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테슬라)
출시 임박한 테슬라의 사이버트럭을 두고 이런저런 이야기가 참 많습니다. 사이버트럭은 회사가 지난 2019년에 공개해 올해 7월에 첫 생산을 시작한 픽업트럭이에요. 처음 공개할 때부터 독특한 디자인으로 주목받았습니다. 무엇보다 눈길을 끈 건 바로 차량 외관에 적용된 스테인리스 스틸이에요. 대부분의 트럭은 고강도 강철을 사용합니다. 스테인리스 스틸을 사용한 트럭은 테슬라의 사이버트럭이 최초였죠.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이다 보니, 만들기까지 오래 걸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스테인리스 스틸은 조형과 용접이 어렵다고 해요. 이로 인해 생산 지연도 일어날 수밖에 없었습니다. 앞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자신의 엑스 계정에 사이버트럭이 ‘미지의 영역’에 있다며 설계하기 어렵고 만들기 어려운 제품이라고 말한 바 있어요.
다만 만드는 데 성공하면 방탄 성능을 비롯해 견고함은 보장되는지라 테슬라는 이 부분을 포기할 수 없었습니다. 결국 오랜 시도 끝에 회사는 지난 7월 제품 양산에 성공했고, 어느새 고객 인도를 앞두고 있는데요. 몇 년의 기다림 끝에 정식으로 출시 임박한 사이버트럭에 대해 이런저런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스테인리스 외관에 관한 건 끊이지 않는 이슈인 듯 해요.
스테인리스 스틸 공급 업체도 선정…출시 준비 하나둘 돼가는 사이버트럭
(출처: 테슬라)
지난 10월 11일(현지 시간), 블룸버그는 테슬라가 사이버트럭 외관 소재로 쓰일 스테인리스 스틸을 핀란드의 오토쿰푸(Outokumpu)로부터 공급받을 예정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블룸버그가 인용한 소식통에 따르면, 테슬라는 미국 앨라배마주 캘버트에 있는 오토쿰푸 공장에서 스테인리스 스틸을 공급받을 예정이에요.
오토쿰푸는 유럽에서 가장 큰 스테인리스강 생산업체로 알려져 있어요. 테슬라 외에도 여러 자동차 업체와 차량 배기가스 배출 시스템 생산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고 해요. 물론 오토쿰푸 외에도 다른 공급 업체가 테슬라에 차량 자재를 납품할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하지만 지금으로선 오토쿰푸가 가장 유력한 것으로 전망돼요.
스테인리스 스틸 단일 색상은 싫어! 사이버트럭 색 바꿀 방법 여기 있다
(출처: 테슬라)
사이버트럭의 미래형 디자인의 핵심이 되는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에 대해 호불호가 갈리는 건 사실이에요. 일각에서는 너무 투박해 보여서 선호하지 않는 경우도 있어요. 한 편으로는 스테인리스 스틸 특성상 지문이 묻기 쉽고, 깨끗한 상태로 유지하기 어려워 별로라는 이들도 있죠. 게다가 테슬라가 스테인리스 스틸 본연의 은색 색상으로만 사이버트럭을 공개했기 때문에, 다양한 색상 옵션을 공개한 이들에게는 조금 아쉬울 수도 있어요.
하지만, 어쩌면 이러한 아쉬움이 해소될 방법이 나왔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지난 12일, 테슬라는 홈페이지를 통해 차량용 ‘컬러 보호 필름(Color Paint Protection Film)’을 공개했습니다. 현재는 모델Y와 모델3용만 출시된 것으로 확인됐는데요. 블루 글래시어, 로즈 골드, 새틴 블랙을 포함한 7가지 색상을 제공하며, 가격은 7500~8000달러입니다.
(출처: 테슬라 홈페이지 캡쳐)
물론 2023년 이후에 출시된 차량 모델에만 호환되며, 5000달러에 투명 보호 필름으로 차량 원래 색상을 보호할 수도 있어요. 이처럼 차량 구매 후 서비스 개념으로 유색 차량 보호 필름을 출시하는 건 테슬라가 처음입니다. 이러한 색상 랩핑은 몇 시간 내에 적용할 수 있고, 차주에게 차량 외관을 빠르게 바꿀 수 있는 저렴한 옵션이 돼요.
테크크런치(TechCrunch)를 비롯한 여러 외신은 이것이 다소 투박해 보이는 스테인리스 스틸 외관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실제로 테스트 주행 중인 사이버트럭에 다양한 색상의 필름이 씌워진 차량이 여러 번 목격된 바 있어요. 그렇기에, 추후에 테슬라가 사이버트럭 전용 컬러 보호 필름을 출시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에서 포착된 테슬라 사이버트럭 시제품. (출처: tenetenergy 엑스)
하지만 이러한 색상 랩핑 방식은 차량 제조사들이 출시 전 제품을 위장하는 방법으로도 이야기되곤 합니다. 게다가 회사가 정확히 사이버트럭용 컬러 보호 필름을 제공하겠다고 밝힌 게 아닌 만큼, 아직은 관련 소식을 더 지켜봐야 할 듯 해요. 그러나 예상대로 사이버트럭용 컬러 보호 필름이 출시된다면, 사이버트럭 외관을 다른 색상으로 바꾸거나 추가 보호를 하고자 하는 고객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이수현
tech-plus@naver.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