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운동 시대! ‘홈트’와 스마트 라이프가 만나면?

- Advertisement -

운동이 하루의 낙이던 사람들에게 코로나 19는 혹독한 존재입니다. 헬스장도, 테니스장도, 수영장도… 모두 바이러스를 전파할 위험성이 도사리는 곳으로 전락했기 때문이죠. 상황이 많이 나아졌다 한들, ‘위드 코로나’ 시대에도 호흡이 난무하는 단체운동이 꺼려지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이제 대부분의 운동 마니아는 집에서 하는 운동, 일명 ‘홈트’를 일상화하기에 이르렀죠.

영상 미디어가 발달한 요즘, 유튜브나 운동 코칭 스트리밍 영상을 보며 집에서 혼자 홈트를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운동 자세를 확실히 잡아 효율을 극대화하기도 어렵고, 혼자 하는 탓에 동기부여도 크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사용자의 홈트를 더 재미있고 확실하게 도와줄, 스마트 기기가 속속들이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출처:Tempo)

집에서 만나는 나만의 퍼스널 트레이너, 템포

템포(Tempo)의 최고 경영자(CEO) 모아위아 엘딥(Moawia Eldeeb)은 그의 나이 12살 때 집을 화재로 잃고 노숙자 보호소에서 살았습니다. 당시 학교에서 YMCA 활동의 일환으로 운동을 지원받았고, 어린 나이에 절망 속에 살던 엘딥은 운동을 통해 체력을 길렀습니다. 운동을 통해 자기효능감과 미래에 대한 희망이 생겨나는 것을 경험했죠.

엘딥은 이러한 운동의 효과를 누구나 쉽게 누릴 수 있게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과학자, 트레이너, 엔지니어와 협력해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기기 ‘템포 스튜디오(Tempo Studio)’를 개발했습니다. 템포 스튜디오는 AI의 모션 캡처 기능을 통해 사용자의 자세를 모니터링합니다. 그에 따른 실시간 피드백도 제공하고, 사용자의 습관에 걸맞은 운동 방법과 시간도 추천해줍니다.

템포 스튜디오는 42인치 HD 터치스크린으로 제작됐으며, 애플워치와 연동해 더 정확한 운동량 측정도 가능합니다. 템포 스튜디오는 구매 시 운동 기구가 함께 제공되며, 구매하는 패키지에 따라 종류와 개수가 달라집니다.

(출처:Mirror)

거울을 보며 정확한 자세로 운동을, ‘미러’

‘미러(Mirror)’는 기기가 꺼진 상태에서는 영락없는 거울로 보입니다. 기기를 켜면 눈앞에 나만의 홈트레이닝 공간이 탄생하죠. 미러의 프레임은 탄소강으로 제작했으며 500만 화소 전면 카메라를 탑재했습니다. 4개의 15W 하이파이 스피커 시스템, 2개의 우퍼를 통해 서라운드 사운드를 출력할 수 있고요. 178℃ 광시야각을 지원하는 43인치 Full HD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자신의 모습을 보며 운동할 수 있습니다.

미러는 템포와 비슷하게 스크린을 바탕으로 운동하는 기구입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템포는 제공되는 운동 기구를 바탕으로 트레이닝을 진행하지만 미러는 자신에게 적합한 맨몸 운동 트레이닝을 제공한다는 거죠. 또 전 세계에 있는 운동 전문가의 라이브 영상을 통해 여러 사용자와 함께 하는 운동 수업에도 참여할 수 있으며, 아이폰과 연결하면 하고 있는 운동에 걸맞은 음악을 애플 뮤직에서 스트리밍해줍니다.

(출처:Peloton)

스피닝 클래스를 스트리밍으로, 펠로톤

펠로톤(Peloton)은 홈트레이닝 콘텐츠를 구독형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피트니스계의 넷플릭스라고 불리기도 하는 펠로톤은 무선 인터넷이 연결된 환경이라면 언제든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데요. 수업은 매일 실제 강사의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진행됩니다. 펠로톤 전용 자전거를 이용하면 마이크와 웹캠을 통해 강사와 의사소통하며 운동을 할 수 있죠. 또 기구에 달린 센서를 통해 속도, 회전수, 칼로리 소모량 등이 세밀하게 기록됩니다.

하지만 꼭 펠로톤 전용 자전거가 아니더라도 월 12.99달러로 홈트레이닝 콘텐츠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펠로톤은 실시간 스트리밍 운동 수업이라는 점에서 실제 단체 운동하는 것과 같은 생동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이 최고 장점으로 꼽힙니다.

(출처:Supernatural)

VR 피트니스 앱 슈퍼내추럴

가상현실(VR) 피트니스 앱 ‘슈퍼내추럴(Supernatural)은 가상 환경에서 날아오는 여러 색깔의 구슬을 맞혀 격파하는 전신 운동입니다. 스쿼트, 런지 등의 무산소 운동과 심박수가 빨라지는 유산소 운동을 병행해 효과적인 운동량을 자랑합니다. 슈퍼내추럴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메타의 VR기기인 오큘러스 퀘스트 헤드셋이 필요합니다. 헤드셋을 착용하고 게임을 실행하면 에티오피아의 화산 꼭대기, 아이슬란드의 빙하, 마추픽추의 유적지 등 장엄한 자연 앞에서 운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운동은 코치가 선곡한 음악과 지시에 따라 진행됩니다. 제공되는 음악 장르도 다양해 지루함을 덜어주죠. 원하지 않는 장르는 별도로 설정해 제외할 수도 있고요. 운동을 하는 동안 코치는 끊임없이 동기부여를 해줍니다. 멤버십에 가입하면 날마다 새로운 운동이 업데이트되고, 모바일 앱과 연동해 날마다 한 운동의 점수를 상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CNET)

닌텐도 게임 ‘링 피트 어드벤처’

‘링 피트 어드벤쳐(Ring fit adventure)’는 운동 효과가 좋기로 소문난 닌텐도 게임입니다. 게임을 구매하면 동그란 모양으로 된 링 콘과 허벅지에 착용하는 레그 스트랩이 함께 제공됩니다. 링 콘과 레그 스트랩에 양손의 조이콘을 끼우면 사용자의 모션을 인식해 운동의 정확도와 칼로리 소모량을 파악합니다. 동작이 올바르지 않으면 경고 메시지도 띄우고요.

그리고 다양한 모드에서의 운동을 할 수 있는데요. 어드벤처 모드는 게임의 스토리텔링과 함께 진행되는 운동입니다. 게임의 후반부로 갈수록 운동의 난이도는 높아지고, 사용자의 실력이 늘어나는 만큼 요구하는 운동량도 늘어납니다. 스쿼트, 팔굽혀펴기, 마운트 클라이밍과 같은 맨몸 운동은 물론 링 콘을 조여 근력 운동도 할 수 있습니다. 몸을 이완할 수 있는 스트레칭과 요가도 가능하고요. 게임을 하는 동안 다양한 종류의 운동을 해나갈 수 있습니다.

진행되는 스토리를 보며 게임을 할 시간이 없다면 퀵 모드로 필요한 운동을 빠르게 끝낼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운동만 모은 커스텀 모드를 통해 원하는 부위만 집중적으로 운동할 수도 있죠. 멀티 모드를 통해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운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홈트레이닝 산업은 ‘코로나19의 수혜자’로 불립니다. 집 안에 머물러야 했던 몇 년 동안 관련 기술은 빠르게 발전했고, 제품과 서비스도 여느 때보다 많이 등장했습니다.

일상 회복에 따라 헬스장으로 다시 발걸음을 돌리는 이도 많겠지만, 홈트를 위한 신기술과 기구는 아마 계속 등장할 것입니다. 바쁜 현대인에게 집에서 효과적인 운동을 할 수 있다는 것만큼 큰 이점은 없으니까요.

테크플러스 에디터 최연우

tech-plus@naver.com​

[fv0012]

- Advertisement -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