‘다이아몬드가 롤러블로 예상된다’라고 언급한 트윗을 삭제했기 때문이죠. 

샘 모바일은 갤럭시 S23의 코드네임이 다이아몬드라는 사실을 확인했다면서, 보통 플래그십 스토어는 출시와 동시에 다음 시리즈 설계에 들어간다는 걸 감안했을 때 롤러블보다는 S시리즈일 확률이 높다고 주장했죠. 

다이아몬드라는 이름을 붙인걸로 봐서는 삼성이 견고성과 장기 내구성에 힘을 쏟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GSM 아레나와 기즈모차이나는 다이아몬트처럼 투명한 투명 스마트폰에 대한 언급도 했지만, 관련 제품 출시는 가능성이 낮아 보입니다. 

갤럭시S22 출시 이후 두 달밖에 지나지 않았고 공개 날짜까지 시일이 많이 남은 만큼, 디바이스와 관련된 정보는 적은 편인데요. 아이스 유니버스는 제품 4면이 모두 휘어진 커브드 스크린을 탑재한다고 설명했어요. 베젤이 전혀 없는 형태로 조약돌처럼 생겼는데요. 

업계는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으로 변모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S21과 22의 디자인이 크게 다르지 않은 가운데, 이번에는 많은 변화를 줄까요? 다음 S 시리즈가 기대되네요. 
[fv0012]

- Advertisement -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