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이수스가 한국시간으로 21일 오전 1시 온라인으로 진행된 글로벌 신제품 런칭 행사 ‘신크레더블(Thincredible)’에서 새로운 노트북을 공개했다.
젠북 S 13 OLED는 1cm의 얇은 두께와 1kg 초경량 디자인으로 휴대성을 강화했다. 이는 두께 1.13cm에 무게 1.24kg인 2022년 출시된 맥북 에어(MacBook Air) M2보다도 얇고 가볍다. 10개의 코어와 12개의 스레드 구성의 13세대 인텔 코어 i7-1355U 프로세서도 장착됐다. 중앙처리장치(CPU) 제조사인 인텔의 이보(Evo) 플랫폼 인증도 받았다. 인텔 이보는 인텔이 제시한 실사용 성능을 충족한 제품에 주어지는 인증이다. 최대 32GB LPDDR5 메모리와 1TB 용량의 PCle 4.0 NVMe SSD 스토리지도 탑재됐다.
신작은 60Hz 주사율, 최대 550니트 밝기와 2880 x 1880 해상도를 지원하는 16:10 화면 종횡비의 13인치 디스플레이가 장착됐다. ‘ASUS 루미나(Lumina) OLED’로 에이수스의 엄격한 품질 기준을 통과했다. 이는 이전 모델인 에이수스의 델(Dell) XPS 13에 장착된 LCD 디스플레이보다 더욱 우수하다. 에이수스는 해당 디스플레이로 색상 오류를 줄여주며 0.2밀리초 단위로 빠른 재생률을 지원해준다고 주장한다.

그 밖에도 디스플레이는 HDR 품질 인증 규격으로 생생한 디테일을 제공해주는 ‘DisplayHDR 트루 블랙(True Black) 500’과 뛰어난 색감, 밝기, 선명도가 제공되는 돌비 비전(Dolby Vision) 기술이 지원된다. DCI–P3 100%로 넓은 색 재현율과 팬톤 인증(Pantone Validated)으로 완벽한 색상 정확도도 제공된다.
노트북의 상단 부분은 플라스마 알루미늄 공정이 사용됐다. 플라스마 알루미늄이란 알루미늄 표면에 세라믹 소재를 플라즈마 방식으로 코팅한 공정이다. 플라스마 알루미늄 공정은 기존에 사용되는 아노다이징 공정보다 제품의 내구성을 강화해준다. 아노다이징은 알루미늄 표면에 전기 화학적인 산화피막을 만드는 공정이다. 아노다이징 공정이 5H 경도에 스크래치가 나는 반면 플라스마 알루미늄 공정은 8H 연필로도 스크래치가 나지 않을만큼 견고하다. 플라스마 알루미늄 공정을 사용하면 제품의 내구성 뿐만 아니라 재사용도 가능해져 환경을 고려할 수 있다.

그 밖에도 젠북 S 13 OLED는 여러 부분에서 제품의 지속 가능성에 초점을 맞췄다. 해양 플라스틱이 사용된 스피커와 재활용 가능한 PCR 플라스틱으로 만든 키보드 키캡이 탑재됐다. 100% 재활용을 위해 숲과 목재 등의 자원을 활용한 국제산림협의회(FSC) 인증 친환경 용지가 포장지로 사용되기도 했다. 미국 전자제품 친환경 인증 제도 ‘EPEAT’의 골드 등급과 미국 환경보호청에서 친환경 제품에 부여하는 에너지스타 인증을 받았다.
USB 포트도 기존과 차이점이 생겼다. 기존에 제공되던 C타입 USB 포트 3개 대신 젠북 S 13 OLED에는 썬더볼트 4(Thunderbolt 4) 연결 가능한 단자 2개의 포트와 A타입 USB 포트 1개가 지원된다. 썬더볼트 도크가 없더라도 외부 디스플레이와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HDMI 2.1 포트도 함께 제공된다.

적외선(IR) 센서가 장착된 FHD 해상도 웹캠으로 윈도우즈 헬로(Windows Hello)도 지원된다. 윈도우즈 헬로란 사용자의 지문이나 홍채, 얼굴 등의 생체 인증을 지원해주는 기능이다. 그 밖에도 선명한 음질을 제공해주는 하만카돈(Harman Kardon) 인증의 튜닝 스피커도 탑재됐다. 매끄러운 터치와 최상의 타이핑 각도에 최적화된 에이수스의 에르고센스(ErgoSense) 터치패드도 함께 제공된다.
4가지 색상으로 제공된 전작과 달리 젠북 13 OLED는 기존 색상 중 하나인 폰더 블루(Ponder Blue)와 새로운 바잘트 그레이(Basalt Gray) 두 가지 색상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젠북 S 13 OLED는 영국에서 1499파운드(약 248만 3000원)로 올해 2분기에 출시될 예정이다.
그 외에도 에이수스는 ‘신크레더블(Thincredible)’에서 젠북 15 OLED, 비보북(VivoBook) S OLED 15인치와 14인치, 비보북 S 15 OLED 베이프(BAPE) 에디션도 함께 공개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