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크롬 업데이트하세요~ 64비트 정식 지원 시작

- Advertisement -

최근 안드로이드 크롬 브라우저가 89 버전으로 업데이트됐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크롬 앱이 64비트를 공식적으로 지원하게 됐다. 64비트 환경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에서 크롬의 페이지 로딩 속도는 최대 8.5%, 스크롤링과 입력 지연 시간은 28% 개선됐단다.

32비트와 64비트는 윈도우 XP 시절 가장 자주 거론됐다. 그 당시 컴퓨터 램 용량이 4GB를 넘던 과도기였기 때문인데, 32비트 환경은 메모리를 4GB 이상 인식할 수 없기 때문에 더 많은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 64비트 환경이다.

당시 운영 체제도 32비트와 64비트로 나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사람들도 두 환경에 모두 대응하느라 진땀을 뺐었다. 이는 지금도 컴퓨터의 C 드라이브에 Program Files가 x86(32비트)과 일반 폴더로 나뉘어 있는 점에서 그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32비트 환경은 메모리를 4GB 이상 인식할 수 없다. 반면 최근 출시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스펙을 보면 대부분 램 용량이 4GB를 넘는다. 한 애플리케이션이 램을 4GB 이상 사용할 일이 없다면 크게 문제 될 것은 없지만, 기왕 좋은 스펙을 갖췄는데 애플리케이션이 이를 사용하지 못한다면 적잖이 아깝다. 이번 크롬 64비트 지원 업데이트는 메모리를 더 많이 사용해 처리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길을 열어준 셈이다.

다만 64비트 크롬을 사용하기 위해선 제약이 있다. 스마트폰에 설치된 안드로이드 버전이 10 이상이고, 램 용량이 최소 8GB 이상이어야 한다.

64비트 크롬이 제대로 적용됐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크롬 브라우저 앱을 실행하고 주소창에 chrome://version 을 입력하면 현재 설치된 크롬 브라우저 앱 버전과 비트 환경을 비롯한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맨 첫 줄 Google Chrome 항목 맨 마지막에 (64-bit)라고 표기된다. 적용 조건을 충족하지 않는다면 (32-bit)로 표기된다. 해외 네티즌이 공유한 스크린샷에 따르면 구글 픽셀 3a XL 스마트폰은 안드로이드 11 버전을 탑재했으나 램 용량이 4GB라서 32비트로 구동됨을 확인할 수 있다.

자신의 스마트폰이 64비트 크롬 브라우저를 지원하지 않는다고 낙심할 필요는 없다. 통상적인 사용 환경에서는 큰 차이가 없기 때문. 다만 브라우저 탭을 굉장히 많이 열어두느라 메모리 사용량이 늘어나거나 처리할 데이터가 많을 때에는 64비트 쪽이 좀 더 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겠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이병찬

tech-plus@naver.com

- Advertisement -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