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는 규제, 우크라이나는 보호하는 ‘메타’

- Advertisement -

(출처: economictimes)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러시아에 대한 고강도 규제가 이뤄졌다. 페이스북, 트위터를 비롯한 빅테크 기업들은 러시아 정부의 콘텐츠를 차단하고 광고를 금지하는 조치를 취했다.

메타는 러시아 국영 채널 러시아투데이(RT)와 뉴스 통신사 스푸트니크에 대한 접근을 차단해 러시아 정부의 선전 활동을 제한했다. 메타는 러시아에 대한 규제와 우크라이나 국민에 대한 안전 조치를 더욱 강화할 전망이다.

페이스북 콘텐츠 경고 (출처:twitter)

1일(현지시간) 페이스북 보안 정책 책임자인 나다니엘 글라이처(Nathaniel Gleicher)는 트위터를 통해 추가적인 기능을 도입해 우크라이나 규제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그는 “페이스북은 러시아 국영 미디어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가 있는 게시물 등급을 내리기 시작했다. 앞으로 이러한 링크에 레이블을 지정해 링크를 보내는 사람이 클릭하거나 공유하기 전에 맥락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인스타그램에서도 비슷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라고 설명했다.

암호화된 다이렉트 메시지 기능 (출처: tweaklibrary)

같은 날 테크크런치(Techcrunch)는 메타가 인스타그램에 암호화된 다이렉트 메시지 기능을 추가한다고 전했다. 인스타그램 사용자는 메시지 보관함 상단에 관련 알림을 확인하고 기능을 활성화하고 암호화된 채팅 환경에서 대화를 진행할 수 있다. 해당 기능은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에 적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 wilsoncenter)

페이스북 국제 부문 사장 닉 클레그(Nick Clegg)는 “저명한 러시아 크리에이터와 활동가, 인플루언서, 음악가는 정보에 접근하고 침략에 반대하기 위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사용하고 있다. 우리는 그들이 계속 활동할 수 있고 러시아에 있는 사람들이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국민들의 소식을 계속 들을 수 있길 바란다.”라고 설명했다.

프로필 잠금 기능 (출처: digitalinformationworld)

이외에도 페이스북은 최근 안전 기능을 도입해 보호 조치를 강화했다. 해당 기능은 사용자가 프로필을 잠그고 친구 목록을 보고 검색하는 기능을 제한할 수 있도록 한다. 친구가 아닌 계정의 게시물과 사진에는 접근이 제한되고 프로필과 표지 사진 확대와 다운로드도 불가능하다.

(출처: upi)

추후 이러한 기능들이 도입되면 우크라이나 국민들과 러시아 활동가들은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정보를 공유하며 소통을 이어나갈 수 있을 전망이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유주현

tech-plus@naver.com​

[fv0012]

- Advertisement -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