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기는 다양한 우발적 상황에서 파손되기 쉽다. 누구나 고의로 기기를 망가뜨리진 않을 것이다. 이럴 때 기기에 대한 공식적인 수리 옵션이나 제품 보증이 꼭 필요하다.
특히 디스플레이 전면이 밖으로 노출된 스마트워치는 파손에 더욱 취약하다. 그럼에도 구글의 스마트워치인 픽셀워치는 공식적인 수리 옵션을 지원하지 않으며, 새로운 기기로 교체받는 기준 역시 까다로운 것으로 전해졌다.

IT 전문 매체인 더버지(TheVerge)는 15일(현지시간) 구글 픽셀워치 화면이 깨져도 공식적인 수리를 받을 수 없다고 보도했다. 픽셀워치의 공식 수리센터나 서비스센터가 없으며, 대신 구글은 고객 지원팀에 문의해 기기 교체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고 전했다.
많은 픽셀워치 사용자가 미국 커뮤니티인 레딧(Reddit)과 구글 공식 지원 페이지에 불만을 토로했다. 구글 공식 지원 페이지의 한 게시글 작성자인 ‘브라이언 리 위트워스(Brian Lee Whitworth)’는 구매한 지 약 2주일~3주일 만에 실수로 떨어뜨려 망가진 픽셀워치 화면을 수리할 수 있는 옵션이 있는지 문의했다.
하지만 돌아온 답변은 ‘수리 가능한 옵션이 없다’였다. ‘제이슨 피에르(Jason Pierre)’라는 아이디를 가진 구글 지원 페이지 작성자도 비슷한 경험을 했다. 그는 실수로 떨어뜨려 화면이 깨졌고, 이후 새로운 픽셀워치를 구입해야 한다는 답변만 돌아왔다고 설명했다.

더버지는 구글 대변인 브리젯 스타키(Bridget Starkey)를 통해 구글 공식적인 수리 옵션이 없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브리젯 스타키는 픽셀워치를 담당하는 수리센터나 서비스센터가 없으며, 대신 픽셀워치 고객 지원팀에 문의해 교체할 수 있는지 확인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구글의 하드웨어 보증기준을 충족한 기기는 새로운 기기로 교체 가능하다.
하지만 구글의 하드웨어 보증 정책은 기기의 보증을 책임지지 않는 다양한 경우를 명시했다. 픽셀워치가 △정상적인 마모 △사고 △(제품 설명서를 준수하지 않은) 오용 △방치 △분해 △변경 △사설 서비스를 받은 경우 △액체⋅날카로운 물체⋅과도한 힘 등으로 인한 손상이나 노출 등 여러 외부적 원인에 해당하면 교체될 수 없다.
결국 사용자는 픽셀워치를 수리하거나 교체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였다. 350달러(약 46만 4000원)로 제품을 구매한 사용자들의 선택지는 또 새로운 기기를 구매하는 수밖에 없어 보인다. 하지만 이는 많은 전자 폐기물을 만들 수 있으며, 지속 가능성을 추구하는 구글의 행보와 상반된다.

한편 픽셀폰이나 픽셀 태블릿은 픽셀워치와 달리 공식적인 수리 옵션이 지원된다. 구글은 출시된 지 1년이 넘도록 픽셀워치만 공식 수리 옵션이 없는 이유를 밝히지 않았다.
IT 매체인 기즈차이나(Gizchina)는 픽셀워치가 다른 제품과 비교해 수리에 필요한 기술적인 난이도가 높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일반적인 스마트워치와 달리 돔형 디자인에 많은 부품을 탑재한 픽셀워치를 수리하려면 다른 제품들보다 어렵거나 오래 걸린다는 것.
더버지는 기술적인 어려움으로 수리 옵션을 지원하지 않는 것은 아닐 수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 전자기기 수리 전문 업체 아이픽싯(iFixit)이 직접 픽셀워치를 분해해본 결과 과정이 쉽지는 않았지만, 향후 수리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한 것. 아이픽싯은 깨져서 작동하지 않는 화면을 교체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도 제공했다.

화면을 직접 수리하려면 사용자는 직접 교체하려는 부품을 구해야만 한다. 아이픽싯은 픽셀워치의 교체 가능한 부품을 별도로 판매하고 있지 않기 때문. 하지만 이조차 쉽지는 않아 보인다. 애플 전문 매체인 맥루머스(MacRumors)는 대량 판매되는 애플워치보다 낮은 판매량을 보이는 픽셀워치의 부품을 구하기 어려울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Forbes)에 따르면 새로 구입하는 것만큼 수리 비용도 높을 수 있다.
특히 픽셀워치의 돔형 디자인은 디스플레이 파손에 취약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버지 수석 에디터인 빅토리아 송(Victoria Song)은 주변에서 특별한 외부 충격이 없어도 결국 며칠 만에 기기가 깨질 만큼 취약했다고 설명했다. 1세대와 비슷한 디자인으로 출시될듯한 차세대 픽셀워치도 쉽게 파손되지만 수리하거나 교체할 수 없는 비슷한 상황에 놓일 수 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