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킹 멈춰! 인스타그램 계정 보안 강화한다

- Advertisement -

출처: gqmagazine

인스타그램은 유해 게시물 노출을 줄이고 이용자 보호를 위한 ‘휴식 기능(Take a Break)’을 도입하는 등 지속적으로 이용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해 왔다.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인스타그램은 이용자 계정 관리와 보안 기능 강화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8일(현지시간) 인스타그램은 ‘내 활동(Your Activity)’과 ‘보안 점검(Security Checkup)’ 기능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내 활동 기능’ 출처: techcrunch

내 활동 기능은 사용자가 계정과 콘텐츠를 보다 쉽게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내 활동 메뉴에 들어가면 사용자 계정 타임라인 목록에 정리된 스토리, 게시물, 릴스(Reels)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가 특정한 날짜 범위를 지정하면 필터링 된 콘텐츠가 정렬된다. 사용자는 그중 좋아요, 댓글, 스티커 등 원하는 콘텐츠를 선택해 한번에 삭제할 수 있다.

내 활동 기능은 콘텐츠 관리 이외에도 다양한 계정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용자는 앱 이용 시간, 검색 기록, 링크 등 자신의 계정 활동 기록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계정 상태’ 페이지에 들어가면 자신의 게시물이 삭제됐는지, 계정이 비활성화될 위험성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보안 점검 기능’ 출처: aboutfb

두 번째 기능인 ‘보안 점검’은 계정 보안을 강화하는 서비스이다. 사용자는 로그인 활동을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이메일이나 전화번호 같은 계정 복구 정보를 업데이트하는 방법으로 해킹 위험에 대비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 측은 사용자 계정 복구를 위한 새로운 기능을 시험 중이라고 밝혔다. 계정이 해킹 당한 경우 복구하는 과정에서 친구에게 신원 확인을 요청해 인증하는 서비스이다. 계정 복구 서비스가 진행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계정 복구’ 출처: techcrunch

사용자가 기존 계정에 사용된 암호로 인스타그램에 접속한다. 기존 친구 목록에서 두 명을 선택해 인증 요청을 보낸다. 만약 24시간 이내에 두 명 모두 사용자 신원을 인증해 주면 새로운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계정을 복원할 수 있다.

기존에는 계정 복구를 위해 인스타그램에 신원 증명서를 제출해 인증해야 했다. 인증 과정이 짧게는 며칠에서 길게는 한 달 가까이 걸렸다. 계정 복구 기능이 지원되면 빠르게 복구를 진행해 계정 해킹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전망이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유주현

tech-plus@naver.com​

[fv0012]

- Advertisement -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