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소니)
7월 31일(현지시간) 소니가 PS5용 베타 소프트웨어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기능들을 발표했다. 사용자의 컨트롤러 사용을 더욱 편리하고 다채롭게 만들어줄듯 싶다. 베타는 일부 국가에서만 테스트되며, 올해 하반기 전 세계에서 만나보게 될 예정이다.
이제 하나의 계정에서 2개의 컨트롤러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두 번째 컨트롤러를 함께 연결해서 보조 컨트롤러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메인 컨트롤러와 보조 컨트롤러 총 2개의 컨트롤러를 하나처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어려운 게임에서 도움을 받아 보다 쉽게 해결할 수 있다. 보조 컨트롤러를 설정하는 방법은 설정 > 접근성 > 컨트롤러 > 보조 컨트롤러 순서로 들어가면 된다.
컨트롤러 설정 창 (출처: 소니)
보조 컨트롤러 기능을 사용하려면 메인 컨트롤러는 듀얼센스(DualSense), 듀얼센스 엣지(Edge) 컨트롤러, PS5를 지원하는 타사 컨트롤러 중 하나여야 한다. 여기에 해당하지 않는 컨트롤러가 메인 컨트롤러라면 보조 기능은 사용할 수 없다. 단, 듀얼센스 엣지 컨트롤러는 보조 컨트롤러로 사용할 수 없다.
햅틱 피드백 효과를 켜는 옵션도 추가됐다. 옵션을 켜면 듀얼센스 컨트롤러, 듀얼센스 엣지 컨트롤러, PS VR2 센스 컨트롤러로 PS5를 탐색하는 특정 부분에서 시스템 음향 효과가 제공된다. △컨트롤러가 초점을 이동한 경우 △스크롤 가능한 섹션 끝에 도달한 경우 △상자를 선택하는 경우 △알림을 수신한 경우처럼 다양한 상황에서 마주칠 수 있다.
햅틱 피드백 효과 설정 (출처: 소니)
반대로 효과음을 끄는 옵션도 새롭게 추가됐다. 기존 PS5 컨트롤러는 끄고 켤 때 효과음을 조정할 수 없어 늦은 시간이면 피해를 입힐 수 있었다. 하지만 이제 설정을 통해 PS5 컨트롤러를 끄고 켤 때 나오는 효과음을 완전히 끌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됐다.
컨트롤러로 게임을 할 때 지원되는 공간 음향에도 큰 변화가 추가됐다. 기존에는 헤드셋을 통해 플레이어 주변 소리를 생생하게 만드는 소니의 템페스트 3D 오디오테크(Tempest 3D AudioTech) 기술로 구동되는 3D 오디오 기능이 지원됐다. 하지만 이제 PS5 컨트롤러는 돌비사의 입체 음향효과인 돌비 애트모스 지원 장치와도 연결할 수 있게 됐다. 사운드바, TV, 홈시어터 시스템처럼 호환 가능한 돌비 애트모스 지원 HDMI 장치를 통해 음향 효과를 출력하고 더욱 풍부한 음질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된다. 설정 > 사운드 > 오디오 출력 > 오디오 형식(우선순위) > 돌비 애트모스를 선택할 것.
돌비 애트모스 지원 (출처: 소니)
다른 사용자들과 함께 즐기는 소셜 기능도 향상됐다. 게임을 같이 하려는 플레이어를 그룹에 추가하거나 새로운 그룹으로 만들지 않아도 비공개 파티에 플레이어를 초대할 수 있다. 개별 플레이어가 아니더라도 그룹에도 공개나 비공개 파티 초대가 가능해졌다. 초대한 사용자는 참가할 수 있는 파티에 대한 화면을 미리보기로 공유할 수도 있다. 그러면 초대받은 사용자의 화면에는 파티에 참여하기도 전에 들어갈 화면을 미리볼 수 있게 된다.
친구가 플레이 중인 게임에 참여하려면 ‘친구’ 탭을 눌러주면 된다. 만약 친구가 플레이 중인 게임에 함께 참여할 수 있다면 참가 가능하다는 의미의 아이콘이 표시된다. 아이콘이 표시된 친구의 게임에 함께 참여하기 위해서는 ‘친구’ 탭 제일 하단에 있는 ‘옵션’을 누른 후 ‘게임 참가’를 선택하거나, 일반 프로필에서 확인할 수 있는 ‘참가’ 버튼을 선택하면 된다.
‘친구’ 탭에서 초대하는 기능 (출처: 소니)
게임 페이지에서 참가한 게임 토너먼트 수와 달성한 최고 순위, 다음 토너먼트 시작 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타일을 선택해서 전체 토너먼트 목록을 볼 수도 있다.
친구들과의 채팅에서는 쉽고 빠르게 소통할 수 있는 이모티콘 기능도 새롭게 도입됐다. 사용자는 이모티콘을 눌러 상대의 메시지에 반응을 남길 수 있다.
이모티콘 반응을 남길 수 있다. (출처: 소니)
게임 최대 용량도 늘어났다. 기존 4TB였던 M.2 SSD 스토리지는 8TB로 확장됐다. M.2 SSD는 콘솔의 저장 용량을 늘리기 위해 별도의 구매를 통해 사용할 수 있는 드라이브다. PS5 콘솔에 설치되려면 SSD는 최소 5500MB/s 이상의 순차읽기 속도를 지원해야 한다.
PS5용 베타 소프트웨어는 미국, 캐나다, 일본, 영국, 독일, 프랑스 등 일부 국가로 제한된다. 그 중에서도 일부 선택된 사용자들에게만 기능이 제공된다. 테스트를 거쳐 최종 릴리스에 해당 기능들이 모두 포함될 지는 두고 봐야 할 듯 싶다. 소니는 올해 하반기에 PS5용 소프트웨어를 전 세계로 출시할 예정이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최현정
tech-plus@naver.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