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친환경 채굴은 가능한 걸까

- Advertisement -

가상화폐의 채굴이 환경 오염을 부추기고 있다는 이야기, 들어본 적 있을 겁니다. 가상화폐 채굴 시 소비되는 전력량이 증가하고, 더 많은 화폐를 채굴하기 위해 발전소에서 화석연료가 더 많이 사용해야 합니다. 그만큼 전기 에너지 소모량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느는 셈이니,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크죠.

지금은 탄소중립 시대🌳

지금은 탄소중립이 주요한 시점입니다. 기후 위기의 심각성이 커지면서 세계적으로 탄소 중립에 눈을 돌리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를 포함한 120여 개 국가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0으로 만든다는 탄소중립을 선언했어요.

기업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구글, 아마존, 애플 등 글로벌 기업들은 이미 기후 위기 대응에 나섰어요. 정부 정책에 따른 의무이기도 하고 사회적 가치를 높이려는 이유도 있는데요.

채굴업체에도 부는 친환경 바람🌀

채굴업계도 이런 흐름을 탈 수밖에 없어요. 눈여겨볼 부분은 배출하는 양이 상당하다는 점이에요.

지난해 미국 뱅크오브아메리카가 내놓은 보고서(비트코인의 더러운 작은 비밀들/2021.3)에 따르면, 비트코인 시스템 유지, 거래에 소모되는 한해 전력량은 1424.47TWh에 달합니다. 숫자만 본다면 감이 오질 않는데요. 이 양은 네덜란드(인구 1700만 명)의 한해 전력량과 맞먹는다고 해요.

비트코인만 해도 이 정도니, 다른 코인까지 포함한다면 전력량 하며 탄소 배출량은 상당할 듯한데요. 채굴 기업들은 이렇게 많은 전력을 어떻게 다 친환경 에너지로 충당한다는 걸까요?

CGTN

😎수력+원자력+풍력으로 에너지 만든다

제네시스 디지털에셋(Genesis Digital Assets, GDA)은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비트코인 채굴업체입니다. 20개 이상의 채굴 센터를 소유하고 있는데요. 지금까지 10억 달러 이상의 비트코인을 채굴한 것으로 알려졌죠.

GDA는 지난달 스웨덴에 새로운 센터를 설립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이 센터는 수력, 원자력, 풍력 등 100% 청정에너지로 구동하는 게 목표라고 해요. 코인 데스크에 따르면, 에너지원 비율은 수력이 54.5%, 원자력이 42.8%, 풍력이 2,7% 정도입니다. 2024년까지 완공하는 게 목표죠.

GDA는 “청정에너지로 시설을 가동하는 동시에 지역 경제에 일자리를 창출하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이후 설립할 데이터 센터는 모두 100% 청정에너지로 설립할 거라고 덧붙였죠.

Coindesk

폐석탄을 재활용🚨한 전력 생산!?

또 다른 비트코인 채굴기업 스트롱홀드 디지털 마이닝(Stronghold Digital Mining)은 석탄 폐기물을 재활용해 전력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업체는 1980년대 폐쇄된 펜실베이니아주 서부 탄광 부지에 발전소를 지었는데요. 해당 탄광 부지는 해당 탄광 부지는 80년대 폐쇄된 이후 그대로 방치돼있어 주민들에게 골칫거리인 땅이었다고 해요.

스트링홀드는 탄광에 버려져있던 석탄 폐기물을 탈유황 장치를 통해서 독성을 제거, 없어진 폐기물을 활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친환경 발전소를 만들어냈습니다. 그리고 이 전기로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거죠.

싼값에 전기세를 해결하고, 세금 우대까지 받는 스트링홀드는 계속해서 석탄 폐기물 발전소를 매입해 채굴 센터를 만드는 게 목표라고 합니다. 펜실베니아주 주변 2곳의 발전소를 이미 매입한 상태고요.

화산 지열을 이용한 채굴🌋?

기업은 아니지만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채택한 엘셀바도르 정부도 새로운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바로 화산 지열을 이용한 비트코인 채굴을 하겠다는 건데요.

나이브 부켈레 엘살바도르 대통령은 “아직은 시험과 설치 단계이긴 하지만, 공식적으로 첫 화산 비트코인을 채굴했다”라면서 영상을 하나 공유했어요. 지열발전소 영상과 함께 0.01083155 비트코인을 채굴한 표도 함께 공개했죠.

법정통화라면 비트코인 채굴량도 상당할 텐데 불가능한 일일 듯하지만, 이미 엘살바도르는 전체 전력의 35.53%(2021년 기준)을 지열 발전으로 충당하고 있다고 해요. 충분히 가능한 일이죠.

또한 엘살바도르 이전엔 아이슬란드, 뉴질랜드도 이미 같은 방식의 비트코인을 채굴하고 있는데요. 마그마 연료 발전소를 이용하는 건데요. 시추공을 통해 고온의 수증기를 끌어올리고 그 열로 터빈을 돌려서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입니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전다운

tech-plus@naver.com​

[fv0012]

- Advertisement -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