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많고 탈 많았던 ‘웹피(WebP)’ 이제 포토샵에서 열린다

- Advertisement -

15일(현지시간) 어도비는 자사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 ‘포토샵(Photoshop)’에서 웹피(Webp) 파일 형식을 정식으로 지원하기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최근 웹피 형식을 지원하는 웹사이트가 급격히 늘어났지만 기존 이미지 포맷만큼 호환되는 프로그램이 많지 않다는 문제가 있었다. 특히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을 통한 작업이 어려워 사전에 파일을 변환할 필요가 있었다. 이 번거로운 과정이 포토샵 업데이트를 통해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 요즘 들어 자주 보이는 ‘웹피(WebP)’…정체는?

최근 웹사이트에서 이미지를 저장하면 ‘webp’라는 생소한 확장자로 다운로드되는 경우가 많이 보였을 것이다. 겉으로 보기에는 기존 JPEG이나 PNG 파일과 별다를 바 없어 보인다. 하지만 파일을 열어보면 웹브라우저가 실행돼 사용자를 당황하게 만든다. 윈도우 기본 사진 프로그램에서 웹피 형식을 지원하지 않아 발생한 문제다.

웹피는 2010년 구글이 출시한 이미지 포맷이다. 기존 JPEG 포맷이 정립된 지 오래돼 상대적으로 압축 효율이 떨어지는 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했다. JPEG과 같은 손실 압축 방식뿐만 아니라 PNG나 GIF 같은 비손실 압축 방식과도 호환돼 세 가지 포맷 모두 웹피로 대체할 수 있다.

웹피의 장점은 기존 이미지 포맷보다 압축 효율이 좋다는 것이다. JPEG·PNG·GIF는 개발 시기가 오래돼 최근 개발되는 포맷보다 압축 효율이 낮다. 웹피 포맷으로 만든 이미지 파일의 용량은 JPEG 대비 25~34% 작고 압축률 조절도 가능하다.

비손실 압축 방식의 경우 용량이 PNG 파일보다 26% 작다. 또한 바이트 정보를 22% 추가해 PNG 포맷처럼 투명도(알파 채널) 정보를 넣을 수도 있다. 손실 압축 방식으로 투명도가 있는 파일을 생성할 경우 PNG 파일보다 용량이 3배 작아진다.

이미지 용량이 줄어들면 저장 공간이 절약돼 사용자 PC뿐만 아니라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서버도 용량 부담을 덜 수 있다. 또한 네트워크 트래픽이 감소한다. 이런 이유로 대부분의 웹브라우저에서 웹피 형식을 적극적으로 채택했으며, 트래픽이 많은 구글 계열 사이트는 이미 상당 부분 웹피 포맷으로 전환한 상태다. 또한 텔레그램이나 카카오톡 같은 서비스에서도 웹피를 순차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 곤란했던 웹피 그래픽 작업, 포토샵으로 해결한다

웹피는 기존 이미지 포맷에 비해 최근에 정립된 규격이다 보니 아직 호환성이 부족하다. 운영체제와 프로그램 또는 브라우저, 심지어 웹사이트까지 모두 웹피 형식을 지원해야 정상적으로 볼 수 있다.

그래픽 작업 분야에서는 더더욱 곤란한 상태였다. 그래픽 편집 분야의 대표 주자나 다름없었던 포토샵이 웹피를 제대로 지원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웹피 이미지를 기반으로 포토샵 작업을 하려면 기존 이미지 포맷으로 변환해야 했다.

기존에 웹피 파일을 기존 포맷으로 바꾸려면 변환 프로그램이나 변환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이용해야 했다. 하지만 검증되지 않은 프로그램이나 사이트를 이용할 경우 보안 문제가 발생하거나 이미지 파일이 유출될 가능성이 있었다.

이번에 포토샵이 웹피를 정식 지원하면서 이런 문제가 해결될 전망이다. 어도비는 더 이상 플러그인을 설치하거나 환경설정을 바꾸지 않아도 웹피 파일을 그대로 열거나 생성하고 편집·저장할 수 있다고 전했다.

◆ 포토샵 23.2 버전부터 지원…구버전은 플러그인 사용해야

발표와 함께 배포를 시작한 포토샵 23.2 버전부터 웹피 파일을 그대로 열고 작업하는 게 가능하다.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Adobe Creative Cloud) 앱에서 포토샵을 비롯한 어도비 계열 프로그램의 현재 버전을 확인하고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다.

WebPShop 플러그인 (출처 : Adobe)

23.1 이하 버전에서는 구글에서 배포한 ‘WebPShop’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23.2버전처럼 웹피 파일을 편집할 수 있다. 해당 플러그인은 구글 공식 홈페이지나 깃허브를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운영체제에 따라 해당되는 경로에 파일을 복사해 넣으면 적용된다. 플러그인 파일을 넣을 경로는 다음과 같다.

– 윈도우 : \Program Files\Common Files\Adobe\Plug-Ins\CC

– 맥OS : /Library/Application Support/Adobe/Plug-Ins/CC

테크플러스 에디터 이병찬

tech-plus@naver.com​

[fv0012]

- Advertisement -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