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보 쉽게 배워볼까? 3분 안에 피아노를 가르치는 기기 ‘피아노 하이라이트’

- Advertisement -

피아노는 독학하기 어려운 악기 중 하나다. 피아노를 치기 전에 일단 악보를 읽을 줄 알아야 한다. 음표부터 하나하나 공부해야 한다. 콩나물처럼 보이는 음표를 읽다 보면 악보 한 장을 읽는 것도 1시간이 훌쩍 지나 있다. 음악을 연주하는 건지 건반을 그저 꾹꾹 누르는 건지 모른다. 벌써 지친다. 금방 피아노에 흥미를 잃을 위기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 쉽게 피아노를 칠 수 있게 도와주는 기기가 있다. 스마트폰 앱과 연동해 피아노 연주를 가이드 하는 기기 피아노 하이라이트(Piano Hi-Lite)다.



피아노 하이라이트를 사용하는 모습 (출처: 인디고고)

피아노 하이라이트는 88개의 건반을 가진 표준 피아노면 이용이 가능하다. 피아노에 설치할 필요가 없다. 건반 위에 기기를 올려놓기만 하면 된다. 스마트폰, 태블릿에 앱을 다운로드하고, 기기와 연결하면 연주할 수 있다.



피아노 위에 피아노 하이라이트, 태블릿이 올라온 모습 (출처: 인디고고)

피아노 하이라이트가 피아노를 가르쳐 주는 방법은 간단하다. 건반마다 88개의 Led 조명이 있다. Led 조명이 피아노 악보에 따라 켜지고, 꺼진다. 불빛이 켜지는 건반에 손가락을 얹고, 그대로 따라치면 피아노를 연주할 수 있다. 피아노에 흥미를 떨어뜨리지 않고, 일단 칠 수 있게 한다. 따라 치다 보면 손 근육을 익숙해진다. 빠르게 한 곡을 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Led 조명에 따라 피아노를 치는 모습 (출처: 인디고고)

피아노 하이라이트는 피아노 강습을 위해 2가지 앱을 제공한다. 스마트 피아노 바이 더 원(Smart Piano By The One) 앱은 악보, 비디오 레슨, 게임으로 피아노를 가르친다. 3000개가 넘는 무료 악보가 있고, 최근 팝송은 구매할 수 있다.



“Smart Piano By The One” 앱 (출처: 인디고고)

동영상 레슨과 게임도 있다. 비디오 레슨은 피아노 선생님이 가르치는 방식과 거의 비슷하게 교육한다. 게임은 흔히 하는 리듬 게임과 비슷하다. 태블릿 화면 하단으로 막대가 떨어질 때 실제 피아노 건반을 누르면 된다. 막대에 길이에 맞춰 길게 누르거나 짧게 누른다. 잘 따라 칠 때마다 리듬게임처럼 그레잇(great!) 퍼펙트(Perfect!) 와 같은 문구도 뜬다.



“Smart Piano By The One” 앱 게임 화면 (출처: 인디고고)

또 다른 애플리케이션 ‘원 피아니스트(One Pianist)’는 게임하면서 피아노를 칠 수 있다. Midi와 호환이 가능하다. Garage Band, Yousician과 같은 앱을 이용해 연주할 수도 있다.

애플리케이션은 iOS, 안드로이드 기기 모두 지원 된다 블루투스나 microUSB로 태블릿에 연결한다.

기술적 스펙은 아래와 같다.



피아노 하이라이트 기술 스펙 (출처: 인디고고)

피아노 하이라이트 개발자 측은 우선 쉽게 배우고, 손 근육부터 익힐 수 있도록 기기를 개발했다고 설명한다. 악보를 읽지 못하고, Led 조명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악보 읽기를 위한 앱도 추후 개발할 예정이다.

피아노 하이라이트는 2017년 9월부터 인디고고(indiegogo.com)에서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고 있다. 피아노 하이라이트 기기는 $199이다. 기기, 태블릿 거치대, 키보드 스티커, 헤드폰을 모두 합친 액세서리 패키지는 $249이다. 2017년 10월부터 배송을 받을 수 있다.

테크플러스 인턴 손인하
tech-plus@naver.com


- Advertisement -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