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전자가 ‘갤럭시 버즈 FE(팬 에디션)’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9월 11일(현지시간), 네덜란드 IT 매체 갤럭시클럽(galaxyclub)은 갤럭시 버즈 FE 제품 매뉴얼을 발견해 보도했다.
새로운 갤럭시 버즈를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은 이미 한 차례 알려진 바 있다. 지난 8월, 갤럭시클럽은 삼성전자가 ‘SM-R400N’이라는 모델 번호의 갤럭시 버즈를 준비 중이라고 전했다. 당시에는 해당 제품이 프로 버전이 아니라는 것만 추측할 수 있었다. 삼성전자는 프로 버전 모델 번호에 숫자 4 대신 5를 사용한다고 한다. 만약 프로 버전이었다면 SM-R5XX 번호였을 거라는 것. 모델 번호만으로 알 수 있는 건 전작의 주요 기능은 제공하되, 가격과 사양을 일부 낮춘 보급형 제품이라는 점이다.
정확한 제품명은 밝혀진 바가 없었는데, 후보로 언급된 이름은 △갤럭시 버즈3 △갤럭시 버즈2+ △갤럭시 버즈2 라이브 등이 있었다. 그런데 11일 새로운 제품 매뉴얼이 공개되면서 제품명이 알려지게 됐다. 해당 매뉴얼은 삼성전자 독일 웹사이트에 등록된 것이다.
새로운 갤럭시 버즈는 ‘갤럭시 버즈 FE(팬 에디션)’이라는 명칭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그동안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는 FE 브랜드를 사용해왔으나, 무선 이어버드에는 이번이 처음이다.

제품 사양도 일부 공개됐다. 해당 매뉴얼에는 충전 케이스에 대한 정보가 담겨있다. 이미지 속 케이스는 흰색이지만, 추가 색상이 더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케이스 내부와 외부에는 충전 상태 및 배터리를 표시해주는 LED 표시등이 탑재돼 있다. 마감 처리는 갤럭시 버즈 2와 동일한 유광으로 되어 있다. 참고로 갤럭시 버즈 2 프로는 무광 마감으로 출시한 바 있다. 유광은 광택이 나기 때문에 제품에 고급진 느낌을 더해줄 수 있으나, 지문이나 스크래치가 남기 쉽다.
이어버드 본체는 이전 제품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착용 감지 센서, 실리콘 이어팁, 안테나, 터치 패드가 기본적으로 탑재돼 있다. 마이크는 양쪽에 각각 2개씩 들어 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마이크인지는 알 수 없다.

윙 팁(이어폰 고정 장치)은 둥근 모양의 원형과 위쪽이 튀어나온 각진형 2가지가 있다. 종류마다 사이즈는 다르다. 원형은 S와 M 사이즈, 위쪽이 튀어나온 각진형은 M과 L 사이즈로 만들었다. 윙 팁은 교체가 가능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더 잘 맞는 제품으로 바꿔 끼우면 된다.
윙 팁은 ‘갤럭시 버즈’와 ‘갤럭시 버즈 플러스’에서도 제공한 바 있다. 삼성전자는 버즈 출시 초기에는 윙 팁을 함께 제공했다. 하지만 장시간 착용 시 오히려 윙 팁이 귀를 더 아프게 한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면서 갤럭시 버즈 프로부터는 제공하지 않았다. 이번 갤럭시 버즈 FE에서는 윙 팁을 다시 제공하는 듯하다.

주요 기능으로는 외부 소음을 차단해주는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ANC)와 주변 소리 듣기, 빅스비 등을 제공한다.
무선 충전 지원 여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 ‘삼성 심리스 코덱(Samsung Seamless Hi-Fi Codec)’같은 고급 기능을 지원하는지도 알 수 없다. 삼성 심리스 코덱은 표준 16비트보다 높은 비트레이트인 24비트 오디오를 지원한다. 사용자는 이를 통해 더욱 선명한 사운드로 음원을 들을 수 있다. 이는 작년 8월에 출시한 갤럭시 버즈 2 프로에서 처음 지원하기 시작했다.

갤럭시 버즈 FE는 갤럭시S23 FE와 함께 출시될 가능성이 높다. 갤럭시S23 FE는 올 4분기 안에 공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지난 8월 23일 국립전파연구원에서 버즈 FE에 대한 전파인증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전파인증을 획득한 제품은 통상적으로 2~3개월 내 출시되는데, 이는 갤럭시S23 FE 예상 출시 시점과 맞물린다.
제품 가격은 아직 알려진 바가 없다. 다만 보급형 제품인 만큼 다른 제품에 비해 낮은 가격으로 판매할 가능성이 높다. 중국 IT 매체 기즈모차이나(GizmoChina)는 갤럭시 버즈 2와 버즈 2 프로의 가격을 고려했을 때 약 100달러(한화로 약 13만 원) 정도일 것으로 내다봤다. 이전에 출시했던 제품군 중 가장 저렴했던 갤럭시 버즈는 14~15만 원 사이에 판매했다. 가장 비쌌던 버즈 2 프로는 출시 당시 27만 9천 원이었다. 버즈 FE는 이보다 낮은 가격에 판매될 듯 싶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