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자회사가 만든 PS5용 SSD, 인증은 NO?

- Advertisement -


Nextorage NEM-PA

소니의 자회사 넥스토리지(Nextorage)가 플레이스테이션5에 장착할 수 있는 SSD ‘NEM-PA’를 출시했다.

플레이스테이션5(이하 PS5)에 지난 15일 배포하기 시작한 최신 펌웨어를 설치하면 서드파티 SSD를 사용할 수 있다. 기존에 사용할 수 있는 저장 공간은 1TB도 채 되지 않았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가 직접 용량이 큰 SSD를 장착하고 더 많은 게임 타이틀을 설치하는 게 가능해졌다.

소니에 따르면, 장착할 SSD는 PCIe 4.0 인터페이스를 지원해야 하며 용량은 250GB 이상이어야 한다. 또한 SSD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율적으로 방출할 수 있도록 방열판을 장착해야 한다.

NEM-PA는 이런 요구 사항을 모두 만족한다. PCIe 4.0을 지원해 읽기 속도는 초당 7GB에 육박한다. 게임을 빠르게 로딩하고 플레이하기에 적합하다. 용량은 1TB와 2TB 옵션으로 제공된다. 방열판도 기본으로 장착돼있다.

여기까지만 보면 NEM-PA는 PS5에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SSD처럼 보인다. 하지만 단점도 있다.



Nextorage NEM-PA

일단 가격이 비싸다. 일본 요도바시에서 NEM-PA의 가격은 1TB 옵션이 36,444엔, 2TB 옵션이 68,667엔으로 책정됐다. 한화로 39만 원, 74만 원 정도다. PS5용 최고의 SSD라고 평가받는 WD SN850의 가격은 1TB 249달러(약 29만 원), 2TB 380달러(약 45만 원)로 훨씬 저렴하다. 속도가 비슷하다는 점까지 생각하면 굳이 NEM-PA를 고를 이유가 없다.

심지어 일본 이외의 나라에서 구매하기 어렵다. 아마존, 뉴에그, B&H 등 유명한 글로벌 전자기기 쇼핑몰에서는 넥스토리지 SSD를 찾아볼 수 없다. 일본의 일부 전자기기 유통 사이트에서만 판매 중일 뿐이다.



PS5

가장 치명적인 단점은 공식 플레이스테이션 인증을 받지 않았다는 것이다. 제조사의 설명에 따르면 NEM-PA는 소니 인터렉티브 엔터테인먼트의 라이센스 프로그램 아래 개발된 제품이 아니다. 따라서 플레이스테이션이 지원하는 모든 게임 타이틀에 대한 호환성을 보증하지 않는다. 몇 가지 게임 테스트도 넥스토리지가 자체적으로 진행했을 뿐이다.

상품 설명을 보면 NEM-PA는 영락없는 PS5 전용 SSD다. PS5에 손쉽게 설치해 용량을 확장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제조사 유튜브 채널에는 PS5에 NEM-PA SSD를 장착하는 방법, 게임을 SSD에 저장하는 방법을 설명한 동영상까지 게시돼있다. 하지만 가격대가 경쟁 제품들과 비슷한 수준까지 인하되고 공식 플레이스테이션 인증을 받지 않는 이상 인기를 끌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 Advertisement -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