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의 새로운 업스케일링 기술 ‘FSR 2.0’ 달라진 점은?

- Advertisement -

AMD

AMD가 게임 성능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기술을 공개했다. ‘FSR(FidelityFX Super Resolution) 2.0’이라는 이름으로, 작년에 공개한 FSR 기술의 개선판이다. PC 그래픽카드 성능이 부족해 화면이 버벅이는 ‘프레임 드랍’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 FSR 기능을 활성화하면 이를 완화하는 게 가능하다.

FSR의 원리는 ‘업스케일링’이다. 게임 속 그래픽 데이터를 처리할 때 실제로 내보내야 할 해상도보다 낮은 상태로 처리한다.

예를 들어 모니터 해상도가 4K(3840×2160)일 때 실제로 처리하는 데이터는 FHD(1920×1080)나 QHD(2560×1440)로 준비한다. 해상도가 낮을수록 그래픽카드의 연산 효율이 올라 데이터를 더 빠르게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낮은 해상도로 데이터를 처리한 다음 화면에 출력하기 전에 실제 해상도에 맞게 확대한다. 이 때 단순히 확대만 한다면 화질이 원본 해상도로 데이터를 처리했을 때보다 떨어질 수밖에 없다. FSR은 확대 과정에서 업스케일링 알고리즘을 적용해 원본 해상도와 거의 구분되지 않는 수준으로 화질을 향상시킨다. 성능 향상 폭은 게임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1.5~2배 정도로 알려졌다.

FSR 지원 게임 (출처 : AMD)

FSR은 지난해 6월 처음 공개됐으며 3월 현재 80여 종의 게임이 FSR을 지원하거나 지원할 예정이다. 하지만 AMD는 이에 만족하지 않는다며, 지난 9개월 동안 개발자와 매체, 사용자의 피드백을 반영해 기술을 더욱 향상시켰다고 언급했다.

FSR 2.0은 시간적 업스케일링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출처 : AMD)

이번에 공개한 FSR 2.0은 이전 기술과 전혀 다른 업스케일링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FSR 1.0은 단일 프레임 안에서 해상도를 향상시키는 공간적 업스케일링이 적용됐다. JPG나 PNG 같은 정지 화상의 크기를 확대하는 원리와 비슷하다. FSR 2.0은 시간적 업스케일링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이전 프레임에 사용된 데이터까지 참조해 현재 프레임의 해상도를 확대하면서 화질 저하를 막는다.

그래픽 요소 가장자리에 계단 현상이 발생하는 걸 막는 ‘안티앨리어싱’ 기술도 이전 버전에서는 업스케일링과 별도로 반영됐다. 하지만 FSR 2.0에서는 업스케일링과 함께 처리해 최적화하는 방식을 도입했다. AMD는 이 덕분에 이미지 품질이 이전보다 훨씬 높아졌다고 주장했다.

FSR은 AMD뿐만 아니라 NVIDIA 그래픽카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출처 : AMD)

경쟁사 엔비디아(NVIDIA)에도 FSR과 비슷한 성능 향상 기술 ‘DLSS(Deep Learning Super Sampling)’가 있다. AMD FSR 1.0과 2.0이 DLSS와 다른 점은 기계 학습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최신 고성능 그래픽카드가 필요한 엔비디아와 달리 AMD는 하드웨어 제약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롭다. 다양한 제품과 플랫폼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심지어 GTX 10 이상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에서도 FSR을 사용하는 게 가능하다.

FSR 2.0 기술은 올해 2분기에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FSR 1.0과 마찬가지로 2.0 버전도 오픈 소스 솔루션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해 개발자가 게임 기본 설정에 통합시킬 수 있다.

FSR 비교 시연 결과 원본 해상도와 FSR 2.0 간 차이를 인지하기 어렵다 (출처 : AMD)

AMD는 베데스다에서 출시한 게임 ‘데스루프(Deathloop)’에 FSR이 적용된 스크린샷도 공개했다. FSR 2.0 품질 모드로 설정한 결과 원본 해상도대로 렌더링했을 때와 별반 차이가 없다. 이미지를 확대해 봐도 차이점을 발견하기 어려울 정도다.

FSR 1.0의 품질도 우수한 편이지만 이미지를 확대해 보면 나무나 벽 같은 질감을 표현하는 수준이 원본과 FSR 2.0에 비해 약간 뒤떨어진다. AMD는 FSR을 ‘성능’ 모드로 설정하더라도 여전히 원본에 가까운 품질을 즐길 수 있다고 덧붙였다.

AMD

AMD는 오는 21일(현지시간)부터 열리는 GDC(Game Developers Conference)에서 FSR 2.0의 작동 원리를 자세히 설명할 예정이다. 또한 이 자리에서 데스루프에 적용된 렌더링 기술도 함께 소개하겠다고 밝혔다.

AMD는 FSR을 지원하지 않는 게임에서도 해상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라데온 슈퍼 레졸루션(Radeon Super Resolution, RSR)’ 기술을 함께 출시했다. RSR은 FSR과 거의 같은 기능이지만 아무 게임에나 적용하는 게 가능하다. 단, AMD는 게임별로 최적화하는 과정이 없어진 만큼 RSR의 품질은 FSR보다 약간 부족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이병찬

tech-plus@naver.com​

[fv0012]

- Advertisement -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