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자동차 수출량 1위 국가가 어딘 줄 아시나요. 바로 일본입니다.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일본의 자동차 수출 대수는 320만 대로, 2위인 중국보다 9만 대 앞서 1위를 유지했어요. 문제는 전년 대비 수출 대수가 급격히 줄어들었다는 겁니다. 반면 중국은 전년 대비 54.4% 증가했죠. 그만큼 중국의 성장세가 무섭습니다.
이는 중국이 최근 전기차를 중심으로 급격히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특히 중국은 전기차 기업 비야디(BYD)를 중심으로 전 세계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면서 폭풍 성장을 거듭하고 있어요. 실제로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 1~8월 각국에 신규 등록된 전기차 대수 총 870만 3000대로, 그중 21.1%가 비야디의 차량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2위는 점유율 13.5%의 테슬라였어요. 세계적인 전기차 브랜드로 평가받는 테슬라마저 제친 거죠.
전기차 중요성 인식한 일본 기업들 모터쇼에 전기차 전면으로 내세워
가요이바코 콘셉트카 (출처: 도요타)
세계 시장에서 전기차의 중요성을 인식한 듯, 최근 전기차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지각생’으로 평가받던 일본 기업들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그동안 일본 기업들은 하이브리드차나 수소차를 앞세우며, 상대적으로 전기차 시장에서 뒤처지던 것으로 평가됐는데요.
하지만 지난 10월 25일 일본 도쿄에서 개막한 일본 최대 모터쇼인 ‘일본 모빌리티쇼 2023’에서 도요타와 혼다, 닛산 등 일본 주요 자동차 제조사들은 다양한 전기차 콘셉트카를 공개하며 눈길을 끌었습니다. 가장 먼저 도요타는 이날 전기 SUV ‘FT-3e’와 전기 스포츠 ‘FT-Se’, 미니 전기 밴 ‘가요이바코’ 등을 공개했어요.
닛산도 도요타처럼 승용차와 SUV 스포츠 미니밴 등 전기차 4종류를 한꺼번에 공개해 주목받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이 자리에서 과거의 영광을 전기차 시대에 다시금 누리기 위해 특별한 콘셉트카를 공개한 기업이 있었는데요. 그 주인공은 바로 혼다입니다.
20년 만에 스포츠카로 컨셉으로 부활한 프렐류드…어떻게 생겼을까
신형 프렐류드 (출처: 혼다)
혼다는 이날 모터쇼에서 2도어의 스포티한 신형 프렐류드(Prelude)의 전기차 모델을 무려 20년만에 공개했습니다. 프렐류드의 첫 모델은 지난 1978년 출시돼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후 2세대는 1983년에 공개돼 30만 대 이상 판매되며 준수한 성적을 거뒀어요. 그러나 1990년대 들어서 판매량이 급락하기 시작했고, 결국 혼다는 2000년대에 해당 모델을 단종시켰습니다.
하지만 올해 초, 혼다가 프렐류드의 상표를 다시 등록했다는 이야기가 알려진 후 회사가 해당 모델을 다시 출시할 것이란 소문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제 소문의 근원이 된 차량의 콘셉트 카가 공개된 거예요. 새로운 프렐류드는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탑재한 4인승 스포츠 쿠페라고 해요. 2도어 디자인은 이전 세대의 프렐류드를 그대로 담은 겁니다.
1세대 프렐류드 (출처: 혼다)
물론 디자인은 이전보다 더 부드럽고 곡선을 강조한 것이 특징인 듯해요. 야마가미 토모유키 혼다 R&D 자동차 부문 총괄 엔지니어에 따르면 프렐류드의 디자인은 대부분의 스포츠카와 다른 곳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전했어요. 많은 스포츠카가 전투기와 같은 곳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합니다. 하지만 프렐류드는 친환경 전기차라는 콘셉트에 맞게 무동력 글라이더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했다고 해요.
아직 콘셉트카라 사양은 ‘비밀’…양산 시점은 2025년 전후로 보여
신형 프렐류드 (출처: 혼다)
공개된 프렐류드 모델이 아직 콘셉트카에 불과하기 때문에 차량의 성능에 대한 정보는 자세히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야마가미 총괄 엔지니어는 내부 테스트 결과 친환경적인 목표에 충분히 달성했다며 자신감을 드러냈어요. 물론 일각에선 콘셉트카이기에, 아예 제품으로 출시되지 않을 가능성도 지적합니다. 하지만 여러 외신 매체에선 이 제품의 출시 가능성에 무게를 높게 두고 있는데요.
애초에 행사장에 공개된 콘셉트카도 차량 헤드램프가 작동하는 상태였고, 양옆에 사이드미러가 완벽하게 장착돼 이미 생산 준비된 프로토타입에 가깝다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또한 휠도 실제 도로에서 볼 수 있는 20인치 휠을 장착하고 있었다고 해요. 혼다 역시 제품 양산 시점을 정확히 밝히진 않았으나, 2025년 전후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귀띔했습니다. 물론 정확한 시점은 변동이 있을 수도 있어요. 그렇기에 추후에 나오는 소식을 계속 주목해야 할 것 같습니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이수현
tech-plus@naver.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