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쓴다면 아이클라우드 꼭 활용하자!!

- Advertisement -

그룹 에픽하이의 타블로가 자신이 10 동안 작업한 내용이 한순간에 삭제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아이폰이 자동 업데이트되면서 노트 앱에 저장된 모든 메모가 지워졌다고 트위터에 알린 건데요. 노트 앱에는 지난 10 동안 가사도 담겨 있었다고 합니다. 

1 17 타블로는 트위터에 “IOS(아이폰운영체제) 자동 업데이트됐고 노트 앱에 모든 메모와 함께 지난 10 동안 가사들이 지워졌다 적었는데요. 18일에는새로 써야지 !”, “다행히 새로운 정규 앨범은 녹음 완성했어요라고 재차 트위터 게시물을 올리며 결국 노트 앱의 기록들은 복원하지 했다는 점을 내비치기도 했습니다. 


아이폰 업데이트 과정에서 노트(notes), 음성 메모(voice memo) 등의 데이터가 사라지는 경우는 있어왔던 일입니다. 구체적인 원인은 다르겠지만, 대부분 업데이트 동기화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기 때문인걸로 추측하고 있는데요. 

때문에 백업의 생활화가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애플은 아이클라우드를 활용해 주소록, 노트, 문자 메시지 다양한 데이터를 자동으로 백업해 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타블로는 본인의 노트 데이터를 복원하지 한걸로 보이는데요. 이에 대해 살펴볼 지점이 2가지가 있습니다. 

일단 10 동안 작업한 가사가 날아갔다고 했으니 아이폰을 10 동안 썼다는 이야기인데, 10년전에 아이폰을 지금까지 쓰고 있지는 않았을 겁니다. 중간에 아이폰을 최소 한번 이상, 서너번은 바꾸었을 텐데, 기기를 교체하면서 백업을 했을거란 점입니다. 10 동안 꾸준히 작업한 기록이라면 무엇보다 중요했을 텐데 중간중간 한번씩 백업을 했는지 의아합니다. 


두번째는 아이클라우드를 쓰지 않는지 모르겠네요. 아이폰을 쓰기 위해선 애플 계정 생성은 필요합니다. 그리고 애플 계정을 만들면 아이클라우드 용량을 기본 5GB 받게 됩니다. 

아이클라우드에는 아이폰의 전체 데이터를 백업해 놓을 있습니다. 전통적인 아이폰 백업은 PC 아이폰을 케이블로 연결해서 PC 백업을 저장하는 방식이었는데요. 

애플은 아이클라우드를 내놓으면서 무선으로 클라우드에 아이폰 백업을 저장할 있는 기능을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다만 아이폰 전체 데이터를 백업하다 보니 기본 용량인 5GB 턱없이 부족하죠. 그래서 대부분 기능을 꺼놓고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와 별개로 별로 데이터를 아이클라우드에 저장할 있는 기능이 제공됩니다. 데이터를 아이클라우드에 저장하고, 사용하는 애플 디바이스에서 동기화를 해주는 기능인데요. 예를 들어 아이폰 노트 앱에서 메모를 하면, 아이패드 노트 앱에서 별다른 설정이나 행동을 하지 않아도 아이폰에서 메모한 내용을 확인할 있습니다. 

기능은 애플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기본으로 활성화 됩니다. 수동으로 끄지 않는 이상, 아이클라우드 용량이 부족하지 않는 이상 데이터는 아이클라우드에 저장이 됩니다. 


만약 기능이 켜져 있었다면 타블로의 노트 데이터는 사라지지 않았을 겁니다. 

아이클라우드 백업 기능은 쓰지 않더라도 개별 데이터를 아이클라우드에 저장하는 기능은 활용하면 좋습니다. 해당 기능은 설정 > 사용자 이름 > iCloud 항목에서 설정할 있습니다. 

해당 항목으로 들어가면 사진, 메일, 주소록, 달력, 노트, 메시지, 사파리 아이폰의 기본 앱뿐만 아니라 아이클라우드를 지원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아이클라우드에 저장할 있습니다. 

부피를 많이 차지하는 사진, 백업 등의 데이터만 제외하면, 아이폰 기본 데이터는 충분히 아이클라우드에 저장해서 사용할 있습니다. 5GB 용량이 부족하다면, 용량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물론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3가지 요금제가 있는데요. 구독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50GB: 1,100
200GB: 3,300
2TB: 11,100

개인적으로 오랫동안 아이폰을 사용해 왔는데, 데이터에서 가장 부피를 사진하는 사진과 동영상입니다. 아이폰이 국내에 출시될때부터 지금까지 촬영한 모든 사진과 동영상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보관하기 위해 아이클라우드에 저장해서 사용 중입니다. 

이외에도 저는 대부분의 데이터와 아이폰 백업 데이터까지 아이클라우드에 저장하고 있습니다. 


백업은 데이터를 보존할 있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매번 백업에 신경 쓰기 힘들다면 아이클라우드를 적극 활용해 보면 좋을 합니다. 그게 아니라면 수동으로라도 PC 주기적으로 백업하길 권장합니다. 

- Advertisement -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