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포토 (출처: 지핵스(Ghacks))
5월 1일(현지시간) IT 전문 매체 나인투파이브구글(9to5Google)은 구글포토(Google Photo)의 새로운 검색 옵션을 발견해 보도했다. 이제 사용자는 단순 키워드 검색 말고도 구문처럼 복잡한 검색어를 활용할 수 있다.
기존에 구글포토 라이브러리에서 사진을 검색하려면 다소 번거로웠다. ‘정원’, ‘해변’, ‘일몰’처럼 단어 하나로만 검색할 수 있었다. 태그를 지정해둔 특정한 사진을 찾고 싶어도 바로 원하는 사진을 찾을 수 없다. 하나의 단어로만 검색하면 원치 않는 사진까지 여러개의 검색 결과가 뜨게 되기 때문이다.
그런 불편함이 이제는 해소될 수 있다. 새로운 옵션에서 가능해진 복잡한 구문 검색어는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고 검색 정확도도 높여준다. 해당 기능이 적용된 구글포토 웹을 이용하는 사용자는 검색을 원하는 사물이나 장소에 수식어를 붙일 수 있다. 예를 들면 ‘화려한 일몰’과 ‘평화로운 정원’같은 복잡한 구문 입력이 가능해진다. 앞의 수식어는 다양하게 붙일 수 있다.
‘colorful sunset’을 입력했을 때 웹 이미지 (출처: 나인투파이브구글(9to5Google))
장소와 인물을 섞은 검색어로 더욱 정확한 결과를 도출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단순히 ‘평화로운 정원’처럼 앞에 있는 ‘평화로운’이라는 수식어 말고도 ‘평화로운 정원의 민선’처럼 ‘민선’이라는 또 하나의 이름 수식어로도 검색이 가능해진다. 대신 사진에 나온 사람의 이름이 태그로 지정돼있어야 한다. 만약 이름 태그가 지정돼있지 않더라도 ‘평화로운 정원의 남자’에서처럼 성별을 나타내는 ‘남자’나 ‘여자’라는 키워드로 검색해도 된다.
구글포토는 사용자의 설명과 가장 부합하는 사진을 맨 앞 검색 결과로 도출한다. 나머지 결과는 날짜가 아닌 관련성을 기준으로 자동 정렬된다.
안드로이드 모바일 앱에서는 해당 기능이 적용되지 않은 듯 보인다. 나인투파이브구글은 구글포토 모바일 앱에서 예시로 ‘화려한 일몰(colorful sunset)’을 검색했지만 어떤 정보도 뜨지 않았다. 똑같은 단어를 구글포토 웹에서 검색하자 다양한 검색 결과가 도출됐다.
그렇다고 새로운 검색 옵션이 구글포토 웹을 사용하는 모두에게 테스트되는 것은 아니다. 일부 사용자의 구글포토 웹 검색창에는 ‘더욱 강력한 검색을 시도하세요(Try a more powerful search)’라는 문구와 함께 새로운 창이 뜬다. 해당 문구의 창이 표시된 사용자만이 새로운 검색 옵션을 사용해볼 수 있다.
‘colorful sunset’을 입력했을 때 모바일 이미지 (출처: 나인투파이브구글(9to5Google))
구글 대변인은 “(구글에서는) 사람들이 자신의 사진과 영상을 찾고 다시 되새길 수 있도록 새로운 방법들을 항상 실험하고 있다. 이러한 실험은 사람들이 더욱 복잡한 쿼리로 원하는 사진과 동영상을 더욱 쉽게 찾도록 해준다”고 말했다.
구글은 구글포토 사용자가 원하는 사진에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접근하는 방법을 상시 개발하고 적용해왔다. 대표적으로 특정한 날짜의 사진을 찾고 싶다면 검색창을 사용하면 됐다. 2021년 9월에 찍은 사진을 검색하려면 △2021년 9월 △2021 9월 △2021 9 △2021 09 등 다양한 방식을 사용할 수 있다. 특정 연도와 일자를 검색하고자 할 때도 동일하게 구체적인 검색어를 입력할 수 있다. 예를 들어 2020년 5월 4일 일자의 사진을 찾고자 하면 △2020-05-04 △2020 05 04 △2020/05/04 △05/04/2020 △2020년 5월 4일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강아지 2020 05 04’나 ‘강아지 2018-2020’처럼 날짜 앞에 특정한 사물을 넣어서 검색할 수도 있다. 날짜 앞에 ‘photos before(이전 사진)’이나 ‘photos after(이후 사진)’을 입력하면 이전과 이후에 해당하는 사진이 검색된다. 한국어가 아닌 영어로 입력해야만 인식된다. 그 외 광학 문자 인식(OCR)으로 사진 속에 있는 텍스트도 검색해준다. ‘카페’를 입력하자 ‘카페’와 연관된 사진들 뿐만 아니라 ‘카페’라는 텍스트가 있는 사진도 함께 검색해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새롭게 테스트 중인 검색 옵션은 오랫동안 구글포토에 많은 양의 사진을 저장하고 있는 사용자에 더욱 편리하고 유용할 기능이다. 하지만 해당 검색 옵션이 언제 공식적으로 출시될지 알 수 없으며, 모바일 앱에 대한 적용은 불투명한 상태다. 새로운 검색 기능은 많은 사용자에 편리함을 제공해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최현정
tech-plus@naver.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