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맵을 이용한 ‘나라 탈출 게임’을 아시나요?

- Advertisement -

여름휴가 기간이 다가오고 있다. 코로나-19로 해외여행은 꿈도 꾸기 힘들다. 국내 여행도 걱정이 많다. 유튜브와 넷플릭스로 시간을 보내도 답답하긴 마찬가지다. 벗어나고 싶지만 물리적으로 불가능할 때, 우리에겐 온라인이 있다.

맵 크런치 첫화면. Go를 누르면 랜덤으로 지역을 설정해 이동한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나라 탈출 게임’이란 말이 종종 등장한다. 방 탈출 같은 게임인가 싶지만, 기본은 구글 맵이다. 정확히는 구글 맵 데이터를 이용한 스트리트 뷰 서비스다.

맵 크런치(Mapcrunch.com)라는 사이트에 들어가는 것으로 게임은 시작된다. 상단 메뉴 중에 Go 버튼을 누르면 지구 어디엔가 툭 떨어진다. 구글 맵 데이터에 존재하는 83개국 중 어느 곳이다. 어떤 국가에 떨어졌는지, 어떤 지역에 떨어졌는지 알 수 없이 무작위(랜덤)로 시작 지점을 설정한다.

옵션을 통해 왼쪽 화면에서 시작할 국가를 선택할 수 있다. 실내 실외, 스텔스, 오토, 투어 등의 기능은 국가 메뉴 아래에서 선택할 수 있다.

동작 방식은 구글 스트리트뷰와 동일하다. 화면에 있는 화살표를 마우스로 클릭하거나 키보드 화살표 키로 이동하면 된다. 다른 방법은 없다. 그냥 구글 스트리트뷰 화면을 하나하나 보면서 이동할 뿐이다.

간단한 설정도 존재하긴 한다. 옵션 메뉴에서는 우선 떨어지는 곳의 국가 정도는 선택할 수 있다. 그리고 실내 혹은 실외에서 시작할 것인지도 정할 수 있다. 360도 화면을 볼 수 있는 투어 버튼과 이미지를 자동으로 넘겨주는 오토 버튼도 있다. 크게 유용해 보이진 않는다. 스텔스 설정을 하면 지금 떨어진 곳이 어디인지, 즉 현재 위치도 알 수 없다. 일종의 고난이도 모드이다.

공항에 도착해도 특별한 보상은 없다

*맵크런치 나라탈출게임(에어포트게임) 성공한 유튜브

그렇다면 어디로 가야 하는 것일까. 나라를 탈출해야 하니 ‘공항’으로 가야 한다. 작은 맵을 통해 공항의 대략적인 위치는 파악할 수 있지만 이동은 스트리트 뷰로 해야 하니 시간이 오래 걸린다. 우여곡절 끝에 공항에 도착한다면? 그냥 도착하는 것이다. 특별한 보상도 없다. 그저 가상의 공항에서 체크인을 하고 비행기에 탑승하는 상상의 날개를 펼치는 것뿐.

사실 게임이라고 하기도 어려운 맵 크런치는 상당히 오래된 서비스다. 랜덤으로 특정 위치의 스트리트 뷰를 보여준다는 것 말고는 특별할 것이 없는 이 서비스가 2012년부터 해외에서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 무작위로 설정된 지역에서 공항을 찾아간다고 해서 ‘에어포트 게임’이라고 불리기도 했다. 소셜 미디어 상에서 소문을 타고 관련 콘텐츠도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단순한 웹 서비스가 인터넷 밈이 된 것이다.

국내 한 네트즌이 공항에 도착한 모습.

당장 유튜브에서도 수많은 맵 크런치 관련 영상을 볼 수 있다. 크리에이터들이 직접 맵 크런치를 이용하면서 공항을 찾아가는 여정을 영상으로 만든 것이다. 몇십 분 정도하다 포기하기도 하고, 몇 시간을 돌아다니기도 한다.

무슨 재미로 할까 생각할 수 있지만, 공항에 도착해야겠다는 목적의식이 강하면 플레이를 즐길 수도 있다. 언어도 제대로 알지 못하는 해외에 떨어졌다면, 표지판의 문구를 구글 번역기로 돌려가며 의미를 파악하고 방향을 설정해 이동할 수도 있다. 그 과정에서도 재미를 느끼는 사람이 상당 수다. 또 공항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지금까지는 알지 못했던 새로운 지역의 풍경을 볼 수 있다는 것도 매력적이다. 친구들과 동시에 특정 지역에서 시작해 누가 먼저 공항에 도착하는지 겨뤄봐도 재미있을 것이다.

실내에 떨어졌는데, 이동이 불가능해 다시 시작(Go)해야하는 난감한 경우도 있다

다만 서비스가 완벽하지 않다. 공항 근처에 도착했음에도 더 이상이 진행이 안된다거나, 시작점부터 갇혀서 움직일 수 없다는 불만도 많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권동준

tech-plus@naver.com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 Advertisement -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