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 Express 카드의 빨라진 속도는 ‘빛 좋은 개살구’

- Advertisement -

2018년, SD 협회(SD Association, SDA)가 새로운 SD카드 규격 ‘SD Express’를 발표했다. SSD에 주로 사용되는 PCIe(Peripheral Component Interconnect Express)와 NVMe(Non-Volatile Memory Express) 인터페이스가 적용돼 대역폭을 넓히고 지연 시간을 줄였다.

최초 발표할 당시 SD Express에는 PCIe 3.0 인터페이스가 적용됐다. 대역폭은 최대 985MB/s로, 초당 거의 1GB에 달하는 데이터를 전송하는 게 가능하다. 2020년에는 PCIe 4.0 x2를 지원하는 차기 규격도 발표했는데, 대역폭이 3938MB/s로 약 4배 늘어났다.

SD카드 인터페이스 중에서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UHS-I의 대역폭은 104MB/s, 플래그십 디지털카메라와 고사양 노트북에 쓰이는 UHS-II의 대역폭은 312MB/s다. 1세대 SD Express 조차 기존 SD카드 규격보다 3~9배 빠르다.

아마존에서 판매 중인 SD Express 카드 (출처 : 페타픽셀)

아마존에서 판매 중인 한 SD Express 카드의 상세 정보를 보면 읽기 속도는 820MB/s, 쓰기 속도는 500MB/s라고 명시돼 있다. 속도 빠른 SD카드를 찾는 사람들이 보면 충분히 매력적인 수치다.

하지만 이렇게 빠른 속도를 제대로 누릴 수 있을까. 사진과 카메라 관련 소식을 전하는 외신 페타픽셀(PetaPixel)은 11일(현지시간) SD Express 카드를 구매할 가치가 없다는 칼럼을 게재했다. 실제 사용 환경에서 제 속도를 낼 수 없기 때문에 빛 좋은 개살구일 뿐이라는 주장이다. 내용에 따르면 SD Express 카드는 몇 배나 저렴한 일반 SD 카드와 속도가 별반 다르지 않다.

◆ 모양 같은데…UHS-II/III는 호환 불가?

SD Express 단자 규격

SD Express 카드의 외형은 기존 SD카드와 같다. 좌우 구별이 쉽도록 한쪽 모서리를 베어낸 익숙한 디자인이다. 적용된 인터페이스 세대에 따라 후면 단자 배치가 다를 뿐이다. 초기 SD 카드와 UHS-I 인터페이스가 적용된 버전을 보면 단자가 한 줄로 배열돼 있다. UHS-II/III, 그리고 SD Express의 단자는 두 줄이다.

SD Express 이전에 발표된 규격은 하위 호환을 지원했다. UHS-II/III 단자 중 첫 번째 줄은 UHS-I과 동일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UHS-I 인터페이스만 지원하는 기기에 UHS-II/III SD카드를 장착하면 속도는 UHS-I 수준으로 떨어질지언정 사용하는 건 가능했다.

반면 SD Express의 단자 규격은 모양만 같을 뿐 다르다고 봐야 할 수준이다. 첫 번째 줄이 UHS-I과 동일하다는 점은 이전 규격과 같다. 하지만 두 번째 줄이 PCIe 인터페이스 전용으로 할당돼 UHS-II/III 하위 호환을 지원하지 않는다. 따라서 UHS-II 지원 기기에 연결해도 정상적인 사용이 불가능하다. 대신 UHS-I 지원 기기에 장착하면 UHS-I 속도에 맞춰 사용할 수는 있다.

◆ 최대 속도 1GB/s? 실상은 100MB/s에 불과해

심지어 현재 SD Express 카드를 제대로 지원하는 기기도 없다. SD 연합이 규격을 발표한 지 벌써 4년이나 지났지만, 그동안 SD카드를 사용하던 제조사들은 도통 최신 규격을 도입할 생각이 없어 보인다.

대다수의 노트북과 SD카드 리더기는 여전히 UHS-I만 지원하며, 일부 고사양 제품이 UHS-II를 지원하는 정도다. 디지털카메라도 최신 플래그십 기종 일부가 UHS-II를 지원하는 경우는 있어도 대부분 UHS-I에 머물러 있다.

화소수가 높고 연사 속도가 빠른 카메라는 UHS-II 속도도 부족한 경우가 있는데, 이런 제품은 이미 CFExpress라는 규격을 사용하고 있다. CFExpress의 대역폭은 세부 규격에 따라 2GB/s에서 4GB/s에 달한다. 굳이 SD Express를 사용할 이유가 없다.

▲SD 인터페이스별 최대 속도와 호환성

결국 SD Express 카드를 구매해도 대부분의 사용 환경에서 UHS-I SD카드처럼 쓰게 된다. 심지어 UHS-II의 속도를 내는 것조차 불가능하다. 그러면서 가격은 최신 규격답게 비싸다. 페타픽셀은 300달러짜리 SD Express 카드가 50달러대 UHS-I SD카드와 같은 속도로 작동한다고 비평했다.

페타픽셀이 언급한 SD Express 카드는 아마존에서 최소 1200개 이상 판매됐다. 매체는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이 제품을 제대로 활용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구매자들이 책정한 평균 별점 4.5는 다시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이병찬

tech-plus@naver.com​

[fv0012]

- Advertisement -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