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라이브러리 앱 (출처: 샘모바일)
삼성이 당장 내년부터 지원 중단될 앱을 발표했다. 10월 30일(현지시간) 삼성 전문 매체인 샘모바일(Sammobile)은 내년부터 삼성의 ‘비디오 라이브러리’ 앱에 대한 지원이 중단될 것이라고 전했다. 앱은 추후 업데이트되지 않으며, 일부 소프트웨어 버전과 모델만 사용 가능하다.
앱은 저조한 사용률과 다른 앱으로 대체 가능성 등 여러 이유로 불필요해진 듯하다. 삼성은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되지 않거나 중복되는 앱을 제거해 인터페이스를 간소화하고 있다. 최근 일부 국가에 출시된 원 UI 6.0도 간소화된 사용자 친화적 인터페이스와 여러 개선사항을 포함했다.
특별하지 않았던 ‘비디오 라이브러리’ 앱
비디오 라이브러리 앱 아이콘 (출처: 샘러버)
삼성이 개발한 비디오 라이브러리 앱은 기기 내 동영상을 관리하고 재생하던 앱이다. 사진과 동영상을 모두 볼 수 있는 일반 갤러리 앱과 달리 동영상 형식만 지원한다.
하지만 특별한 점은 없었다. 샘모바일은 플레이어와 편집기를 제공하는 일반 갤러리 앱이 비디오 라이브러리 앱보다 더 유용하다고 설명했다. 앱을 사용할 명분을 찾지 못했거나 앱의 존재 자체를 잊은 사용자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결국 삼성은 낮은 사용률과 활성화율, 언제든 대체 가능한 중복성 등 여러 이유로 비디오 라이브러리 앱에 대한 지원 중단을 발표했다. 앱은 당장 내년 1월 1일부터 업데이트되지 않으며, 안드로이드 14 기반 원 UI 6.0 소프트웨어와 이후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기기와 호환되지 않는다.
비디오 라이브러리 앱 업데이트 지원 중단 공지 (출처: 샘러버)
단 앱 지원이 중단된 이후에도 일부 운영체제(OS) 버전이나 지원 모델에서는 앱을 계속 사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6~안드로이드 13 ▲갤럭시 S5~갤럭시 S23 ▲갤럭시노트 4~갤럭시노트 20 ▲갤럭시 Z, A, M 전체 모델 등이 포함된다.
비디오 라이브러리 앱 지원이 중단되더라도 동영상을 보거나 편집하는 데 문제는 없다. 동영상을 재생하고 편집하고 싶다면 기본 갤러리 앱을 사용해도 충분하기 때문. IT 매체 폰아레나(PhoneArena)의 테크 전문 기자 세바스찬 피어(Sebastian Pier)도 삼성의 기본 갤러리 앱에 내장된 플레이어와 편집기 등을 대신 사용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간소화된 사용자 경험을 위한 노력, 원 UI 6.0도
원 UI 6.0 베타 관련 이미지 (출처: 삼성 뉴스룸)
삼성은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잘 사용되지 않거나 이미 다른 형태로 중복해서 존재하는 앱과 기능을 제거해서 간소화된 인터페이스를 유지하고자 한다. 비디오 라이브러리 앱 지원이 중단된 이유도 바로 이런 일환에서다.
앱을 즐겨 사용하는 소수 사용자는 실망할 수도 있다. 하지만 사용자 대다수는 사용하지 않는 앱을 제거한 인터페이스를 더 선호할 것으로 보인다.
프랑스, 독일, 폴란드, 영국 등 일부 국가에 막 배포된 안드로이드 14 기반 원 UI 6.0도 그렇다. 삼성은 여러 변경사항으로 더욱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원 UI 6.0 소프트웨어로 업데이트하면 ‘삼성 뮤직’ 앱 이름은 ‘뮤직’으로 변경되고 게임 런처(Game Launcher) 앱 이름은 게이밍 허브(Gaming Hub)로 바뀌었다.
(출처: 샘러버)
그 밖에도 원 UI 6.0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다른 앱에 대한 세부적인 업그레이드뿐 아니라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통합 기능도 제공했다. 홈 화면의 아이콘 단순화, 키보드 내 새로운 이모티콘 디자인과 같은 단순하지만 중요한 여러 개선사항도 함께 포함됐다.
카메라 기능이나 성능도 대폭 업그레이드됐다. 원 UI 6.0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특정 촬영모드에서 동영상 크기 옵션 팝업과 카메라 위젯 등을 제공하고, 그간 없었던 카메라 격자선 기능으로 수평을 더 잘 맞출 수 있도록 했다.
샘모바일은 원 UI 6.0이 중요한 개선사항들을 다수 포함했다고 설명했다. 원 UI 5.1이 5.0 버전을 약간 개선한 것이라면, 원 UI 6.0은 5.1 버전을 대폭 업그레이드시킨 것으로 중요한 업데이트라고 할 수 있다.
삼성은 앞서 언급한 일부 국가의 갤럭시 S23 시리즈에 먼저 원 UI 6.0 업데이트를 공식 출시했다. 국내에는 아직 원 UI 6.0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출시되지 않았으며, 정확한 출시일조차도 미정이다. 샘모바일은 연말 전과 내년 초까지 더 많은 기기에 대대적인 업데이트가 이뤄질 것이라고 봤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최현정
tech-plus@naver.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