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기기 늘면 보험 시장이 뜬다?

- Advertisement -

가상현실(Virtual Reality·VR) : 컴퓨터로 만들어 둔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머리에 장착하는 디바이스를 활용해 더 실감 나는 체험을 할 수 있다. 



NBC NEWS

VR의 인기가 뜨겁습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VR 기기에 대한 반응은 좋지 않았어요. 체험을 해본 이라면 잘 알겠지만, 헤드셋은 무겁고 불편하죠. 얼굴을 꽤 조이기도 하고 게임 몇 번 하면 땀이 나는데 쓰고 벗는 과정도 번거로웠어요. 

요즘 나오는 기기는 조금 달라졌습니다. 무게도 훨씬 가벼워지고, 착용하기도 편해졌죠. 가격대도 다양해요. 100만 원 가까이하는 기기도 있지만, 20~40만 원대 저렴한 제품도 많이 출시됐죠. 그렇다고 아직 ‘대중화됐다’라고 할 정도는 아니에요. 주변만 둘러봐도 VR 기기를 소유하고 있다는 사람은 손에 꼽아요. 



PlayStation

코로나 이후 글로벌 판매량 상승, 이유는?
그래도 코로나 이후 판매량이 상승세입니다.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VR · AR 헤드셋 글로벌 출하량은 2021년 기준 1,100만 대를 기록했습니다. 코로나 전인 2018년 600만 대였던 걸 고려하면 2배 가까이 성장한 셈입니다. 

VR 기기 점유율 70%를 차지하고 있는 메타의 오큘러스는 지난해 말 누적 판매량 1,000만 대를 돌파했다는 소식을 전하기도 했어요. 사실 기기를 자주 접하지 못한 이들에겐 VR의 인기가 와닿지 않을 텐데요. 

국내에서도 판매량이 꾸준히 상승 중입니다. 메타는 “한국은 오큘러스 퀘스트 등 VR 기기가 가장 많이 팔린 국가 중 하나”라면서 구매 후 실제 이용률도 전 세계 상위권에 속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지난해 설 연휴엔 3일 만에 1만 대가량 팔리는 등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죠. 

인기 급성장 이유는 복합적인데요. 코로나 이후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VR 기기를 포함한 실내 게임 기기 판매량이 많이 늘었어요. 덩달아 VR 기기 역시 잘 팔린 감도 없지 않죠. 또 VR 기기의 장점인 ‘실감 미디어’가 통했습니다. VR 앱 중 해외여행을 떠나는 콘텐츠가 높은 인기를 끌었다고 해요. 

크리스마스 이용률도 역대급!
흥미로운 점은 X박스 판매량도 넘어설 정도 인기를 끌고 있다는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시장 분석 업체 비디오 게임 차트가 공개한 자료를 보면, 올해 오큘러스의 글로벌 판매량(810만 대)은 X박스(800만 대)를 뛰어넘었습니다. 벤처 투자 업체인 A16z는 “VR의 우세가 시작됐음을 의미한다”면서 상향세가 시작됐음을 알 수 있는 지표라고 설명했죠. 

업체는 크리스마스 이용률도 역대급이라고 언급했는데요. 메타의 VR 헤드셋용 앱이 지난해 크리스마스 날 애플 앱 스토어에서 1위를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gifgifmagazine

이용률만큼 높은 사고 발생률?
VR 기기의 이용률이 몇 년 전보다 확실히 높아진 건 사실인 듯한데요. 그러다 보니 이용률만큼 사고 발생률도 높아졌다는 소식이 들리고 있습니다. 

지난 13일 영국 보험사 아비바(Aviva)는 VR 콘텐츠 관련 가정 보험 청구 건수가 31% 늘었다고 발표했어요. 2016년 이후 68%나 증가한 건데요. 어떤 사고가 주로 발생하는 걸까요? 

보험사는 대부분 TV가 부서졌다고 설명했어요. 게임에 과몰입한 사용자들이 실내에서 가구를 부수는 일이 많아진 건데요. 

보험 청구를 한 이들은 “게임 도중 좀비가 튀어나오자, TV를 컨트롤러로 박살 냈다”, “게임에서 ‘강하게 내리쳐라’라는 말을 이행하다가, 선반 위의 조각상 두 개를 부쉈다”라고 설명했죠. 이 외에도 실링팬을 건드리는 바람에 TV가 깨진 일이 접수되기도 했어요. 

아비바는 “고객들의 보험금 청구 데이터에서 VR 기기 관련 사례를 많이 찾아낼 수 있었다”라면서 앞으로 보험 시장에 관련된 상품이 출시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언급했습니다. ‘게임으로 인한 우발적 파손 손해 보험’이 생길 수 있다는 거죠. 



Android Central

VR 기기 꼈을 땐 조심 또 조심 
VR 기기 구매율이 높은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겠는데요. VR 기기를 착용하면 주변 현실을 바라볼 수 없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기기 착용 전 주변에 깨지면 안 되는 물건, 날카롭거나 무거운 도구 등은 치워두고 게임을 하는 게 안전하겠습니다. 

[fv0012]

- Advertisement -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