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22 울트라 화면 결함 발견…해결 방법은?

- Advertisement -


갤럭시S22 울트라 (출처 : Samsung)

지난 10일(한국시간) 삼성전자는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2022’ 행사를 열고 최신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S22’ 시리즈를 공개했다. 갤럭시S22는 전작과 동일하게 일반·플러스·울트라 모델로 나뉘며 제각각 사양과 크기에 차이를 둬 소비자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다.

갤럭시S22 시리즈는 2월 14일부터 24일까지 사전 예약을 진행한 뒤 25일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사전 예약자와 구매 예정자들은 최고 성능을 보이는 새 스마트폰을 사용할 생각에 기대감이 고조될 터다. 그런데 정식 출시를 코앞에 두고 제품 화면에 문제가 있다는 주장이 다수 제기됐다.

◆ 갤럭시S22 울트라에서 디스플레이 결함 발견돼

문제가 된 제품은 갤럭시S22 울트라다. S펜을 내장해 갤럭시 노트 시리즈를 계승했다는 평을 듣는 모델이다.

갤럭시S22 울트라를 먼저 받은 사용자들은 제품을 사용해 보던 중 특정 상황에서 디스플레이에 문제가 발생하는 모습을 확인했다.



출처 : Reddit

사용자들이 공유한 영상을 보면 화면에 간헐적으로 가로 줄무늬가 생겼다 사라진다. 마치 디스플레이 패널이 고장 난 것 같기도, 내부 커넥터가 제대로 조립되지 않은 것 같기도 하다.

증상이 꽤 자주 발생하는 데다 위치도 볼륨 버튼 근처로 비슷하다는 점에서 하드웨어 설계 결함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혹여나 리콜 사태가 벌어지지 않을까 소비자들의 불안감도 고조됐다.

◆ ‘엑시노스’ 칩셋 탑재한 기기에서만 나타나



출처 : Reddit

해당 증상은 갤럭시S22 울트라 중에서도 삼성 엑시노스 2200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를 탑재한 기기에서만 발생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삼성 스마트폰 일부 기종은 출시 국가나 지역에 따라 다른 AP를 탑재하기도 한다.

갤럭시S22 울트라의 경우 미국과 중국에 출시하는 제품에는 퀄컴 스냅드래곤 8 Gen 1 프로세서가, 이외 국가에서는 엑시노스 2200 프로세서가 탑재된다. 즉 미국과 중국 이외 갤럭시S22 울트라가 출시되는 모든 국가에서 동일한 화면 문제를 겪을 가능성이 높다.

◆ 삼성 “문제 알고 있어”…원인과 해결 방법은?

아직 갤럭시S22 시리즈가 정식으로 출시된 건 아니다 보니 해당 오류가 큰 논란을 불러일으킨 상황은 아니다. 화면 이슈도 사전 예약 상태에서 일종의 관행으로 제품을 먼저 받아 본 일부 소비자들이 우연히 발견했다.

하지만 갤럭시S22 시리즈의 정식 출시일이 고작 하루 남은 만큼 삼성전자의 신속한 대응이 요구된다.

삼성전자 측에서는 해당 문제를 알고 있다고 밝혔다. 화면 문제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가 답변한 내용이 해외 커뮤니티 ‘레딧(Reddit)’을 통해 공유됐다.

관계자는 특정 상황에서 드물게 발생하는 화면 문제로 인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곧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답변 내용을 통해 해당 문제가 발생하는 조건과 임시 해결책을 알 수 있다.



출처 : Reddit

가로 줄무늬는 지문으로 잠금 화면을 해제할 때나 유튜브로 동영상을 볼 때 등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모든 환경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건 아니다. 기기 설정에서 화면 해상도가 ‘WQHD+(3440×1440)’로, 화면 모드가 ‘자연스러운 화면’으로 지정된 경우에만 발생한다.

따라서 이번 이슈는 소비자들이 걱정하는 것처럼 하드웨어를 잘못 설계해 발생한 것은 아닐 확률이 높다. 정황상 내부 코드가 꼬여 일종의 버그가 발생했다고 추측해 볼 수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문제를 해결하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배포되기 전까지 화면 해상도와 모드를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옵션으로 변경할 것을 권하고 있다.

화면 해상도는 설정 앱의 디스플레이 항목에서 변경 가능하다. 최댓값은 디스플레이 패널 해상도에 해당하는 ‘WQHD+’이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전까지는 ‘FHD+’로 변경하는 것이 좋다. 이 경우 화면에 보이는 요소들이 미세하게 흐릿해 보일 수 있지만 디스플레이 오류가 발생하지 않고 전력 소모량도 어느 정도 절약된다.

화면 모드도 디스플레이 항목에서 변경할 수 있다. 선택 가능한 옵션으로는 ‘선명한 화면’과 ‘자연스러운 화면이 있다. 선명한 화면은 색감을 강조하며 화이트밸런스와 색상 세부 조절이 가능한 고급 설정을 지원한다. 자연스러운 화면은 선명한 화면에 비해 노랗고 부드러운 인상을 준다. 하지만 자연스러운 화면 옵션은 색상 정확도가 비교적 떨어지고 세부 설정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fv0012]

- Advertisement -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