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치 광고 인센티브, 안정적인 스트리머 수익 보장할까

- Advertisement -

(출처: commonsensemedia)

트위치는 전 세계 최대 인터넷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이다. 트위치 스트리머들은 게임, 먹방 등 다양한 콘텐츠를 진행하며 시청자와 활발하게 소통하고 있다. 시청자는 스트리머 채널을 구독하고 방송에서 실시간으로 후원할 수 있다.

(출처: twichhelp)

트위치 스트리머는 주로 시청자 유료 구독, 후원, 광고 등의 방법으로 수익을 창출해왔다. 구독자 수가 많고 라이브 방송 시청자 수가 많다면 풍부한 수익을 올릴 수 있다. 하지만 일정한 수익이 보장되지 않고 수익 변동이 크다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고 크리에이터들이 안정적으로 콘텐츠 생산에 집중하도록 하기 위해 트위치는 새로운 정책을 도입했다.

트위치 ‘스크리밍 광고’ (출처: reddit)

22일(현지시간) 트위치는 블로그에서 스트리머를 대상으로 광고 인센티브 프로그램(Ad Incentive Program, AIP)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해당 프로그램은 선별된 크리에이터들에게 최소한의 광고 수익을 보장해 주는 정책이다. 수익은 스트리밍 한 시간과 광고 노출 정도에 따라 단계별로 보상된다. 예를 들어, 40시간 동안 스트리밍을 진행하고 시간당 2분 광고를 내보내면 100달러, 3분 광고는 300달러, 4분 광고는 500달러를 받을 수 있다.

트위치 ‘광고 관리자’ 메뉴 (출처: twitter)

AIP 프로젝트에 선발된 스트리머에게는 광고 관리자(Ads Manager) 메뉴에 초대 메시지가 나타난다. 스트리머는 일정 시간 이상 스트리밍하고 광고를 내보낸다는 조건에 동의하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그리고 직접 광고 일정을 선택한 후 매달 일정 시간 이상 스트리밍 하면 일정한 금액을 보상받을 수 있다.

트위치 측은 크리에이터마다 보상 금액이 달라질 것이며 잠재 소득 상한액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엄선된 파트너와 제휴사를 대상으로 해당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출처: engadget)

일부 크리에이터들은 서비스가 제한적으로 제공되는 것에 대해 불만을 표출하기도 했다. 이미 많은 구독자를 보유해 충분한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스트리머들만 혜택받게 된다는 것이다. 트위치 측은 블로그에서 추후 사용자 피드백을 수집하고 서비스를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유주현

tech-plus@naver.com​

[fv0012]

- Advertisement -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