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노트북에 새 생명을…’크롬OS 플렉스’ 발표

- Advertisement -


크롬OS 플렉스 (출처 : Google)

구글이 ‘크롬OS 플렉스(Chrome OS Flex)’를 16일(한국시간) 공개했다.

이름에서부터 짐작할 수 있다시피 크롬OS 플렉스는 2011년 구글이 출시한 운영체제 ‘크롬OS’를 개조한 버전이다. 크롬OS와 가장 큰 차이점은 윈도우나 맥 운영체제가 탑재된 기존 PC에도 설치 가능하다는 것이다. 크롬OS는 크롬북처럼 구글이 허용한 일부 기기에만 설치할 수 있으며, 운영체제가 해당 기종에 최적화된 상태로 개발·배포된다.

크롬OS는 윈도우나 맥에 비해 가볍다. 기기 사양이 좋지 않아도 비교적 원활하게 구동된다. 굳이 많은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무방한 비즈니스나 교육 분야에 활용하기 좋다.



클라우드레디 OS (출처 : Neverware)

크롬OS를 다른 기기에 설치해 보려는 노력은 몇 년 전부터 있었다. 미국의 스타트업 ‘네버웨어(Neverware)’는 오래된 윈도우 노트북을 크롬북으로 바꿔 아이들이 학교에서 사용할 방법을 연구했다. 그 결과 2015년 ‘클라우드레디(CloudReady)’ OS를 개발하기에 이른다. 이는 크롬OS를 일반 PC에 설치할 수 있게 개조한 버전이다.

네버웨어는 2020년 12월 구글에 인수됐다. 크롬OS 플렉스는 네버웨어를 인수한 구글이 클라우드레디를 정식으로 편입해 개발한 운영체제다. 그간 스타트업이 비공식적으로 크롬OS를 설치하던 방식을 구글이 개편해 준 셈이다.

◆ 크롬OS 플렉스의 장단점은?

크롬OS 플렉스는 크롬OS와 동일한 코드를 사용해 구축했다. 따라서 요구 사양이 낮은 크롬OS의 특성도 잘 녹아들었다.

앱을 클라우드에서 구동하므로 기기 성능에 연연하지 않고 저장 공간도 그리 많이 차지하지 않는다. 저용량·저사양 PC에서도 원활하게 구동 가능하다. 부팅 속도도 크롬OS처럼 빠를 뿐 아니라 기기를 오래 사용해도 쉽사리 느려지지 않는다. 기능과 보안 업데이트는 백그라운드에서 진행돼 작업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기업용 운영체제의 특성도 지니고 있다. USB나 네트워크로 그룹 PC에 크롬OS 플렉스를 배포하면 이를 설치한 제품에 일부 설정과 정책을 일괄적으로 적용하는 게 가능하다. 크롬OS처럼 구글 관리 콘솔을 통해 원격으로 업데이트를 관리하거나 기기 정책을 구성할 수도 있다.

더 이상 윈도우나 맥 OS를 구동하기 어려울 정도로 성능이 저하된 노트북이나 PC에서도 크롬OS를 사용해 볼 수 있다. 오래된 노트북에 새 생명을 불어넣는 운영체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크롬OS 플렉스를 교육 분야에 활용하면 기존에 사용하기 어려웠던 구형 노트북과 PC를 개발도상국에 거주하는 아이들의 교육용 기기로 탈바꿈할 수 있다. 기존에는 크롬북만 사용할 수 있었지만 크롬OS 플렉스의 등장으로 재활용 가능한 기기가 대폭 늘어난 셈이다.

클라우드레디가 크롬OS 플렉스로 개편되면서 제거된 기능이나 단점도 있다.

셸(Shell)이나 텔레타이프(TTY) 명령처럼 시스템 접근이 가능했던 일부 기능이 크롬OS 플렉스에서는 제공되지 않는다. 사용자의 운영체제 직접 변경을 허용하지 않았던 크롬OS의 성격을 그대로 이어받았다.

제한되는 기능도 있다. 구글이 인증한 기기에만 설치 가능했던 크롬OS와 달리 크롬OS 플렉스는 대부분의 PC에 설치 가능하다. 그렇다 보니 구글 플레이 설치가 가능한 기기임을 인증하기 어려워졌다. 따라서 크롬OS 플렉스는 구글 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앱 구동을 지원하지 못한다. 패러렐즈 데스크톱 지원 대상에서도 벗어나 가상 OS 구동은 불가능하다.

◆ 크롬OS 플렉스 설치하려면?



출처 : Google

크롬OS 플렉스는 크롬 엔터프라이즈 웹사이트에서 이메일을 등록해 다운로드할 수 있다. 8GB 이상 USB 메모리를 설치 미디어로 만들어 원하는 기기에 크롬OS 플렉스를 설치하는 방식이다.

설치 대상 기기에는 인텔 또는 AMD x86 64비트 CPU와 4GB 이상 램(RAM), 16GB 이상 저장 공간이 요구된다. 2000년도 이후 출시한 PC·노트북이면 해당 조건을 얼추 만족한다. 구형 PC를 재활용하기 용이한 운영체제다 보니 하드웨어 요구 사양은 신경 쓰지 않아도 될 정도로 낮다.

하지만 일부 기기는 크롬OS 플렉스 설치를 권장하지 않는다. 구글은 2010년 이전에 만들어진 CPU나 GPU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인텔 GMA 500·600·3600·3650 그래픽 칩셋은 크롬OS 플렉스 성능 표준을 충족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기존에 클라우드레디 운영체제를 설치했다면 조금만 기다려 보자. 구글은 클라우드레디가 설치된 기기에도 향후 크롬OS 플렉스 업그레이드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fv0012]

- Advertisement -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