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이미지 검색하면 온통 ‘핀터레스트’…문제는?

- Advertisement -

구글에서 이미지를 검색하면 굉장히 자주 보이는 사이트 중 ‘핀터레스트(Pinterest)’가 있다. 핀터레스트는 사진 기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다. 웹서핑 도중 관심 있거나 마음에 드는 사진을 가져다 보드에 핀을 꽂듯 저장·정리하는 곳이다. 다른 SNS가 소통이나 인간관계를 중시하는 모습과 사뭇 다르다.

수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이미지를 핀터레스트에 게시한다. 그렇다 보니 자연스럽게 핀터레스트가 구글 이미지 검색 결과에 노출되기 쉬워졌다. 때로는 원본 출처보다 핀터레스트가 먼저 보이는 경우도 있다. 검색 결과가 중복되는 걸 막는 구글 검색 알고리즘 때문이다. 검색 키워드에 따라서는 핀터레스트 이미지가 한 페이지에 10칸 이상 보이는 경우도 있다.

해외 IT 미디어 인풋(Input)은 핀터레스트가 온라인 이미지 검색을 완전히 망쳤다며 강력하게 비판하는 글을 지난 6일 게재했다. 인풋은 구글 이미지 검색 결과에 핀터레스트가 포함될 경우 야기되는 3가지 문제를 지적했다.

첫 번째, 저작권 문제다. 핀터레스트는 회원이 직접 찍은 사진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 발견한 사진이나 이미지를 가져다 저장하는 게 가능하다. 그렇다 보니 저작권이 걸린 사진이 핀터레스트에 ‘불펌’되는 사례가 많다. 구글 이미지 검색 결과에 핀터레스트 사진이 나온다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지 알기 어렵다. 사진 자료가 필요해 검색하는 경우 핀터레스트는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다.

두 번째, 고품질 정보를 얻기 어렵다. 일반적으로 핀터레스트에 사진을 저장할 때 세부 정보까지 기입하지 않는다. 사진 속 제품 정보나 장소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곁들이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정보가 필요해 이미지 검색을 했는데 아무 설명 없이 사진만 게시된 핀터레스트 콘텐츠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심지어 핀터레스트 사진이 검색 결과에 노출되면 세부 정보를 포함한 콘텐츠는 중복 콘텐츠로 판단돼 검색 결과에서 제외된다.

핀터레스트에 저장된 이미지는 원본보다 낮은 화질인 경우가 많다. 검색 키워드와 다른 이미지가 노출되는 경우도 있다. 검색 결과의 정확성과 품질 저하로 이어진다.

세 번째, 회원가입을 유도한다. 핀터레스트에 접속한 뒤 사진을 자세히 보려고 하면 로그인 창이 앞을 가린다. 유료로 운영되는 서비스가 아니고 SNS 계정으로 로그인하는 것도 가능하다 보니 회원가입이 어렵진 않다. 하지만 개인 정보 공개를 꺼리는 경우 이미지를 한 장 다운로드하자고 선뜻 가입하기는 어렵다.

인풋은 핀터레스트가 웹서핑을 즐기는 사람에게 방해 요소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핀터레스트가 정상적인 검색 결과를 가로챌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이 걸린 사진이 핀터레스트를 통해 검색 결과에 노출되고, 이를 검색한 네티즌의 회원가입을 유도하는 건 저작권 침해 여지가 있다는 문제점도 지적했다.

핀터레스트가 불편한 건 그들만이 아닌 모양이다. 구글 검색 결과에서 핀터레스트를 제외하는 방법이 몇 가지 알려졌다. 대표적으로 구글 검색창 맨 끝에 ‘-site:pinterest.*’ 문자열을 덧붙이는 것이다. 이 경우 핀터레스트 사이트를 검색 대상에서 제외한다. 구글 이미지 검색 결과에서 핀터레스트를 자동으로 제외하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 ‘언핀터레스티드(Unpinterested)’까지 등장했다. 출시된 지 3년 정도 된 이 확장 프로그램은 현재 이용자가 28,000명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풋은 핀터레스트의 답변도 공개했다. 핀터레스트는 구글 이미지 검색 결과에서 핀터레스트 이미지가 자주 보이는 건 구글의 검색 엔진 문제라고 설명했다. 자사 서비스를 이용하는 네티즌이 많아 자연스럽게 상위에 노출됐다는 주장이다. 이미지 화질이 원본에 비해 낮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페이지 로딩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조치라고 해명했다. 또한 핀터레스트 접속 시 회원가입·로그인 창이 뜨는 건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절차이며 로그인 창을 닫으면 콘텐츠를 계속 볼 수 있다고 밝혔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이병찬

tech-plus@naver.com

[fv0012]

- Advertisement -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