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많았던 ‘유튜브 밴스드’ 결국 서비스 종료한다

- Advertisement -

유튜브 밴스드(YouTube Vanced) 개발팀이 서비스 운영을 중단하겠다고 14일(현지시간) 공지했다. 내용에 따르면 법적 문제로 인해 개발을 중단하며 조만간 다운로드 링크도 삭제할 것이라고 한다.

◆ 유튜브 밴스드는? 안드로이드 사용자 간 인지도 높은 서드파티 앱

유튜브 밴스드는 2018년 등장한 유튜브 계열 서드파티 앱이다. 유튜브를 발전(Advanced)시키는 동시에 광고(Ad)를 제거했다는 의미로 밴스드(Vanced)라는 이름이 붙었다.

유튜브 밴스드는 다양한 편의 기능을 탑재해 공식 앱보다 사용하기 편하다 (출처 : Team Vanced)

유튜브 밴스드의 핵심 기능은 광고 제거다. 그러나 다른 편의 기능을 보고 사용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백그라운드 재생과 PIP(Picture In Picture) 방식 팝업 플레이를 지원하며, 화면을 드래그해 밝기와 볼륨을 조절하는 기능도 포함돼 있다. 영상 반복 재생과 해상도·재생속도 고정도 가능하다.

또한 영상 콘텐츠 내에서 불필요한 잡담 구간이나 구독·알림 등을 요청하는 구간, 영상 카드를 띄우는 구간을 건너뛰는 기능과 채널 로고 워터마크를 지우는 기능까지 지원한다. 영상 속에서 필요한 정보 부분만 골라 보는 데 도움이 된다.

◆ 광고 안 보기 위해 번거로움 감수…유튜브 밴스드의 단점은

이런저런 편의 기능이 있지만 유튜브 밴스드를 사용하는 주목적은 광고 제거다. 하지만 구글이 정식으로 지원하는 앱은 아니다 보니 여러 불편함이 있다.

유튜브 밴스드 앱 설치·업데이트할 때 사용하는 ‘밴스드 매니저’ 앱

첫 번째는 설치와 업데이트가 번거롭다는 점이다. 기존 유튜브 앱 코드를 참조해 만들었기 때문에 구글 플레이 이용약관에 위배되며 플레이스토어를 통한 정식 배포가 불가능하다. 웹사이트에서 앱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해야 하다 보니 초기 설치와 업데이트가 번거롭다. 중간부터는 배포 방식을 바꿔 ‘밴스드 매니저(Vanced Manager)’라는 관리 앱을 출시했지만 보안에 민감한 사용자들은 설치를 꺼리기도 했다.

두 번째는 일부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다. 유튜브 밴스드 앱으로는 후원 시스템인 ‘슈퍼챗’과 유튜브 내 영화 구매가 불가능하다. 스마트폰의 최고 권한을 획득하는 ‘루팅’이 적용된 기기에서는 슈퍼챗과 영화 구매가 가능하지만 국내에서는 크게 의미 없는 이야기다. 국내 안드로이드 시장 대부분을 점유한 삼성전자 스마트폰은 루팅 시 삼성페이를 비롯한 여러 기능이 강제로 비활성화되기 때문에 루트 권한을 획득한 사용자가 매우 적다.

◆ 광고 제거는 합법이라는데 ‘법적 문제’로 서비스 종료?

유튜브 밴스드의 광고 제거 기능은 오랫동안 논란의 대상이었다. 크리에이터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영상 콘텐츠에 광고를 삽입하는데, 이를 제거한다는 것은 수익 감소로 이어져 콘텐츠 시장의 건전한 성장을 방해한다는 주장이다. 한편으로는 광고 제거가 불법 행위는 아니므로 제재할 이유가 없다는 주장도 있었다.

실제로 기존에 앱과 웹사이트에서 광고를 보이지 않게 하는 애드블락(Adblock) 계열 서비스에 대해 소송이 진행된 사례들이 있다. 국내외 다양한 판례를 보면 광고 차단이 위법 행위는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다. 광고를 차단할지 결정하는 건 사용자의 판단이라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유튜브 밴스드의 경우는 조금 다르다. 기존 유튜브 앱을 변조해 광고를 제거했기 때문이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등록된 앱을 허가 없이 개조했으므로 서비스 정책에 위배된다. 하지만 이 이유만으로는 플레이스토어를 통한 정식 배포가 불가능한 정도로 끝나며, 광고 차단이라는 특징만 보고 법적으로 대응하긴 어렵다.

14일(현지시간) 팀 밴스드는 유튜브 밴스드 서비스를 중단하겠다고 공식 채널들을 통해 알렸다

하지만 유튜브 밴스드 개발팀은 법적 문제로 인해 서비스를 종료하게 됐다고 밝혔다. 앞서 판례를 봤을 때 광고 차단으로 인한 문제일 가능성은 낮다. 구체적인 이유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유튜브 측에서 자사 앱을 허가 없이 개조했다는 것에 초점을 맞춰 저작권 침해로 대응했을 가능성이 있다. 팀 밴스드는 자사 앱 대신 유튜브 프리미엄을 구독하라는 공지를 추가하며 법적 문제의 원인이 유튜브에 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알리고 있다.

◆ 인지도 높은 유튜브 서드파티 앱, 종료 공지에 사용자 아쉬움 이어져

8월 유출된 갤럭시 언팩 영상에 유튜브 밴스드가 설치된 모습이 포착됐다

유튜브 밴스드의 인지도는 꽤 높은 편이다. 국내에서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해야 하는 3가지 이유, 소위 ‘삼밴통(삼성페이, 밴스드, 통화녹음)’ 중 하나로 언급될 정도다. 지난 8월 삼성 언팩 영상이 유출됐을 때 기기 스크린샷에 유튜브 밴스드가 설치된 모습이 포착돼 삼성전자 직원도 사용하는 앱이라며 웃음을 자아낸 적이 있었다.

유튜브 밴스드 서비스 종료가 공지되자 사용자들은 아쉬움을 토로했다. 개발팀은 서비스 종료에 대해 “해야 할 일”이라며, 이미 유튜브 밴스드를 설치한 경우 향후 2년 정도는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단, 향후 업데이트가 제공되지 않으므로 유튜브 공식 기능 변동에 따라 더 빠른 시일 내에 밴스드 기능을 정상적으로 이용하기 어려울 가능성도 있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이병찬

tech-plus@naver.com​

[fv0012]

- Advertisement -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