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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게임인데 “SSD 필요 없어”…비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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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5월 미국 비디오 게임 제작사 ‘인섬니악 게임즈(Insomniac Games)’는 플레이스테이션5 게임 ‘라쳇 앤 클랭크 : 리프트 어파트(이하 ‘라쳇 앤 클랭크’)’를 PC 버전으로 출시하겠다고 밝혔다. 그리고 7월 13일(현지시간) PC 버전을 구동하기 위해 필요한 요구 사양을 공식 발표했다.

라쳇 앤 클랭크 PC 버전 요구 사양 표 (출처 : 인섬니악 게임즈)

인섬니악이 공개한 요구 사양 표에서 저장 장치 항목이 눈길을 끈다. 최신 게임과 달리 저장 장치로 ‘SSD(Solid State Drive)’를 꼭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최저 사양으로 하드디스크(HDD) 공간이 75GB 필요하다고 명시했다.

■ 속도 빠른 SSD는 최신 게이밍 PC ‘필수품’

SSD는 최신 게이밍 PC에서 빠지면 안 될 부품이다. 데이터를 읽고 쓰는 속도가 하드디스크보다 월등히 빠르기 때문이다. 하드디스크는 저장된 데이터를 읽기 위해 물리적으로 디스크를 돌려야 하고, 데이터를 읽는 ‘헤더’가 제 위치에 자리 잡아야 한다. 그렇다 보니 자연스레 지연 시간이 발생한다.

반면 SSD는 고용량 데이터도 지연 시간 없이 빠르게 읽어들인다. 데이터가 많은 고사양 게임일수록 하드디스크와 SSD 간 로딩 속도 차이가 더욱 커진다. 그래서 게이밍 PC를 구매할 때 SSD 사양도 잘 살펴봐야 한다. 가급적 용량이 크고 속도가 빠른 SSD를 사용하는 게 좋다.

라쳇 앤 클랭크 (출처 : 인섬니악 게임즈)

라쳇 앤 클랭크 플레이스테이션5 버전도 SSD 덕을 톡톡히 본 게임이다. 게임 속에서 차원을 넘나들 때 맵이 순식간에 바뀐다. 만약 플레이스테이션에 SSD가 아닌 하드디스크가 장착됐다면 장소가 바뀔 때마다 맵 데이터를 로딩하는 데에만 몇 초씩은 걸렸을 것이다. 2020년 6월 인섬니악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마르쿠스 스미스는 “플레이스테이션5에 속도 빠른 SSD가 탑재되지 않았다면 라쳇 앤 클랭크 게임이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극찬한 바 있다.

그런데 같은 게임을 PC에서 플레이할 땐 SSD가 필요 없다고 밝혔다. 어떤 이유에서일까.

■ 라쳇 앤 클랭크, 다이렉트스토리지 1.2 도입해 로딩 속도 향상

라쳇 앤 클랭크 PC 버전에는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다이렉트스토리지(DirectStorage) 1.2’ 기술이 적용됐다. 지난 4월 19일 마이크로소프트가 발표한 게임 데이터 로딩 기술이다.

게임 로딩 속도는 저장 장치에 기록된 데이터를 얼마나 빠르게 불러오고 처리하는지로 결정된다. 먼저 저장 장치에서 압축된 데이터를 찾아 CPU로 보낸다. CPU는 압축을 풀고 데이터를 절차에 맞게 처리한다. 그 중에서 그래픽 데이터를 그래픽카드에 보내 처리하고 모니터로 출력한다.

다이렉트스토리지 1.2 (출처 : Microsoft)

다이렉트스토리지는 일부 데이터를 CPU를 거치지 않고 그래픽카드로 바로 보내 처리하는 기술이다. 그래픽카드는 대역폭이 넓어 데이터를 주고받는 속도가 매우 빠르고 정보를 처리하는 코어 수도 CPU보다 많다. 데이터 처리 절차가 간소화되고 전송도 빨라 로딩 속도가 향상된다.

다이렉트스토리지 기술을 지원한다고 SSD를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건 아니다. SSD에 운영체제와 주요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구동 속도가 하드디스크에 설치했을 때보다 월등히 빨라진다. 게임 목적으로 최신 규격 고사양 SSD를 따로 구매하지 않아도 무방하며, 메인 SSD 용량이 부족하면 하드디스크에 설치하더라도 로딩 속도가 크게 느려지지 않는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라쳇 앤 클랭크 PC 버전도 무조건 하드디스크 사용을 권장하는 건 아니다. 최저 사양에서만 하드디스크 사용이 가능하다고 언급했다. 권장 사양부터는 SSD 사용을 권하고 있다. 다이렉트스토리지는 SSD 게임 로딩 속도도 어느정도 향상시킨다. 따라서 라쳇 앤 클랭크 PC 버전도 이왕이면 SSD에 설치하는 게 바람직하다.

이런 제한적인 용도 때문인지 아쉽게도 다이렉트스토리지 기술을 지원하는 게임은 별로 없다. SSD가 대중화되면서 하드디스크에 게임을 저장하는 사용자가 줄고 있기 때문이다. 최신 게임 중에는 디아블로4와 라쳇 앤 클랭크가 다이렉트스토리지를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난 5월에는 라쳇 앤 클랭크 PC 버전이 그래픽카드의 업스케일링 기능을 지원할 예정이라는 소식이 전해진 바 있다. 엔비디아 DLSS 3, AMD FSR 2, 인텔 XeSS까지 주요 그래픽카드 칩셋 제조사 세 곳과 모두 호환된다. 또한 프레임 속도 제한이 해제되며 향상된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플레이스테이션5 버전보다 그래픽 품질이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이병찬

tech-plus@naver.com​

CP-2023-0021@fastview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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