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이 6월 픽셀 피쳐드롭(Fixel Feature Drop)을 공개했다. 구글의 픽셀 피쳐드롭은 3개월 주기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대규모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다. 이번에 구글은 픽셀폰과 픽셀워치에 사용자를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줄 다양한 기능을 개선하고 추가했다.
확대된 안전기능
앞으로 구글의 픽셀폰에는 예약된 알림으로 사용자가 안전한지 확인해주는 기능이 추가된다. 해당 기능을 위해서 음성인식으로 사용자의 일을 대신 수행해주는 구글의 인공지능(AI) 비서인 구글 어시스턴트가 활용된다.
사용자는 구글 어시스턴트에 이렇게 요청하면 된다. “헤이 구글, OO분동안 안전확인 시작”이라고 예약을 하면 구글 어시스턴트는 예약된 시간이 끝나면 사용자가 안전한 상태인지 확인한다. 만약 사용자가 응답하지 않으면 사전에 설정된 연락처와 위치 공유를 시작하거나 구글 어시스턴트가 긴급 지원을 요청해준다.

다양한 카메라 업데이트
픽셀 6 이상의 기기에서는 핸즈프리 카메라 기능을 도입해 터치 없이도 촬영이 가능할 예정이다. 핸즈프리 기능을 사용하려면 사용자는 손바닥만 들어올리면 된다. 하지만 손바닥을 들어올리는 행동은 시작을 알리는 신호에 불과하다. 사용자는 3초 또는 10초로 타이머를 직접 맞춘 후 해당 기능을 사용해 카메라로 촬영할 수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사진과 영상 촬영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매크로 포커스 모드도 픽셀 7 프로 모델에 제공된다. 매크로 포커스 모드를 사용하면 근접 촬영시 4K 영상 해상도에 가깝게 선명한 디테일을 얻을 수 있다.

사용자화 할 수 있는 배경화면
구글이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인 구글 I/O에서 선보인 여러가지 기능들도 도입될 예정이다. 사용자들은 해당 기능들을 사용해 자신이 선호하는 배경화면을 제작할 수 있다.
픽셀 6 이상의 기기 사용자들은 구글포토의 ‘시네마틱 포토(Cinematic photos)’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시네마틱 포토는 인공지능으로 피사체와 배경을 분리해 2D 사진을 3D 사진으로 변환해주는 기능이다.
구글 I/O에서 발표된 또 다른 기능인 ‘이모지 월페이퍼(Emoji Wallpapers)’로 다양한 배경화면도 제작할 수 있다. 사용자는 4000개 이상의 이모티콘에 색상과 패턴을 입혀 선호에 알맞는 배경화면을 제작하면 된다.

구글 문서와 연결되는 녹음기
구글의 녹음기에도 새로운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다. 단순히 사용자의 말을 녹음해줄 뿐만 아니라 구글 문서 파일로 대본을 전송할 수도 있다. 화자 레이블이 지정된 동영상 클립을 만들고, 화자 레이블을 사용해서 음성녹음 내에서 화자를 검색할 수도 있다.

적응형 충전과 햅틱
픽셀 6a와 픽셀 7a 모델은 적응형 충전 기능에 대한 미세한 조정도 추가된다. 적응형 충전이란 기기가 충전되는 속도를 제어해 배터리 상태를 유지해주는 기능으로 배터리의 수명을 연장하는 데 효과적이다. 픽셀폰에서 적응형 충전 기능을 사용하려면 적응형 배터리를 설정에서 단순히 토글 버튼으로 활성화하면 된다.
하지만 제약은 있었다. 구글은 오전 5시부터 10시 사이 특정 시간대의 알람이 있어야 적응형 충전이 가능하도록 제한했다. 알람을 맞춘 사용자가 잠에 들면 적응형 충전 기능에 따라 알람이 울리기 전까지 천천히 100% 충전되는 식이다.
하지만 이번 픽셀 피쳐드롭 업데이트로 알람 활성화와 상관없이 적응형 충전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대신 구글AI (Google AI)으로 사용자의 이전 충전 습관을 학습한 토대로 분리되기 1시간 전까지 100% 충전에 도달하게 만들 전망이다.
그 외에도 적응형 햅틱으로 책상과 테이블같이 단단하고 평평한 표면에 놓인 것을 감지하면 자동으로 진동의 강도를 낮추는 기능도 제공된다.

픽셀워치도 업데이트
픽셀폰만 업데이트가 된 것은 아니다. 픽셀워치의 기능 일부도 새롭게 업데이트됐다. 무엇보다 가장 주목받던 것은 혈중 산소(SpO2) 추적 기능이다. 사용자가 잠에 들었을 때 수면의 질을 측정해주기 위해 혈중 산소 수치의 변화를 감지해준다. 구글은 해당 기능이 의학적 진단을 위한 용도는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픽셀워치에는 이번 픽셀 피쳐드롭으로 막 업데이트된 기능이지만, 사실 애플워치와 갤럭시워치에는 이전부터 있던 기능이다. 픽셀워치 사용자들 다수가 반길 만한 기능이다.
그 외에도 심박수를 측정하는 새로운 기능도 픽셀워치에 추가됐다. 운동을 하는 등 특수한 상황이 아니지만 심박수가 매우 높거나 매우 낮은 경우 알림을 보내준다. 이에 따라 사용자는 필요한 경우에 따라 전문가에게 문의할 수 있다.
6월 픽셀 피쳐드롭 업데이트는 며칠에서 몇 주 이내로 픽셀기기 사용자들에게 나타날 예정이다. 큰 기대를 모았던 기능들로 이뤄진 6월의 픽셀 피쳐드롭 업데이트는 많은 픽셀 기기를 더욱 유용하고 다채롭게 만들어줄 전망이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