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글동글’ 소니 플스 VR2, 최종 디자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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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스테이션 VR2 (출처:소니)

일본 소니가 차기 가상현실(VR) 헤드셋 ‘플레이스테이션 VR2’와 컨트롤러 ‘VR2 센스’ 최종 디자인을 공개했다. 각진 곳 없이 동글동글한 모습이 특징이다. 플레이스테이션5와 디자인 통일성을 유지하면서도, 헤드셋과 컨트롤러를 사용할 때 게임에 몰입할 수 있도록 인체공학적 설계를 반영한 결과다. 

구체(orb) 형상 디자인
공개된 디자인을 보면 플레이스테이션 VR2 헤드셋과 컨트롤러는 동그란 디자인을 채택했다. 각진 부분을 최소화했고 모서리는 모두 곡선으로 처리했다. 소니에 따르면 두 제품은 구체(orb) 형상으로,. 사용자들이 가상현실에 접속할 때 느끼는 360도 시야를 표현했다. 이전 VR 제품이 평범한 고글에 가까웠다면 VR2는 미래지향적인 느낌이 강하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플레이스테이션5와 유사하다. 실제로도 플레이스테이션5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색상도 비슷하다. 흰색과 옅은 검은색으로만 이뤄졌는데,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인상을 준다. 니시노 히데아키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수석 부사장은 “둥근 형태가 일정한 인체 접촉을 의미하기에 원형성을 더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가장 많이 달라진 건 컨트롤러 디자인이다. 기존 제품은 노래방 마이크를 연상케 하는 투박한 모습이었다. VR2 컨트롤러는 사용자 손목을 감싸는 원형 고리가 추가됐다. 컨트롤러 손잡이와 자연스럽게 이어진 곡선 형태라 더 눈에 띈다. 실제 사용감은 확인하기 어렵지만, 단순히 디자인만 고려한 요소는 아닌듯하다. 



플레이스테이션 VR (출처:소니)

사용자 편의성 고려
 VR2 헤드셋과 컨트롤러는 사용하는 것을 잊어버릴 정도로 게임 세계에 몰입하는 제품을 만들자는 목표 아래 탄생했다. 소니는 인체공학적 설계를 적용하고 광범위한 테스트를 진행했다. 히데아키 부사장은 “전작에서 헤드셋 무게 균형 조절과 단순한 헤어밴드에 대한 긍정적 피드백을 많이 받아서 VR2도 동일한 콘셉트를 유지했다”고 전했다. 

차기작에는 착용 시 시야 최적화를 위한 눈과 렌즈 사이 거리 조절 기능이 들어갔다. 기존 제품과 마찬가지로 얼굴과 제품이 닿는 사이를 조절할 수도 있다. 제품 내부에는 더 많은 부품이 사용됐으나 무게는 더 가벼워졌다. 히데아키 부사장은 “기능을 추가하면서 슬림한 디자인을 하는 것은 어려웠으나, 최종 디자인에서 이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했다”고 자신감을 표출했다. 

소니는 VR2 헤드셋에 통풍구가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유진 모리사와 수석 디자이너에 따르면 통풍구는 스코프 상단과 전면 사이에 위치한다. 공기가 흐르는 길이 생겨 게임을 하는 동안 편하게 숨을 쉴 수 있고, 장시간 사용해도 김이 서리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플레이스테이션 VR2 (출처:소니)

 VR2 헤드셋·컨트롤러 기능은?
소니에 따르면 VR2 헤드셋은 4K HDR 화질에 2000×2040 해상도를 갖는다. 디스플레이는 OLED며 시야각은 110도까지다. 주사율은 90~120Hz까지 지원한다. 특히 주변 시야는 흐릿하게 처리하고 바라보는 곳을 뚜렷하게 하는 포브드 렌더링(foveed rendering) 기술도 적용됐다.
 
VR2 컨트롤러는 헤드셋 피드백, 아이 트래킹, 템페스트 3D 오디오 등이 탑재됐다. 헤드셋 피드백은 제품 안에 내부 모터를 넣어 게임 중 상황에 맞는 진동이 울리는 기능이다. 예컨대 가상세계 안에서 물체가 사용자에게 빠르게 접근하는 것처럼 긴박한 상황에서 작동한다. 아이 트래킹은 말 그대로 사용자가 바라보는 방향에 따라 상호작용하는 기능이다. 

이 밖에도 무언가 당기는 상황에서 이용하는 적응형 트리거, 스스로 손가락 위치를 감지하는 ‘손가락 터치 감지’ 기능, 물체를 잡을 때 쓰이는 그립 버튼 등 가상현실에서 다양한 손동작을 표현하도록 다양한 기능을 더했다. 

특히 V2 제품군은 기존 제품과 달리 사용자를 인식하는 카메라가 필요 없다. 헤드셋에 달린 카메라 4대로 사용자 움직임과 컨트롤러 위치를 추적해 가상현실에 반영하는 새로운 방식이다. 소니는 이를 ‘헤드셋 기반 컨트롤러 추적’이라고 명했다. 소니 측은 “VR2 헤드셋과 컨트롤러를 결합하면 가상현실 안에서 더 많은 것을 느끼고 상호작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VR2 헤드셋·컨트롤러에 대한 정보는 디자인과 사양이 전부다. 출시 일정과 가격은 정해지지 않았다. 지원 게임 목록도 마찬가지다. 현재까지 알려진 지원 게임은 전용 타이틀인 ‘호라이즌 콜 오브 마운틴’이 전부다.
[fv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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