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더버지(TheVerge))
3월 8일(현지시간) 구글 공식 보안 블로그는 구글 크롬에서 제공되는 크롬 정리도구(Chrome Cleanup Tool)를 제거할 예정이라고 전달했다. 정리도구 외에도 윈도우 PC와 노트북에서 보안 위협을 검사하는 기능도 함께 제거된다. 구글이 해당 기능들을 제거 조치를 시행한 이유는 유해한 소프트웨어의 영향을 이전보다 적게 받는데다가 다른 수단으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크롬 정리도구는 윈도우 크롬에서 ‘원치않는 소프트웨어(UwS)’를 찾고 제거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크롬의 정리도구는 원치않는 소프트웨어 정책에 위반되는 악성 소프트웨어의 확장을 막고 영향을 받은 시스템을 복구했다. 구글은 정리도구가 출시 이후로 약 80만 번 이상의 원치않는 소프트웨어 제거를 수행했다고 주장한다.
구글은 원치않는 소프트웨어의 공통적인 특성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다. 사용자에 주요 기능을 모두 알리지 않거나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사용자의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거나 삭제가 어렵거나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전송하거나 사용자를 속여서 설치하게 만들어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몰래 설치되는 등의 특성 등을 포함한다.
제공되지 않을 설정 초기화 화면 (출처 소프트웨어테스팅헬프(softwaretestinghelp))
하지만 구글은 원치않는 소프트웨어가 감소하는 추세로 이제 정리도구를 제거하기로 결정했다. 구글은 사용자가 구동한 크롬의 정리도구가 원치않는 소프트웨의 단 0.06%를 감지했다고 설명했다. 사용자의 컴퓨터에서 원치않는 소프트웨어가 발견되는 결과가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는 의미다. 원치않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사용자 불만도 감소했다. IT 전문 매체 더버지(The Verge)는 지난해 통계를 기준으로 악성 프로그램으로 불편을 호소하는 사용자의 수도 단 3% 정도라고 전했다.
게다가 더버지는 크롬의 정리도구가 일정한 시스템 유지 관리에는 유용하지만 포괄적인 바이러스 백신 해결책은 될 수 없다고 전했다. 더버지는 구글이 피싱이나 악성 프로그램 트렌드가 새롭게 등장하는 상황에 발맞춰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정리도구를 제거했다고 전했다. 안드로이드폴리스는 더 나은 대체 서비스로 크롬의 윈도우용 바이러스 백신 보호 기능을 언급했다. 해당 기능은 더 나은 바이러스 백신 해결책으로 사용자를 보호하고 의심스러운 파일을 차단한다.
구글은 정리도구 이외에도 주기적으로 윈도우 PC와 노트북에서 보안 위협을 검사하는 기능도 제거할 것이라고 전했다. 해당 기능은 의심스러운 파일을 발견되면 사용자에게 정리를 요청했다. 해당 기능이 제거되면서 이제 크롬 사용자는 윈도우의 ‘chrome://settings’에서 설정 초기화로 들어가 사용자의 PC를 검토할 수 없게 된다. 구글 세이프 브라우징(Google Safe Browsing) 기능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세이프 브라우징 기능은 크롬 사용자가 위험한 웹 사이트를 탐색하거나 원치않는 파일을 다운로드하려고 시도할 때 사용자에게 경고를 전달하는 서비스다.
세이프 브라우징 경고 창 (출처 구글)
언급된 바이러스 보호 백신 기능과 세이프 브라우징 기능이 아니더라도 구글에서 운영하는 크롬 웹 스토어(Chrome Web Store) 리뷰 프로세스로 사용자를 원치않는 소프트웨어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개선되고 있다. 해당 프로세스는 데이터 수집, 악성 소프트웨어, 정책을 위반한 확장 프로그램 등으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한다. 또한, 구글은 피싱 차단을 위해 강화된 인증 워크플로우 등 다양한 개선 사항으로 악성 소프트웨어에 대한 방어를 두 배로 향상시켰다고 밝히기도 했다. 사용자는 해당 사이트(chrome://settings/security)에서 세이프 브라우징과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공유하는 향상된 보호 기능을 선택할 수 있다.
크롬 정리도구는 구글의 소프트웨어 제거(Software Removal)라는 이름의 별도 앱으로 2015년 처음 도입됐다. 그 후 현재의 정리 도구로 이름이 바뀌고 윈도우용 크롬 브라우저에 직접적으로 통합됐다. 윈도우 전용이기 때문에 맥OS에 해당 기능은 제공되지 않았다.
구글은 크롬 111이 출시하면 정리도구를 더 이상 제공하지 않을 예정이다. 사용자는 윈도우의 크롬에서 오버플로우 메뉴 > 설정 > 재설정과 정리 > 컴퓨터 정리 > 찾기의 과정을 거치면 아직 제공되고 있는 크롬 정리 도구를 수행할 수 있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최현정, 나유권
tech-plus@naver.com
댓글0