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트로 키캡으로 돌아온 앱코 K840 스퀘어 기계식키보드

- Advertisement -

언제부턴가 게이밍 키보드를 고를 때 디자인을 중요하게 보고 있다. 게이밍 키보드에 자주 사용되는 기계식 스위치 종류가 한정돼 있다 보니, 취향에 맞는 스위치가 정해지면 디자인이 마음에 드는 제품을 고르게 된다.

그래서인지 최근 출시되는 게이밍 키보드 중에는 독특한 디자인을 적용하거나 화려한 LED 효과를 갖춘 제품이 자주 보인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할 앱코 K840 스퀘어 레트로 축교환 기계식 키보드(이하 K840 스퀘어)도 그중 하나다.

K840(왼쪽)과 K840 스퀘어(오른쪽)

K840 스퀘어는 동그랗고 귀여운 키캡으로 다년간 인기를 끌었던 스테디셀러 게이밍 키보드 ‘K840’을 개량한 모델이다. 키캡 디자인과 일부 구조, 조명 효과가 변경됐다.

동그란 조약돌 키캡은 보기에 귀엽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지만 키캡 사이 빈 공간이 많아 오타율이 높다. 이번에 출시한 스퀘어 버전은 빈 공간을 채운 사각 키캡으로 변경해 오타율을 줄였다. 한편 키캡에 크롬 색상 테두리를 둘러 레트로 느낌을 한층 끌어올렸다. 키캡은 이중사출 구조로 만들어져 LED가 글자 모양에 맞춰 빛나고 각인이 지워지지 않는다.

색상은 화이트와 블랙 2종류다. 화이트 버전은 은색 상판에 화이트 LED와 화이트-크롬 키캡을, 블랙 버전은 검은색 상판에 레인보우 LED와 블랙-크롬 키캡을 탑재했다. 밝고 깔끔한 느낌을 선호한다면 화이트 버전을, 게이밍 키보드답게 화려한 조명 효과를 원한다면 블랙 버전을 추천한다.

icon-alert

ic_multitracktest

네이버 동영상 플레이어

재생시간, 이 동영상의 길이는 23초 입니다.

화질 선택 옵션

화질 선택 옵션

앱코 K840 스퀘어 기계식키보드 LED 효과 시연

Fn과 Insert 키를 동시에 누르면 LED 효과가 바뀐다. 전체 키가 빛나게 할 수도 있고, 키 입력에 반응하는 모드로 전환하는 것도 가능하다. LED가 흐르는 것처럼 보이는 모드도 꽤 인상적이다.

K840 스퀘어는 케이블 일체형 유선 키보드다. 케이블에 패브릭 코팅은 적용되지 않았지만 잘 꼬이지 않는 재질로 만들어졌다. 유선으로 초당 1000회 신호를 주고받으며 지연 시간은 1ms로 빠릿하다. 바로바로 반응해야 하는 게임에 제격이다.

GTMX 기계식 스위치를 탑재했으며 선택 가능한 옵션은 청축(클릭)·적축(리니어)·갈축(넌클릭) 3종류다. 타자기 같은 타건감을 원하면 청축, 기계식 느낌을 어느 정도 유지하면서 정숙한 타건을 해야 한다면 적축, 중간 단계를 원하면 갈축을 추천한다.

키캡뿐만 아니라 스위치도 교체 가능한 퀵스왑(Quickswap) 구조를 채택했다. 기본 탑재된 GTMX 스위치의 평균 수명은 5천만 회 입력으로 꽤 긴 편이지만 다년간 사용하다 보면 자주 쓰는 키가 고장나는 경우도 있다. 이때 키보드 전체를 버리거나 수리할 필요 없이 해당 스위치만 새것으로 교체하면 오래오래 쓸 수 있다.

취향에 따라 다른 스위치로 교체하는 것도 가능하다. 스위치가 상판에 그대로 노출된 비키 타입 디자인이 적용돼 키캡과 스위치를 교체할 때 걸리는 요소가 없다.

바닥에는 미끄럼 방지 패드와 높낮이 조절 받침이 있다. K840 시리즈 키캡은 평평하다 보니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인체공학 디자인 ‘스텝스컬쳐2’에 비해 오타율이 약간 높다. 받침대를 펴 키보드를 앞으로 약간 기울이면 타건할 때 손목이 편하고 오타율도 준다.

icon-alert

ic_multitracktest

네이버 동영상 플레이어

재생시간, 이 동영상의 길이는 18초 입니다.

화질 선택 옵션

화질 선택 옵션

청축(블랙), 적축(화이트)

앱코 K840 스퀘어 기계식키보드 청축,적축 타건 영상

3가지 스위치 옵션 중 청축과 적축을 타건해 봤다. 청축 버전은 그간 사용해 봤던 타사 청축 키보드보다 묵직한 느낌이 인상적이었다. 클릭감이 뚜렷한 스위치다 보니 그만큼 손끝에 전해지는 감각도 선명하다. 구분감이 뚜렷해 오타도 잘 안 난다. 평평한 키캡 디자인을 잘 보완한다는 느낌이었다.

적축 버전은 스위치 특성상 구분감이 없지만 청축에 비해 확연히 조용하다. 물론 기계식 키보드 중에서 조용한 편에 속할 뿐 멤브레인이나 플런저 키보드보다는 타건음이 크게 나는 편이다. 그래도 K840이 스퀘어 버전으로 개량되면서 상판 재질이 알루미늄으로 바뀌어 통울림 현상을 잘 잡아내 적축의 정숙한 면모가 더 잘 느껴졌다.

앱코 K840 스퀘어는 저렴한 가격으로도 화려한 기계식 키보드의 맛을 보고 보고 싶은 소비자에게 추천할 만한 제품이다. 키캡 디자인이 평범하지 않고 LED 효과가 다양해 눈이 즐겁다. 스위치 교체가 가능해 관리하기도 쉽다.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를 대표하는 청·적·갈축 3종류 옵션을 지원하므로 더 다양한 소비자 취향에 대응하는 제품이다. 예쁘고 가성비 좋은 기계식 키보드를 찾는다면 앱코 K840 스퀘어를 눈여겨보자.

테크플러스 에디터 이병찬

tech-plus@naver.com​

[fv0012]

- Advertisement -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