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U1’칩 들어갈 다음 제품은?

- Advertisement -

아이폰11을 발표하면서 주목받지 못했지만, 애플이 기기 안에 조용히 탑재한 것이 있다. ‘U1’으로 불리는 칩이다.

U1 칩은 위치와 공간을 정밀하게 인식하는 초광대역 통신(UWB, Ultra Wideband) 기술을 사용해 U1 칩을 탑재한 기기는 서로의 위치를 감지한다.

아이폰11에 처음으로 적용되면서 가장 가까운 주변 기기를 인식해내고 데이터를 주고받는 에어드롭의 전송 속도를 개선시켰다. U1칩이 내장된 기기를 소지하고 자동차 가까이 다가가기만 해도 잠금을 해제하는 기술까지 발표했다.

지난 20일(현지시간) 온라인으로 열린 애플 이벤트에서는 위치추적기 에어태그를 공개했다. 블루투스에만 의존하지 않고도 센티미터(cm) 수준으로 오차 범위를 줄일 수 있게 한 것도 U1 칩이 있어 가능한 일이다.

현재 U1 칩은 아이폰11과 아이폰12 라인, 애플워치 시리즈6, 홈팟 미니, 에어태그에 적용됐다.

머지 않아 다른 제품으로도 적용이 확대될 것을 예상할 수 있다.

일단 애플의 모든 아이패드 라인에 U1 칩을 추가할 수 있다. 케이블로 연결된 것만큼 빠른 파일 전송이 가능해진다. 입체적인 음향을 들려주는 공간음향(Spatial Audio) 기술도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애플 제품 중 크기가 작은 것 중 하나가 에어팟이다. 에어팟과 에어팟 프로는 표면이 매끄러워 떨어뜨리거나 분실할 우려가 크다. 각각의 이어폰은 크기가 더 작다. 올해 새로운 버전의 에어팟과 에어팟 프로가 출시될 예정이라고 하니 충전 케이스에 U1 칩이 적용되는 것을 기대해도 좋겠다. 사용자의 눈앞에 에어팟이 보이지 않아도 예전보다 더 금방 찾아낼 것이다.

에어팟 맥스는 U1칩을 탑재해 출시된다는 소문이 있었으나 예상과 달리 출시됐다. 다음 에어팟 맥스에서는 U1 칩을 기대해 볼만하다.

(출처:laptopmag)

국내에는 아직 출시되지 않은 애플TV. 애플TV는 시리 리모컨으로 작동하는데 이 리모컨에도 U1 칩이 탑재될 수 있다. 리모컨이라는 것은 늘 그렇듯 찾으려고 하면 보이지 않는 대표적인 물건이다. 이제 쓸데없이 소파 안을 뒤지는 일은 안 해도 될 것이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나유권

tech-plus@naver.com

- Advertisement -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