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지난 2019년 첫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 Z 폴드 1세대를 선보였다. 이후 삼성전자는 매년 새로운 폴더블폰을 출시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폴더블폰 수요가 늘어나자, 여타 경쟁사도 하나둘 폴더블폰을 내놓기 시작했다.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는 물론 구글까지, 이제 웬만한 업체는 대부분 폴더블폰을 출시하는 형국이다.
이와 달리 폴더블 스마트폰에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는 업체가 있다. 바로 애플이다. 수년 전부터 폴더블 아이폰에 대한 전망이 나왔지만, 어디까지나 추측에 불과했다. 애플은 단 한 번도 폴더블폰을 내놓지 않았다. 아직 애플이 폴더블 아이폰을 내놓을 것이라는 단서가 없다. 폴더블 아이패들를 먼저 개발할 수 있다는 추측만 나올 뿐이다.
최근 삼성전자가 폴더블 제품이 없는 애플을 겨냥한 독특한 묘수를 준비했다. 아이폰 사용자에게 폴더블폰 경험을 직접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8월 22일(현지시간) IT 매체 안드로이드폴리스(AndroidPolice)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트라이 갤럭시(Try Galaxy)’ 앱에 ‘폴드 경험(Fold Experience)’이라는 기능을 추가했다.
트라이 갤럭시 실행 화면
트라이 갤럭시는 갤럭시 스마트폰 유저인터페이스(UI)와 기능을 체험할 수 있는 웹 기반 앱이다. 아이폰에서 이를 실행하면 삼성전자 갤럭시 스마트폰에 들어간 ‘원 UI 5.1’ 버전이 실행된다. 홈 화면, 설치한 앱이 모여있는 앱스 화면, 기본 갤럭시 전용 앱이 모두 깔려있다. 겉보기에 실제 원 UI가 실행된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원 UI를 그대로 재현한 것이다.
삼성전자도 이를 강조한다. 앱을 실행하면 ‘본 앱은 갤럭시 S23 시리즈와 갤럭시 Z 플립·폴드 5의 삼성 원 UI 5.1을 시뮬레이션을 목적으로 한다.’, ‘앱이 실행될 때 체험을 진행하는 기기의 앱이나 기능 또는 하드웨어에 접근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안내한다. 쉽게 말해 원 UI 모습만 가져온 것이며, 실제 구동되는 게 아니라는 얘기다.
트라이 갤럭시는 생각보다 정교하게 만들어졌다. 뒤로 가기, 홈, 메뉴 등 안드로이드 작동 버튼을 구현했으며, 누르면 작동한다. 눈에 보이는 각종 기본 앱을 실행할 수도 있다. 물론 기능은 작동하지 않는다. UI만 흉내 낸 것에 불과하나, 실제 갤럭시를 사용하는 착각을 받기에 충분하다. 삼성은 갤럭시 느낌 가득한 이 앱에 폴더블 경험을 추가했다.
트라이 갤럭시 ‘폴드 경험’ 실행 화면
폴드 경험 앱은 아이폰 사용자에게 폴더블폰을 사용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한다. 준비물은 아이폰 두 대다. 각 아이폰이 폴더블폰의 한쪽 화면을 담당한다. 삼성전자는 ‘폴드 경험’ 앱이 실제 켜지도록 만들었다. 앱을 실행하면 두 대의 아이폰이 각각 어떤 화면을 담당할지 정하라고 한다. 정해진 위치는 없다. 편하게 결정하면 된다.
폴더블폰 좌우 화면이 될 아이폰을 지정하면 코드가 생성되는데, 이를 다른 아이폰에 입력하면 끝이다. 연동이 끝나면 두 아이폰은 각각 폴더블폰 한쪽 화면처럼 작동한다. 이후 좌우 스크롤, 하키 게임, 플렉스캠 등 다양한 갤럭시 폴드 기능을 경험하면 된다. 거듭 강조하지만, 실제 아이폰으로 갤럭시 폴드 UI나 기능을 실행하는 게 아니다. 재현이다.
해당 앱 업데이트 소식이 알려지자, 재미있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 트라이 갤럭시 폴드 경험을 제대로 느끼려면 두 아이폰을 테이프로 고정해서 사용하라는 농담 같은 조언이 나오기 시작한 것이다. 실제 일부 해외 매체는 아이폰 두 대를 테이프로 나란히 붙여서 폴드 경험 기능을 사용하는 이미지를 공유하기도 했다.
(출처:삼성전자)
폴드 경험 기능을 직접 체험하려면 우선 트라이 갤럭시 웹 앱을 준비해야 한다.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먼저 트라이 갤럭시 웹사이트에 접속한다.
2) 아이폰 카메라로 트라이 갤럭시 웹사이트에 있는 QR 코드를 스캔한다.
3) QR 코드를 통해 아이폰 웹브라우저 사파리 트라이 갤럭시 웹사이트에 들어간다.
4) 사파리 하다 메뉴바 가운데 위치한 공유하기 버튼을 누른다.
5) 하단으로 내려가 ‘홈 화면에 추가’ 메뉴를 선택한다.
단 주의할 점이 있다. 작성일 기준(8월 22일) 트라이 갤럭시 한국어 버전은 폴드 경험을 제공하지 않는다. 트라이 갤럭시 영어 버전은 정상 지원한다. 영어 버전을 사용하고 싶다면, 트라이 갤럭시 영문 웹사이트에 있는 QR 코드를 스캔하면 된다. 나머지 절차는 다르지 않다. 위에서 설명한 대로 설치하면 된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윤정환
tech-plus@naver.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