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이모지 디자인 992개 재설계… 이유는?

- Advertisement -

구글의 이모지가 대폭 변경된다. 구글은 자사 공식 블로그를 통해 이모지 992개의 디자인을 수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갑작스럽게 이모지를 왜 변경하는 걸까?

구글은 직관성,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이모지의 의미를 이해하기 쉽도록 디자인을 개선한다는 것. 구글이 선공개한 변경 이미지를 보면 디자인을 완전히 바꾼 건 아니다.

예를 들어 가위 이모지는 끝부분을 더 날카롭게 변경했다. 의미를 이해하기 더 쉽게 만들기 위함이다. 조각 케이크 모양의 파이 이모지는 동그란 형태로 바뀐다. 이전 모양은 ‘미국식’ 파이에 가까웠지만, 이젠 한눈에 파이라는 걸 알 수 있게 변경했다.

마치 몸에 착용한 것처럼 그려진 비키니 이모지도 변형된다. 입혀진 형태가 아닌 제품을 그대로 둔 식이다. 구글은 “해당 이모지가 ‘비키니 몸매’를 무의식적으로 정의할 수도 있다”라면서 변경 이유를 설명했다.

직관적, 정확성을 위한 업그레이드도 있지만, 디테일 강조로 더 귀여워진 이모지도 있다.

일단 코로나 이후 이용이 늘어난 마스크 이모지는 다양한 표정이 생긴다. 눈을 동그랗게 뜬 형태, 우울하고 아픈 눈 모양, 웃고 있는 눈 등 미묘한 변화를 통해 상대방의 감정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이는 서구권에 자리한 부정적인 ‘마스크’의 이미지를 바꾸기 위함이다. 표정이 추가되면서 ‘마스크는 아픈 사람이 착용하는 것’이라는 고정관념도 없앨 수 있겠다.

K팝 팬들에게 익숙한 ‘손가락 하트’ 모양의 이모지도 업데이트된다. 그 외에도 경례를 하는 이미지, 더워서 반쯤 녹은 듯한 이모지, 웃으면서 우는 표정, 손으로 눈을 가렸지만, 손가락 사이로 훔쳐보는 이모지 등도 추가된다.

구글이 변경한 이모지는 9월 유니코드 위원회의 승인을 거친 뒤 사용 여부가 정해진다. 심사를 통과한 새로운 이모지는 안드로이드 12와 함께 올가을 최종 공개될 예정이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전다운

tech-plus@naver.com​

- Advertisement -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