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G 서비스가 종료되면 자동차 업체가 운다?

- Advertisement -

미국의 주요 이동통신사인 AT&T가 지난 22일 3G 네트워크를 종료했습니다. 버라이즌은 12월 31일까지 순차적으로, T 모바일은 7월 31일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밝혔어요. 4G(LTE)와 5G에 밀려 3G 점유율이 현저히 떨어지고, 관리비 용도 부담스럽기 때문인데요.

서비스 종료로 3G폰 사용자는 새로운 디바이스로 교체해야 합니다.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는 통신사 별로 새 단말로 교체 시 가격을 할인하는 등 인센티브를 적극 활용하라고 권고하고 있어요.

바쁜 건 자동차 업계🚘도

마찬가지?

3G폰을 사용하던 입장에서는 강제적인 조치다 보니 당황스러울만한데요. 변화에 바빠지는 건 이통사, 사용자 뿐만이 아닙니다. 자동차 업계도 3G 네트워크 종료에 혼란에 빠졌어요. 일부 차량이 3G 통신 방식에 여전히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죠.

미국 경제매체 CNBC는 “3G 네트워크에 기반한 차량은 10년간 지속적으로 만들어졌다. 특정 차량에는 내비게이션, 인포테인먼트 등의 주요 기능을 잃을 수도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위치와 교통 데이터 업데이트, 스마트폰 음성 비서 연결, 비상 통화 서비스 연결, 특정 차량의 경우 충돌 경고음까지 사용할 수 없게 돼요.

자동차 업체😢 :

우리가 잘 해결해볼게…

AT&T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있는 아우디, BMW, 포드, 제너럴 모터스, 혼다, 포르쉐, 테슬라, 폭스바겐의 일부 차량은 이미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어요. 제조업체는 일정 비용을 내면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하는 식으로 문제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25만 원 정도를 내면 모뎀 업그레이드를 제공한다고 밝혔고요. 혼다는 100만 원이 넘는 금액을 내야 기존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진행된다고 했죠. 스텔란티스는 3G 네트워크 탑재 차량을 4G로 전환할 수 있는 월 1만 원(2GB), 월 35만 원(무제한)의 구독 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포드 역시 오프라인 매장에서 설치해야 할 4G 모뎀 업데이트를 구매할 수 있다고 공식 발표했어요.

자동차 업체의 느린 대처,

소비자는 어떡하라고🤷‍♂️

서비스 종료로 하나둘씩 문제가 발생하자, 이제야 부랴부랴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건데요.

CNBC는 수백만 명의 자동차 소유주들이 불만을 호소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더 황당한 건 3G 서비스 종료로 영향을 받는 차 중 2021년 출시된 차량도 있다는 겁니다. 신형에도 3G 네트워크용 장치를 탑재한 건데요.

이와 관련해 AT&T는 “2019년 2월부터 자동차 제조 업체와 협력해 커넥티드 카를 신기술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라고 설명했어요. 영구적인 폐쇄는 이미 오래전부터 예견된 건데요.

미국 소비자 전문지 컨슈머리포트는 이와 관련해 자동차 업체의 대처가 잘못됐다고 비판했습니다. 윌리엄 윌리스 안전정책 담당자는 자동차 업체들이 차주들을 위한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해 아무런 대책도 세우지 않았다면서 이번 사태를 “느린 움직임의 재앙”이라고 말했어요.

특히 구매 시에 약속했던 ‘필수 옵션’과 같은 기능이 종료됐음에도, 일부 요금을 소비자에게 부담한다는 건 부당한 처사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면서 다음 네트워크인 4G도 언제 끝날지에 대해 자동차 업체, 통신회사, 연방 감독 당국이 적극적인 대화를 통해 이런 총체적 재난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어요.

우리나라는 이런 일 없을까?👀

미국을 포함한 여러 국가들은 모두 3G 네트워크 종료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독일, 일본도 모두 올해 서비스 종료를 예고했는데요. 우리나라는 적어도 5년간은 서비스를 종료할 계획이 없다고 해요. 이미 SK와 KT는 주파수 재할당 당시 3G 대역에 대해서 5년을 더 사용하겠다는 조건으로 재할당 신청을 한 상태입니다.

2G 서비스를 종료했을 때도 우리나라는 1% 수준으로 가입자 비율이 떨어져야만 종료 검토에 들어간 적이 있죠. 유지 비용에 대한 부담이 크긴 하지만, 서비스 종료는 구체적으로 논의하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CNN에 따르면, 이번 3G 네트워크 종료로 차질이 생긴 건 자동차 업체만이 아니라고 설명했어요. 3G 통신을 쓰는 전자기기 범죄 모니터링 서비스, 의료 경보 시스템, 학교 내 위치 센서에도 영향이 있다는 거죠.

우리나라 역시 미국처럼 갑작스러운 서비스 종료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려면, 초기 대응 마련이 중요할 듯합니다. 통신사의 네트워크 종료 일정에 따라 유지 보수를 미리 해둬야겠네요.

테크플러스 에디터 전다운

tech-plus@naver.com​

[fv0012]

- Advertisement -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