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상황에서 이롭게 쓰이는 ‘안면인식’

- Advertisement -

안면인식 기술(Facial recognition technology)은 안면을 3D 스캔해 본인인증을 하는 기술입니다. 카메라, 레이저, 적외선 등을 사용해 안면을 인식하는 방법인데요. 애플 아이폰의 페이스 ID 역시 안면인식 기술을 활용했어요.

편리한 측면도 있지만 부정적인 이미지도 강합니다. 개인정보 유출과 사생활 침해에 대한 문제가 늘 거론되기 때문인데요. 특히 중국의 경우, 안면인식을 주민 통제용으로 사용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된 바 있죠.

말 많은 안면인식 기술이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갈등 상황에서 적절히 쓰이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여전히 논란이 많기도 한데요. 어떤 식으로 기술이 쓰이고 있을까요?

TechNeedle

안면인식 기술의 순영향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국의 안면인식 기술 업체 클리어뷰AI(ClearviewAI)가 최근 우크라이나에 도움의 손길을 건넸습니다. 러시아의 페이스북으로 불리는 브콘탁테(VKontakte)에서 러시아인 20억 명의 안면 데이터베이스를 우크라이나 국방부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한 건데요.

해당 이미지는 전시 상황에 요긴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일단, 잠입 가능성이 있는 러시아 군을 사진, 신분증 대조를 통해 식별할 수 있게 됐어요. 복잡한 서류나 지문 없이 신원을 파악할 수 있게 됐죠. 또 얼굴을 합성하는 딥페이크 기술이 적용됐는지도 확인할 수 있어요.

미하일로 페도로프 우크라이나 부총리 겸 디지털혁신부 장관은 “안면인식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사망한 러시아 군인의 시신을 식별하고 가족을 추적해 사망 사실을 알리고 있다”라고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언급했습니다. 지문을 확인할 수 없다면 안면인식을, 안면인식이 불가한 상황이라면 지문으로 신원 식별을 하고 있는 거죠.

러시아 공작원, 신원 식별은 물론 헤어진 난민을 재결합시키는데도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검문소를 통과하는 과정에서 안면인식 기술을 통해 신원을 파악한 뒤, 가족과 만날 수 있게 해주는 거죠.

Wired

여전히 기술 규제는 필요하다

한시가 급한 전시 상황에서 안면 인식 기술은 우크라이나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사망자가 많이 발생하는 전시상황에는 지문, 치과 기록 등 검체를 확인하는 일이 잦아 오랜 시간이 소요되죠.

영국 일간지 가디언에 따르면, 우크라이나의 안면인식 기술 사용을 두고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라는 의견도 다수입니다.

리처드 바세드 호주 모나쉬 대학 법의학부 교수는 “죽은 사람의 신원을 확인하는 데 얼굴 인식 기술을 맹신해서는 안 된다. 지문, 치과기록, DNA가 신원을 확인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이라면서 신뢰할 수 없는 방법이라고 지적했죠. 또한 흐린 눈, 부상당한 얼굴, 무표정한 얼굴 등을 얼굴인식을 사용하는 건 윤리적인 부분에서도 어긋난다고 덧붙였습니다.

프라이버시 옹호 단체는 “가장 불안한 부분은 얼굴을 잘못 식별해 유족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라면서 빠른 결과를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일을 두고 정확도에 초점을 맞추는 게 맞다고 주장했어요.

또한 우크라이나에 데이터를 제공한 클리어뷰AI가 현재 데이터 보호법 위반으로 소송이 제기된 상태임을 염두에 둬야한다고도 설명했는데요. 클리어뷰는 미국 버몬트주를 포함해 법원, 기업, 대학, 개인에게 수집 관련 소송에 휘말려 있는 상태입니다.

단체는 “‘전장 사상자 사진’을 비롯해 이번에 수집한 데이터를 통해 클리어뷰 인공지능이 과연 무엇을 할 것인가도 주목해야 한다. 데이터를 어떻게 사용하고, 어떤 방식으로 공유하는지에 대한 투명성을 증명하라”고 말했어요.

클리어뷰는 이와 관련해서 성명을 냈는데요. 도구에 액세스할 수 있는 사람들이 안전하고 책임감 있게 사용하는 방법을 교육받는 걸 필수로 하고 있음을 강조했어요. 이미지를 검색하기 전, 고유 번호를 포함해 왜 기술을 사용하는 지도 입력해야 하는 거죠. 우려하고 있는 정확도와 잘못된 정보 전달에 대해서도 “현재까지 99.85%의 정확도로 신원을 확인하고 있다”라고 자신했습니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전다운

tech-plus@naver.com​

[fv0012]

- Advertisement -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