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MS)는 최근 웹 브라우저 엣지에 다양한 기능을 시도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브라우저 에센셜(Browser Essentials) 도구다. 브라우저 성능 관리를 위한 여러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데 현재 일부 채널에서 테스트되고 있다.
브라우저 에센셜 도구는 기존에 있던 기능도 개선해 사용자가 쉽고 포괄적으로 접근하도록 설계됐다. 사용자는 브라우저 에센셜 도구를 통해 메모리 관리나 개인 보안을 위한 권고 사항에 대한 정보를 받고, 성능과 보안도 모니터링할 수 있다.
브라우저 에센셜 도구의 기능 중 하나인 스마트스크린(Smart Screen)은 개인 보안 기능에 초점을 두고 있다. 분석한 웹 사이트와 다운로드 수를 표시해주며 브라우징 보안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준다.
브라우저 에센셜 도구는 브라우저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메모리 사용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사용자는 특정 기능을 켜고 끄는 설정을 하거나 많은 메모리를 차지하는 탭을 닫아 관리할 수 있다.
두 종류의 효율성 모드로 더욱 효과적인 메모리 관리도 가능하다. 이전에 제공되던 효율성 모드는 단순히 노트북 배터리가 부족하면 기능이 활성화됐다. 하지만 이제 사용자는 균형 절약(Balanced Savings) 모드와 최대 절약(Maximum Savings) 모드를 적절히 사용해 빠르게 작업을 처리할 수 있다. 여기서 균형 절약 모드는 배터리 수명을 최소화하고 최대 절약 모드는 배터리를 최대로 절약하는 데 목적이 있다.
두 가지 효율성 모드 (출처: 마이크로소프트)
그 외에도 ‘성능 감지기(Performance Detector)’ 기능으로 브라우저 성능 향상을 위한 권고 사항을 받을 수 있다. 메모리 사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들을 추천해준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몇 달 내로 성능 감지기 기능에 더 많은 사항을 추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금까지 소개한 기능들은 윈도우 참가자 프로그램에서만 테스트되고 있다. 일반 엣지 웹브라우저에서는 아직 만나볼 수 없다.
브라우저 에센셜 도구는 윈도우 참가자 프로그램 카나리아(Canary) 채널과 개발자 채널(Dev)에 한해 제공되고 있다. 모든 카나리아 채널 이용자와 절반의 개발자 채널 이용자만 해당 기능을 사용해볼 수 있다. 카나리아 채널과 개발자 채널은 4개의 윈도우 참가자 프로그램 중 일부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실험 중인 기능들이 언제쯤 엣지에 공식 도입할지 구체적인 시기를 언급하진 않았다.
브라우저 에센셜 도구는 데스크톱 엣지 브라우저에서 기본 도구 모음의 하트 아이콘 버튼을 눌러 사용하면 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사용자의 피드백을 반영해 향후 업데이트에서 해당 기능들을 더욱 확장시켜 나갈 전망이다.
엣지 웹 브라우저 드롭 기능 (출처: 마이크로소프트)
그 밖에도 다양한 기능들이 엣지 웹 브라우저에 제한적으로 테스트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드롭(Drop)’ 기능이다. 드롭은 다른 장치로 사진, 메모, 기타 파일을 공유하는 공간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원하는 정보를 드롭에 저장하고 데스크톱과 모바일에서 언제든지 쉽게 불러올 수 있다. 데스크톱에서 드롭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이드바에서 드롭 아이콘을 클릭한 후 ‘+’ 아이콘을 누르거나, 사진을 해당하는 부분에 끌어당겨서 놓기만 하면 된다. 모바일에서 드롭을 사용하려면 엣지에서 더보기 메뉴를 클릭 후 드롭을 선택하면 된다. 해당 기능은 PC, 맥(Mac), iOS, 안드로이드에서 지원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엣지 웹 브라우저에서 검색한 이미지를 바로 편집하고 저장하는 기능도 새롭게 테스트하고 있다. 창을 벗어나지 않고도 엣지 웹 브라우저에서 오른쪽 버튼으로 사진을 저장한 직후 원하는대로 편집하는 기능이다. 사용자는 사진의 명도와 색감을 조정하고 필터도 추가할 수 있다.
이미지 생성기 (출처: 마이크로소프트)
최근 엣지 웹 브라우저에는 최초로 인공지능(AI) 이미지 생성기(Image Creator)가 도입됐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제한적으로 제공됐던 해당 기능을 전 세계 사용자에 공개했다. 엣지 웹 브라우저에서 이미지 생성기 기능을 사용하려면 사이드바에 제공되는 이미지 생성기 아이콘을 누른 후 텍스트를 입력하면 된다. 사용자는 이미지 생성기가 제공하는 4가지 이미지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한 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최현정
tech-plus@naver.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