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 전쟁 2라운드는 ‘달리는 스마트폰’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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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과 애플. 그리고 화웨이, 샤오미. 모두 글로벌 휴대폰 시장에서 경쟁하는 기업이다. 최근 스마트폰 사업에서 철수를 결정한 LG도 26년간 이 시장에서 고군분투했다.

그런데 이들 회사는 다른 곳에서 다시 맞붙고 있다. 같은 기계를 다루는 데 덩치는 더 커졌다. 바로 전기차다. 화석 연료는 점점 고갈돼가고 지구 환경 파괴는 심각해진 상황에서 환경 규제는 강화되는 추세다. 대안으로 떠오른 것은 전기차다. 스마트폰을 놓고 다투던 기업은 이제 무대를 바꿔 ‘달리는 스마트폰’ 경쟁에 돌입했다. 휴대전화 기업의 전기차 사업 진출은 유행처럼 번졌다.

자동차가 더는 완성차 업체만의 영역이 아닌 게 됐다. 정교한 엔진 기반 자동차가 아닌 모터로 돌아가는 자동차는 완성차 시장 진입 문턱을 크게 낮췄다. 환경에만 좋은 줄 알았던 전기차는 기술적으로도 진보했다. 소음은 적고 주행 비용도 줄였다. 이제 환경을 고려하지 않아도 전기차가 더 낫다는 소비자 인식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스마트폰쓰면 피처폰으로 다시 못 돌아가듯이 전기차를 타보면 다시 내연기관으로 돌아가지 못한다는 말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미래 전기차를 단순히 전기에너지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자동차로만 상상해서는 곤란하다. 모든 전기차는 결국 자율주행 기술과 만날 운명이다. 완전한 자율주행을 이루기 위해서는 초고속 통신이 구축돼야 한다. 자율주행차는 다양한 센서로 환경을 살피는 동시에 주변과 긴밀하게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주행하고 돌발 상황에 대응해야 한다. 여기에 지연이 발생하면 안 된다. 그래서 빠른 통신 속도는 필수다. 주행 전반은 소프트웨어가 제어하게 된다.

자동차는 궁극적으로 거대한 통신 기기가 될 것이다. 자율주행 전기차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긴밀하게 연결되고 통신을 한다는 점에서 스마트폰과 닮아있기 때문이다. 휴대전화 기업도 한번 해볼 만하다는 느낌을 받았을 것이다.

사실 규모가 있는 기술 기업 대부분이 전기차 사업에 발을 담그고 있다. 여기서는 스마트폰 패권을 다투던 기업들의 전기차 사업 진출 모습만을 조명해본다.

(출처:9to5mac)

애플

애플은 프로젝트 타이탄(Project Titan)이란 이름으로 자율주행차 개발을 진행했다. 그러다 2019년 갑작스럽게 프로젝트 중단을 발표했으나 최근 다시 자율주행 전기차 ‘애플카’ 개발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이 나서서 공식적으로 발표하거나 인정한 적은 없다. 하지만 여러 정황상 시장에서는 애플카 개발을 기정사실로 했다.

해프닝이 있기도 했다. 애플이 애플카 제조협력사를 찾는 과정에서 현대차와 기아차와 협의를 진행 중이라는 말이 새어나갔고 두 기업은 공시를 통해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그러다 13일(현지시간) 미국 외신들은 애플의 첫 번째 전기차 모델 생산을 위해 애플과 LG 마그나 e파워트레인의 계약 타결이 임박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LG 마그나 e파워트레인은 시장성 평가를 위한 초기생산물량을 맡게 될 것이라고 한다.

역시나 애플은 애플카 개발 준비 속도를 늦추지 않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애플이 자동차에 탑재한 자율주행 센서 라이다(LiDAR) 공급 업체를 물색 중이라는 블룸버그의 보도도 있었다.

기존 애플의 경영 방식처럼 전기차 사업 전 과정에 개입하지는 않을 전망이다. 전기차 생산은 위탁하고 애플에서는 소프트웨어 개발, 설계, 디자인만 담당하는 방식이 유력하다.

애플카에 대한 기대감은 어느 때보다 크지만 출시는 아직 멀었다는 분석이다. 애플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실제 차량이 출시되려면 최소 5년 뒤에야 가능하다고 전해진다.

(출처:bloomberg)

화웨이

화웨이는 전기차와 자율주행차를 준비한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화웨이는 해당 사업에 10억 달러(약 1조1269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전기차는 창안자동차를 비롯해 중국 완성차 기업 3사와 협업해 만든다.

에릭 쉬 화웨이 순환 회장은 테슬라를 의식한 듯 테슬라가 가진 800km 자율주행 기술보다 앞선 1000km 자율주행 기술을 이미 확보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10년 안에 가장 큰 기회는 자동차 산업에서 나올 것으로 전망했다.

업계에서는 화웨이카가 애플카보다 먼저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출처:Alex Santafé)

샤오미

샤오미도 전기차 진출을 공식화했다. 설립 11년째를 맞이해 새롭게 도전하는 미래 먹거리 사업으로 전기차를 선택한 것. 지난달 열린 신제품 발표에서 레이쥔 샤오미 최고경영자(CEO)가 직접 언급한 내용이다.

기업이 보유한 가용 자금 중에서 약 10%에 해당하는 100억 위안(약 1조 7095억원)을 전기차 사업에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10년간 100억달러(약 11조 3000억원)을 투자한다고 했다. 레이쥔 CEO는 풍족한 자금 사정으로 자신감을 얻었고 전기차 사업 투자에까지 이르렀다고 말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은 샤오미의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시장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것으로 내다봤다.

전기차 출시 시점이나 구체적인 생산 계획은 언급하지 않았다. 샤오미 전기차 외주 업체로 중국 완성차 기업 창청자동차가 선정됐다는 보도가 있었으나 이를 부인하기도 했다.

샤오미는 스마트폰은 물론 각종 스마트 기기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기업이 보유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기차에 도전해 소비자에게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출처:LG전자)

LG

한국 기업들은 다른 전략을 취하고 있다. 완성된 전기차가 아닌 전기차 부품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LG전자는 지난해 말 캐나다 자동차 부품업체 마그나 인터내셔널과 손잡고 전기차 파워트레인 합작사 설립 계획을 발표했다. 합작 법인 이름은 ‘LG 마그나 e파워트레인’이며 출범 예정 시기는 오는 7월이다.

급성장하는 미국 전기차 시장에 뿌리내리기 위한 행보도 시작했다. 바이든 정부가 들어서면서 그린뉴딜 정책으로 전기차 수요가 늘어날 것이 확실시되는 가운데 현지 공장 구축을 가속화하고 있다.

이미 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 손잡고 오하이오주에 첫 합작 공장을 세우고 있다. 35GWh(기가와트시) 규모로 내년에 가동된다. 현재는 테네시주에 30GWh 규모의 두 번째 전기차 배터리 공장 신설을 검토 중이며 조만간 계획을 발표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2025년까지 미국에 5조원 넘게 투자하고 최소 2곳에 공장을 지을 계획이다. 70GWh(기가와트시) 규모다.

공장에서는 전기차에 들어갈 원통형 배터리를 생산하게 된다. 원통형은 테슬라에서 채택한 배터리다.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영업 비밀 침해 문제도 최근 마무리됐다. LG에너지솔루션 측은 2조원이라는 거금을 합의금으로 챙기게 됐다.

그러나 타격이 작지 않다. 일단 분쟁 소송에만 수천억원을 소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분쟁이 진행되는 동안 중국의 배터리 시장 지배력도 강화됐다. 폭스바겐의 배터리 내재화 선언도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 사이의 분쟁이 계기가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배터리 수급 불안감을 조성해 신뢰를 떨어뜨렸다는 지적이다. 다시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는 것이 앞으로의 과제다.

리비안 R1T

삼성

앞서 언급한 스마트폰 제조사 중 삼성전자만 유독 전기차에 큰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 아픈 기억 때문인 걸까. 삼성은 반대를 무릅쓰고 자동차 사업에 뛰어들었으나 불명예스럽게 손을 떼야 했던 과거가 있다. 회사는 2000년 9월 프랑스 자동차 회사 르노가 인수했다. 그래서인지 자동차 사업 진출에는 신중해 보인다.

대신 삼성SDI가 전기차 관련 배터리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최근 현대자동차그룹의 신형 하이브리드(HEV) 차량에 탑재하는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 개발을 삼성 SDI가 맡게 됐다고 업계는 전했다. 배터리 사양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기존 직경 21mm, 높이 70mm 원통형 배터리에서 직경만 늘리고 높이는 유지하는 선에서 개발이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13일에는 삼성SDI가 미국 전기차 업체 리비안에 배터리를 공급하기로 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리비안은 ‘제2의 테슬라’로 불리는 기업이다.

삼성SDI가 만드는 배터리는 리비안의 전기 픽업트럭 R1T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R1S에 들어간다. 리비안 측은 삼성SDI 배터리가 안전하고 성능도 우수하다고 평가했다.

연구개발(R&D)에도 적극적이다. 지난해 전년대비 13% 증가한 8083억원을 R&D에 투자했다. 지식재산권 출원 및 등록 건수도 전년 대비 7.6% 증가한 2만 4385건으로 나타났다.

또한, 끊임없이 논란이 되는 배터리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품질에도 신경 쓰고 있다. 연장선에서 주행거리를 비약적으로 개선시켜 줄 전고체 배터리 개발도 병행하고 있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나유권

tech-plu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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