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좋은 컴퓨터 스피커 앱코 SP400 리뷰

- Advertisement -

앱코 제품을 보니 해마다 열리는 IT 관련 전시회에서 앱코 부스를 구경했던 기억이 난다. 다양한 컴퓨터 관련 제품을 만드는 앱코는 가성비가 좋은 브랜드로 유명하다. 앱코 컴퓨터 스피커 SP400을 처음 봤을 때에는 대략 5~6만 원 정도 하겠거니 싶었다. 그런데 가격 정보를 찾아보니 겨우 2만 원대 초반에 불과해 깜짝 놀랐다.

앱코 SP400 색 옵션은 4가지다. (이미지 출처 : ABKO)

저렴한 가성비 스피커면서 색상 옵션은 4가지나 돼 고르는 맛이 일품이다. 추가 옵션이 없다시피 한 다른 제품과 차별화된 점이다. 선택 가능한 색은 화이트·블랙·실버·브라운까지 4종류로 자신의 주변 환경에 어울리는 색을 고르기 용이하다.

클래식한 감성을 원한다면 브라운이 제격이다. 반면 나머지 3종류는 클래식보다는 모던한 느낌에 가깝다. 최근에는 조립 PC를 구성할 때 흰색 부품 위주로 꾸미는 경우도 많은데, 앱코 SP400에 흰색 옵션이 있어 PC 스피커까지 흰색으로 통일하는 게 가능하다.

외관에는 유럽 감성을 담은 북쉘프 디자인이 적용됐다. 어디 놓아도 튀지 않는 심플함까지 겸비했다. 대체로 이 디자인은 원목 스피커에 잘 어울린다고 생각했는데 흰색도 깔끔해 꽤 괜찮다는 느낌이 들었다. 아무래도 저렴한 제품이다 보니 울림통을 원목 대신 MDF 합판으로 만들었다. 북쉘프형 스피커나 클래식 스피커에 흔히 사용되는 소재다. 이런 스피커는 대체로 사운드가 풍부하게 울려 퍼지는 성향을 보인다.

조작계는 오른쪽 스피커 측면에 있다. 전원 버튼은 따로 없고 볼륨 노브를 반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어느 순간 전원이 꺼진다.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딸깍”하는 느낌과 함께 전원이 켜지며, 계속 돌리면 음량이 점점 커진다. 다루기 굉장히 쉽다.

스피커 뒷면에 일체형 케이블이 연결돼 있다. 양쪽 스피커가 기다란 케이블로 연결돼 있고 USB 케이블과 3.5mm AUX는 오른쪽 스피커 뒤에 달려 있다. 전원을 USB로 공급하기 때문에 콘센트 자리가 필요 없으며 위치 선정이 비교적 자유롭다는 게 장점이다.

데스크톱에 연결하기 용이하도록 스피커와 마이크 케이블이 분리돼 있다. 노트북에 연결하려면 분리된 단자를 다시 합치는 Y잭을 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스피커 본체에 마이크를 연결해 사용할 생각이 없다면 굳이 마이크까지 연결할 필요가 없다. 이럴 경우 스피커 단자만 연결해도 무방하다.

앱코 SP400은 채널이 좌우로 분리된 스테레오 2채널 스피커다. 한 쪽당 3인치 풀레인지 드라이버와 1.5인치 트위터가 1개씩 탑재돼 있다. 출력은 10W로 실내에서 사용하기 충분할 정도로 소리가 크다.

재생 가능한 음역대는 80~20,000Hz로 극저음역대가 약간 부족하다. 실제로 들어보니 저음이 빠진 느낌이 와닿았다. 둥둥거리거나 강렬한 타격감을 원한다면 취향에 맞지 않을 수 있다.

대신 보컬은 기대보다 매우 선명하게 잘 들렸다. 음악을 감상하면서 가사 한 마디 한 마디에 집중하기 아주 좋았다. 울림통이 MDF 재질이라서인지 소리가 속에서 한 번 울린 다음 잔잔하게 퍼지는 잔향도 몽환적인 분위기를 살포시 더했다.

USB로 전원을 공급받는 스피커에 흔히 보이는 증상으로, 음악을 재생하지 않을 때 ‘치이익’하는 화이트 노이즈가 미약하게 들린다. 원인은 다양한데, 대체로 PC 대신 충전기에 USB 케이블을 연결해 해결한 경우가 많다. 콘센트가 필요 없다는 게 장점이지만 노이즈에 예민하다면 별도로 충전기를 구해 전원을 공급하면 된다.

앱코 SP400의 장점은 △심플한 디자인 △다양한 색 옵션 △뛰어난 가성비 △손쉬운 사용법 △높은 볼륨 정도로 요약할 수 있겠다. 과하게 시선을 사로잡지 않으면서 주변 환경에 잘 녹아드는 디자인, 스피커라는 본분에 충실한 사양, 저렴한 가격까지 갖춘 2채널 PC 스피커가 필요하다면 가성비 좋은 앱코 SP400을 추천한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이병찬

tech-plus@naver.com​

[fv0012]

- Advertisement -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