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VR 헤드셋 운영체제는 ‘리얼리티OS’

- Advertisement -

애플 제품에는 제각각 다른 운영체제가 적용돼 있다. 예를 들어 아이폰은 iOS, 아이패드는 iPadOS, 애플워치는 watchOS로 구동된다. 애플이 향후 새로운 기기를 개발하면 해당 제품에 최적화된 운영체제도 함께 공개할 것이 자명하다.

바꿔 말하면 애플이 새로운 운영체제를 개발 중이라고 포착되면 곧 새로운 기기가 출시될 것이라고 추측해보는 것도 가능하다. 이에 적합한 사례로, 최근 애플의 오픈소스 코드에서 신제품에 적용할 것으로 보이는 새로운 운영체제의 이름이 발견됐다.

◆ 애플의 새 운영체제 이름은 ‘리얼리티OS’

코드에 명시된 새 운영체제의 이름은 ‘리얼리티OS(realityOS)’다. 현실(reality)이라는 단어가 포함된 것으로 보아 해당 운영체제는 가상현실(VR) 또는 증강현실(AR)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 짐작해 볼 만하다. 현재로써는 애플이 개발 중이라고 몇 년째 소문만 무성한 VR·AR 헤드셋에 탑재될 가능성이 가장 높다.

리얼리티OS의 존재는 이미 몇 년 전에 언급됐다. 2017년 미국 경제 매체 블룸버그(Bloomberg)는 애플이 독립형 증강현실 헤드셋을 개발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iOS를 기반으로 새로 개발한 ‘rOS’ 운영체제가 탑재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 리얼리티OS 유출로 짐작할 수 있는 정보는?

이번에 발견된 코드에서 리얼리티OS는 단순히 언급되는 수준에 그쳤다. 따라서 아직 리얼리티OS가 어떤 모습인지, 어떤 역할을 하는지 확실하게 공개된 바는 없다.

리얼리티OS와 관련된 코드를 통해 직간접적으로 알 수 있는 정보는 다음과 같다.

리얼리티OS 관련 코드 (출처 : 트위터 @stroughtonsmith)

리얼리티OS는 iOS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코드를 보면 iOS 실행 파일은 리얼리티OS의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다고 명시돼 있다. 2017년 블룸버그의 주장처럼 리얼리티OS가 iOS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운영체제라면 납득 가능한 구문이다. 단, 이번에 포착된 코드만으로는 구체적으로 어떤 기능을 가져오거나 참조하는지 알기 어렵다.

애플 앱스토어 업로드 로그 (출처 : 트위터 @renssies)

한편, 애플 앱스토어 업로드 로그에서도 리얼리티OS가 발견됐다. 이로 미루어 보아 리얼리티OS에서 구동하는 앱은 iOS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설치하는 형태라고 짐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VR·AR 헤드셋을 착용한 채 공중에 보이는 앱스토어 앱 리스트에서 원하는 앱을 골라 선택하는 식이다.

리얼리티OS 시뮬레이터 관련 구문 (출처 : 트위터 @IAmMatthewDavis)

리얼리티OS는 가상 운영체제 형태로도 제공될 가능성이 높다. 오픈소스 코드에서 리얼리티OS 시뮬레이터에 대해 언급한 부분이 함께 포착됐다. 독립형 헤드셋이 없어도 가상 운영체제를 구동하는 기능으로 보인다.

단, 이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만든 기능은 아닐 확률이 높다. 일반적으로 OS 시뮬레이터는 실제 하드웨어가 출시되기 전 개발자가 미리 관련 앱을 만들 수 있게끔 가상으로 구동되는 운영체제기 때문이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에뮬레이터’가 대표적인 사례다.

◆ ‘리얼리티OS’ 담을 애플 헤드셋, 언제 출시될까

애플 VR·AR 헤드셋 예상 렌더링 이미지 (출처 : 애플인사이더)

리얼리티OS가 탑재될 애플 VR·AR 헤드셋이 언제 출시될지는 아무도 단정하지 못한다. 몇 년 전부터 언급된 제품이지만 개발에 난항을 겪고 있는지 분석가와 전문가들이 예상한 출시일이 계속해서 틀리거나 번복되고 있다.

최근 여러 매체에서 애플이 다가오는 6월 행사를 통해 VR·AR 헤드셋을 공개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지난 1월 블룸버그는 여러 관계자의 제보를 인용해 해당 제품의 출시가 또다시 늦어져 2023년으로 연기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관계자들은 카메라, 소프트웨어 그리고 발열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했다고 전했다. 따라서 애플 VR·AR 헤드셋 발표는 2022년 말이나 그 이후로 미뤄질 것이라는 이야기다.

블룸버그는 애플이 2023년 개발자 회의의 메인 주제를 VR·AR 헤드셋 전용 앱에 집중할 계획이며, 여기에는 앱스토어 앱도 포함돼 있다고 덧붙였다.

애플 VR·AR 헤드셋 예상 스케치 (출처 : The Information)

지난 1월 애플 전문 분석가 밍치궈는 최초의 애플 VR·AR 헤드셋이 올해 말에 공개되고, 이듬해 더 가볍고 저렴한 후속작이 출시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앞서 미국 IT 매체 디인포메이션(The Information)은 헤드셋 내부에 2개의 8K 디스플레이가 탑재되며 가격은 3천 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이병찬

tech-plus@naver.com​

[fv0012]

- Advertisement -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